실시간뉴스
-->
與 '김포-서울 편입' 특별법 발의키로…'부울경 행정통합' 동시 추진
與 '김포-서울 편입' 특별법 발의키로…'부울경 행정통합' 동시 추진
  • 이현 기자
  • 승인 2023.11.1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경태 "김포 서울 편입 원포인트 특별법 이르면 16일 발의"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국민의힘이 16일 김포시를 서울로 편입시키는 '원포인트 특별법'을 발의하기로 했다. 이로써 김포뿐만 아니라 경기권 일부 도시들의 서울 추가 편입이 추가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영남권에 대한 행정 통합까지 동시 추진될 전망이다.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기현 당 대표와 면담을 가진 뒤 취재진에게 '경기도와 서울특별시간 관할구역변경에 관한 특별법률안(가칭)'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이르면 이날 오후 해당 특별법을 즉시 발의한다는 게 조 위원장의 부연설명이다.

다만 이번 특별법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됐던 구리시는 제외됐다. 조 위원장은 "김포와 구리가 처해있는 상황이 좀 차이가 있다"며 "김포 같은 경우 농어촌 특례라든지 이런 게 있어서 서로 묶어서 하기에는 법이 깔끔하게 안 될 것 같다. 건건이 하는게 합리적이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와 긍정적인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아직 구리에 대해서는 논의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조 위원장은 "어제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서 김포와 (서울을) 통합하는 법률안 대해서는 서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구리와 서울 통합 문제도 서울과 잘 협의해서 별 이견 없으면 바로바로 법을 발의하도록 하겠다"고 구리 통합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뒀다.

특히 조 위원장은 이번 행정 통합이 '상향식' 의견 수렴 방식으로 이뤄졌다며 "메가시티의 불을 지핀 것은 김포다. 법안이 발의되면 (김포에서) 찬성률이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라고 점쳤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서 국민과의 약속,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나가고 일부 야당과 일부 정치인들 얘기하는 이게 '쇼다, 총선용이다'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실천적 의미 있는 법률을 우리가 발의하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5일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된 부울경 메가시티 재추진 기자회견에서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5일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된 부울경 메가시티 재추진 기자회견에서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밖에 더불어민주당이 메가시티 특별법에 '농어촌특례 전형 폐지 유예' 조항이 담기는 것을 '포퓰리즘'이라 비판한 데 대해선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야당 당수인 이재명 대표가 후보 시절 메가시티를 공약했다. 지금와서 선거용이라고 하면 어깃장 놓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 위원장은 수도권을 포함, 전국 각 권역별로 메가시티를 구성한다는 구상을 재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박완수 경남지사가 영남권 행정 통합론에 화답한 것을 계기로 국민의힘 특위는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를 띄울 것으로 보인다.

조 위원장은 "부산과 경남을 통합하는 부분 대해서도 우리 당에서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대한민국의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서울과 부산, 광주 3축을 중심으로 한 메가시티가 이뤄져야 하고 거기에 대구와 대전도 활발히 논의된다면 두 도시들도 메가시티화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과거 '부울경 메가시티가 한 차례 좌초된 적 있다'는 취재진 질의에는 "박완수 경남지사는 통합에 대한 의지가 매우 강했다. 다음 주에 경남도청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이어 "부산과 경남의 통합이 유력해졌다고 보면 된다. (부울경) 행정 통합과 관련된 특별법안을 저희가 곧 준비해서 발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부울경 메가시티는 3개 시도를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묶는 특별연합체로, 지난 2022년 공식 추진됐으나 각 지자체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며 무산된 바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