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빈대 발생 44% 고시원’.... 서울시, 특교세 교부 ‘집중관리’
‘빈대 발생 44% 고시원’.... 서울시, 특교세 교부 ‘집중관리’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2.0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지난 11월29일 기준 서울시 빈대 발생 건수는 총 89건으로 이중 고시원 발생 건수가 44%(39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는 고시원 관리 전담인력을 지정해 고시원 총 4852개소에 대한 빈대발생 여부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빈대 방제 지원을 위해 지난 10일 5억원을 긴급 교부하데 이어 추가로 특별교부세 2억원을 추가 교부해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먼저 시는 고시원 영업(관리)자와 거주자의 동의를 얻어, 고시원별로 방 1~2개씩을 표본 조사한다.

빈대 서식 가능성이 높은 침대, 매트리스, 장판 등에 빈대, 탈피흔적, 배설물 등이 있는지 오염도를 평가하고 현장 점검일지를 작성한 결과, 의심 시 시설 전체를 집중 점검한다.

빈대 발생 시 즉시 서울시 발생신고센터, 보건소, 120다산콜을 통해 신고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거주자를 대상으로도 빈대 예방관리 행동수칙 및 빈대 발생 신고방법 등의 내용이 포함된 리플릿을 배부하여 상시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쪽방촌에 대해서도 전수점검을 실시해 빈대 발생 현황을 파악하고 조기 발견과 신속 방제를 통해 빈대 확산을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11월 21일 기준 서울시 쪽방촌 빈대 발생 건수는 남대문 쪽방촌 1건, 서울역 쪽방촌 2건 총 3건으로 확산세가 양호한 편이나, 쪽방촌의 열악한 주거환경 특성상 빈대 발생 시 확산의 가능성이 높다.

5개 시립 쪽방상담소에서는 빈대 조기발견을 위해 모든 쪽방에 자율점검표를 배포해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며, 공지문 게시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빈대 예방수칙 및 빈대 신고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자치구에서는 전수점검 결과를 토대로 방제계획을 수립하고, 빈대 예방 및 완전 박멸을 위해 철저한 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고시원과 쪽방촌 등 주거취약시설의 빈대 방제 지원을 위해 특별교부세도 추가로 교부해 집중관리 하기로 했다.

쪽방, 고시원에 빈대 발생이 확인되면 빈대 피해 단계에 따라 보건소 자체 방제 또는 민간 전문업체를 통해 최대 3회, 총 300만원 이내로 방제비를 지원한다.

방제 이후로도 10일 간격으로 2회 추가 점검을 실시해 빈대가 박멸되었는지 특별관리할 예정이다.

빈대 발생시설에 대해서는 고시원 관리자가 원할 경우 관할 보건소에 비치하고 있는 진공청소기 등 물리적 빈대 방제물품을 일시적으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통하여 자율적 방제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지원한도 외에 추가 방제가 필요한 경우, 서울시와 자치구에서 실시한 빈대방제 특별교육을 수료한 전문 방제업체를 안내한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빈대는 시민 불편이 커지기 전에 발생 초기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주거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시설 관리자를 통한 자율방제가 효율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모든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