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낙연, 공천시계 빨라지자 연일 '이재명 때리기'...돌출 행보 왜
이낙연, 공천시계 빨라지자 연일 '이재명 때리기'...돌출 행보 왜
  • 이현 기자
  • 승인 2023.11.2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 학술포럼서 "李 리더십에 민주주의 면역체계 무너져"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학술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해 연신 비판 메시지를 내며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28일에는 이 대표를 겨냥해 "리더십과 강성 지지자들의 영향으로 내부의 다양성과 민주주의라는 면역체계가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이 전 대표가 탈당을 고려 중인 당내 비명(비이재명)계를 결집하며 제3지대 또는 호남향(向) 신당 창당 포석을 깔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이 주최한 학술포럼에서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질병을 막지 못하고 죽어간다"며 "정책이나 비전을 내놓는 활동이 미약해졌고 어쩌다 정책을 내놓아도 (이 대표) 사법문제에 가려지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래 지켜온 가치와 품격을 잃고 안팎을 향한 적대와 증오의 폭력적 언동이 난무하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해선 "이대로 가면 윤석열 정부는 1987년 민주화 이후 최악의 정부로 기록될 것"이라며 "탄핵을 당한 박근혜 정부는 정체의 기간이었지만, 이대로 두면 윤석열 정부는 퇴보의 기간으로 평가될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평가 절하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준비와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국정을 맡았다"며 "국정비전이나 국가경영역량이 보이지 않고 과거를 헤집는 일만 두드러졌고, 생활물가가 폭등해 서민의 등이 휘지만 정부의 대응은 느껴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 전 대표는 "철 지난 이념에 사로 잡혀 시대의 진행을 역류하며 홍범도 장군 흉상철거 사태를 일으켰고, 이태원 참사, 태풍피해 확대, 잼버리 파행을 못 막은 무위 무능의 정부를 만들었다"며 "그나마 일한다는 검찰은 요란하지만 부실하고 공정성과 능력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대정부 비판을 이어갔다.

정부의 외교노선에 대해선 "미국, 일본과의 관계만 좋아지면 모든 것이 괜찮다는 식"이라며 "그 결과 한미일 정부관계는 편해졌지만 한반도에 냉전시대 같은 한미일 대 북중러의 대치구도가 다시 선명해졌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담대한 구상'이라는 비현실적 정책과 적대적 태도로 북한과의 대화 여지를 스스로 막아놓았다"며 "지금의 한일관계 개선에 대해, 한국에서는 일방적 양보가 불만이고, 일본에서는 이 상태가 지속가능할지 불안해 한다"고 지적했다.

단식투쟁 11일차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이낙연 전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단식투쟁 11일차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이낙연 전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한 쓴소리도 냈다. 이 전 대표는 "여당은 권력의 하부기관으로 오랜 세월을 지내온 탓인지, 지금도 비슷한 행태를 계속한다"며 "얼마나 효과를 낼지는 불확실하지만 혁신의 노력은 하고 있고, 강성 지지자들과 결별한 것은 불행 중 다행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4월 총선거가 위기의 기폭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메가시티 서울, 공매도 금지 등이 그 신호탄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총선이 끝나면 그 긴장과 갈등의 뚜껑이 열릴 지도 모른다. 총선은 위기의 매듭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거대 양당을 향해선 "양대정당이 의석 독과점을 위해 합의했던 것으로 알려진 병립형은 정치 양극화의 폐해를 극심하게 만들 것"이라며 "당장 할 일은 위성정당 포기를 전제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양대 정당의 혁신은 이미 실패했거나 실패로 가고 있다"며 "정치 양극화의 해악을 줄이려면 거대정당의 내부혁신이 시급하다. 거대정당들이 능력과 도덕성으로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정치양극화의 폐해를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이 전 총리를 포함해 설훈 민주당 의원, 양향자 한국의 희망 대표, 김경수 성균관대 명예교수, 이영재 한양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 김상배 서울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