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광명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교통·교육·문화’ 공간 조성 완료
광명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교통·교육·문화’ 공간 조성 완료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3.12.1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사업 완료...내년 1월 2일부터 본격 운영
주차 공간 367면, 디지털혁신교육센터, 인생+(플러스)센터, 축구장 등 조성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감도(사진 제공 = 광명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감도(사진 제공 = 광명시)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경기 광명시 시민운동장이 시민의 교통편의, 평생교육, 문화, 체육, 일자리를 융합한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광명시는 주차난 해소 등 시민편의를 높이기 위해 기존 시민운동장을 입체적으로 다시 개발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광명시는 총 463억여 원을 투입해 대규모 지하공영주차장과 디지털혁신교육센터, 인생+(플러스)센터, 운동장 등을 조성했다.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은 지하 1층에 연면적 1만5173㎡, 367면의 주차 공간을 갖췄다. 주차구역은 유형별로 ▲일반형 76면 ▲넓은 확장형 195면 ▲경차용 24면 ▲임산부 등 가족 배려 40면 ▲장애인 13면 ▲전기차 전용 19면 등이다.

주차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차 관제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주차장에서 광명시청 민원실과 부설주차장으로 연결되는 엘리베이터 2기, 시민회관 방면 엘리베이터 1기, 인생+센터 방면 엘리베이터 1기를 설치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인근 주요 시설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오는 18일 0시부터 내년 1월 1일 24시까지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을 무료 개방한 뒤 1월 2일 0시부터 유료로 전환해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주차 요금은 최초 30분 800원, 이후 초과 10분마다 300원, 2시간 초과 시 10분마다 400원이 추가된다. 1일 선불요금은 1만3000원이다. 시청 방문 시민에게는 할인 등록을 통해 2시간 무료 주차를 제공한다.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지하 1층에는 512㎡ 규모의 인공지능, 로봇, 드론, 가상·증강현실 등 첨단 디지털 체험 공간을 비롯해 시민 소통 공간과 강의실 등을 두루 갖춘 디지털혁신교육센터도 들어선다. 이곳은 시설 설치와 교육 프로그램 준비 등을 거쳐 내년 3월 개관할 예정이다.

또한 지하 1~2층에 걸쳐 1080㎡ 규모의 인생+센터도 들어선다. 이곳은 상담을 비롯해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신중년 라운지’, 교육장, 강당, 공유 오피스,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 활용 교육이 가능한 디지털에이징실 등을 갖췄다. 이곳에서는 시민의 인생 후반기 준비를 위한 맞춤형 상담부터 경력 진단과 설계, 경력 개발 교육, 취업 특화 교육, 일자리 지원 등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며 내년 3월 개관한다.

아울러 지하공영주차장 상부에는 기존의 축구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돼 국제규격을 충족하는 가로 105m, 세로 65m 크기의 인조잔디 구장이 조성된다. 축구장 외곽은 다양한 수목이 식재된 넓은 보행로가 감싸고 있으며, 앞으로 공연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접목해 시민을 위한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역할을 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운영에 앞서 지난 13일 오후 지하공영주차장을 방문해 시설 상태를 하나하나 점검하며 “철산역세권 일대의 고질적인 주차난 해소뿐 아니라 문화, 체육, 교육, 일자리의 융복합 서비스를 통해 시민 삶의 질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28일 오전 지하공영주차장 상부 운동장에서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준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