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안... "종로ㆍ중구 통합, 성동갑ㆍ을 분리"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안... "종로ㆍ중구 통합, 성동갑ㆍ을 분리"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2.0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큰 틀에서 동의"... 野 "편파적 수용 반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사진=뉴시스)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가 내년 4월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안을 5일 국회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르면 서울에서는 종로-중구를 합쳐 종로중구 지역구로 개편되며 중구성동갑은 성동갑과 성동을로 각각 분리된다. 반면 노원구는 기존 갑, 을, 병에서 노원갑, 을 2곳으로 통합되면서 1석이 줄게 된다.

여야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획정안을 검토해 이의가 있으면 획정위에 한 차례 재획정을 요구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큰 틀에서 동의해야 된다며 수용하는 입장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은 편파적인 획정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의석은 전체 300석 중 253석으로 이전과 동일하다. 인구 범위는 하한 13만6600명 이상, 상한 27만3200명 이하의 기준을 적용했다.

이를 적용한 획정안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서울ㆍ전북에서 각각 1석이 줄어든 반면 인천ㆍ경기에서 각각 1석이 늘었다. 

합구된 선거구는 총 6곳으로 서울노원갑ㆍ을ㆍ병은 노원구갑ㆍ을로, 부산 남구갑ㆍ을은 남구로, 경기 부천시갑ㆍ을ㆍ병ㆍ정은 부천시 갑ㆍ을ㆍ병으로 각각 조정된다. 또 경기 안산시상록구갑ㆍ을과 안산시단원구갑ㆍ을은 안산시 갑ㆍ을ㆍ병으로 통폐합된다.

전북에서는 정읍시고창군, 남원시임실군순창군, 김제시부안군,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이 정읍시순창군고창군부안군, 남원시진안군무주군장수군, 김제시완주군임실군으로 통합 조정된다.

전남에서는 목포시, 나주시화순군, 해남군완도군진도군, 영암군무안군신안군이 목포시신안군, 나주시화순군무안군, 해남군영암군완도군진도군으로 바뀐다.

반면 부산 북구강서구갑·을은 북구갑·을, 강서구로 분구된다. 인천 서구갑·을은 서구갑·을·병으로, 평택시갑·을은 평택시갑·을·병으로, 하남시는 하남시갑·을로, 화성시 갑·을·병은 화성시 갑·을·병·정으로 선거구가 각각 1곳씩 늘어나게 된다.

전남의 경우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갑·을이 순천시 갑·을, 광양시곡성군구례군으로 나뉜다.

5개 지역에서는 구역 조정이 이뤄졌다.

기존 서울 중구와 성동구를 묶어 중구성동갑, 중구성동을로 나뉘었던 선거구는 중구과 성동구를 분리하고 중구와 종로구를 합쳐  중구성동구갑·을과 종로구중구로 조정된다.

또 대구 동구갑·을도 동구군위군갑·을로 조정된다. 경기 동두천시연천군, 양주시, 포천시가평군은 동두천시양주시갑·을, 포천시연천군가평군으로 변경된다.

강원에서는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갑·을, 강릉시, 속초시인제군고성군양양군이 춘천시갑·을, 강릉시양양군, 속초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고성군으로 바뀐다.

경북에서는 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이 영주시영양군봉화군, 의성군청송군영덕군울진군으로 구역을 조정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같은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정당별 유불리의 문제가 아닌 인구 변화에 따른 상하한 기준에 맞춰 획정된 안"이라며 "큰 틀에서 동의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상훈 의원은 "국회의장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조정된 안이고, 이미 공개된 안이라 (당 차원의) 입장 표명보다는 여야 획정 협의 시 당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의견만 반영된 편파적인 안으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영배 의원은 "민주당은 각각의 선거구가 인구 하한에는 미달하지 않지만 행정구역 인구가 일정 기준보다 적은 서울 노원구와 강남구, 경기 안산시 세 곳의 자치 시·구에서 선거구를 각각 하나씩 줄이고, 하나의 자치단체에 두개 선거구가 모두 인구기준 하한에 미달하는 부산시 남구갑⋅을을 합구하는 것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는 부산시와 인구 규모가 비슷한 인천시와의 형평성 차원에서 부산시 전체 선거구를 조정하기 위한 취지"라며 "인구수 대비 선거구 현황에 따르면 대구 달서구가 조정대상에 포함되는 것이 타당하나 획정위는 오히려 경기 부천의 선거구를 4곳에서 3곳으로 줄였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민주당안으로 조정을 거치면 부산은 17석, 인천은 14석이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에 비해서 부산이 의석이 많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획정위는 강남구는 합구하지 않고, 전라북도를 1삭 줄이는 안을 편파적으로 결정하여 국회에 제출했다"고 꼬집기도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획정위의 부당하고 무원칙한 획정안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국회 정개특위와 여야의 책임있는 협상을 통해 광역별 선거구 숫자에 대한 확정 등 큰 틀의 합의를 출발로 해 선거구 획정안을 균형적이고 합리적으로 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