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野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에 "尹정부 외교 한계…국가 역량 재진단 필요"
野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에 "尹정부 외교 한계…국가 역량 재진단 필요"
  • 이현 기자
  • 승인 2023.11.30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사과로 끝날 일 아냐" 정부에 철저한 원인 규명 촉구
윤석열 대통령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 관련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 관련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부산 2030세계박람회 유치 실패에 대해 현 정부의 '외교적 한계'를 지적하며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30일 윤영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책조정회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부산 유치 실패는 정보력 부재와 외교력 한계를 드러낸 것인 만큼 단지 엑스포 유치 실패에 매몰되지 않고 국가 역량을 다시 진단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갖고 있던 국민들의 상심이 크기 때문에 그 마음을 위로하고 또 엑스포 유치를 위해 그동안 애써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했는데 국민의힘에서 전 정부를 탓하는 정쟁 유발 발언들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에 대한 원인을 세밀하고 철저하게 규명하고 이후 조치가 필요한 사항들이 있다면 책임있는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라며 "이미 대통령이 참으로 오랜만에 이례적으로 사과까지 하신 만큼 정부와 국민의힘에서도 결과가 나온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필요한 조치가 뒤따라야 된다. 외교적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대책도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는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로 끌날 일이 아니라, 정부 차원의 철저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요구가 빗발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개호(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과 김성주(오른쪽) 정책위 수석부의장, 강훈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4년 예산안 심사 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개호(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과 김성주(오른쪽) 정책위 수석부의장, 강훈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4년 예산안 심사 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울러 김성주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이날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 엑스포 실패 후 '느꼈던 예측이 많이 빗나갔다'고 했는데 예측은 정확한 정보에 입각해야 한다. 대통령이 무슨 점쟁이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사우디의 오일머니라고 하는 탓도 있지만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사우디보다 부자 나라"라며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는) 대한민국의 국가 담론과 사회 비전을 보여주는데서 실패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한민국은 이번 엑스포를 유치하면서 무엇을 얘기했느냐"며 "대한민국이 이제 정점을 넘어서 내리막길로 접어들고 있다는 세계적인 예측이 있다. 이번 엑스포 유치 실패가 그 전조이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영호 민주당 의원도 "어제 대통령의 긴급 브리핑에서 부산 엑스포 유치가 왜 실패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며 "대통령이 부족했으니 모든 것을 혼자 안고 가겠다는 것으로 들린다.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를 대통령이 고개를 숙이고 사과로 끝낼 문제는 아니다"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1차 투표에서 표 차이를 최대한 줄인 뒤 2차 투표에서 역전을 노리겠다는 입장이었으나 결과는 참담했다"며 "무엇 때문에 예상과 전혀 동떨어진 결과가 나왔는지 철저히 반성하고 개선하지 않으면 앞으로 국제행사 유치에서 우리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영대 의원은 엑스포 유치 실패로 부산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등 관련 예산 삭감을 우려했다. 신 의원은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이후 대통령이 부산을 중심으로 균형 발전을 이뤄내겠다고 다짐했지만 세만금 예산 삭감을 보면 다음 희생양은 부산이 아닐까 걱정이 된다"고 했다.

이어 "국제 행사 실패를 이유로 보복적인 예산 삭감은 더이상 없어야 한다"며 "부산 SOC 사업도 원안대로 잘 추진되어야 하며 세만금 사업도 정상적으로 복원되어서 잘 추진되어야 진정한 국토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윤 대통령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의원은 전날에도 페이스북 등을 통해 정부에 철저한 분석 등을 당부했다. 정성호 의원은 페이스북에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로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이제는 혈세 낭비하는 해외 관광 그만하라"고 썼고, 조승래 의원은 "도전을 계속하기 위해서도 유치 전략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제대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