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민주, '명낙회동' 성사로 총선 전 내부 교통정리 물꼬 틀 수 있나
민주, '명낙회동' 성사로 총선 전 내부 교통정리 물꼬 틀 수 있나
  • 이현 기자
  • 승인 2023.12.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이재명-이낙연, 이유불문 만나서 대화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이른바 '명낙(이재명-이낙연) 회동' 성사 여부가 야권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당내 친명-비명 등 주요 계파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두 사람이 만나 담판을 지으며 총선 전 어떻게든 당 차원의 내부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온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이낙연 전 대표가 신당 창당을 선언한 데 대해 "이 전 대표와 이재명 대표 두 분이 이유불문하고 만나서 대화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 대표는 대화를 먼저 제안을 적극적으로 하실 필요도 있고, 이 전 대표도 제안을 일부러 피하실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에서 다른 분들은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든지 만나서 내용도 없는 사진만 찍고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비판도 있다"면서도 "때로는 사진만 찍기 위해서도 만나는 노력을 하는 게 정치지도자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와중에 뭔가 길이 생길 수도 있다"며 "그래서 과거 김대중, 김영삼 두 분 정치지도자들께서는 늘 경쟁하면서도 항상 같이 만나고 언제든지 대화를 피하지 않으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로 결별을 하더라도 두 분 다 내려놓고 만나는 과정을 거치는 게 정치지도자"라며 "두 분에게 다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들 중에 이 전 대표와 같이 할 의원들이 어느 정도 있다고 파악하고 있느냐'는 사회자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제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또 그는 "저에게 많은 의원들께서 '신당으로 가지 않겠다'는 얘기를 전달했다"며 "그런 걸 아예 공개적으로 밝히신 분들이 더 많다"고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전 대표는 민주당에 오랫동안 당의 지도자로서 헌신해 왔고 많은 기여한 부분이 있는데 지금의 신당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날 비명계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이 이 대표의 사퇴와 함께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한 데 대해선 "당내 다수의 뜻과 부합하는지는 모르겠다"고 회의적인 반응을 내비쳤다.

그는 "당대표에 대해서 이런저런 비판이 있고 문제점을 제기할 수는 있겠지만, 당대표 퇴진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공감대가 광범위하게 확산돼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민주적인 정당에서는 당원의 뜻으로 이뤄진 당대표를 인위적으로 끌어내릴 수는 없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그 방식은 당원의 뜻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그런 게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상당 부분 공유됐을 때 가능하다"며 "단호하게 '틀렸다', '잘못됐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지는 않지만 아직 당내의 다수의 공감대를 얻고 있는 의견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그는 "선의로 보면 먼저 대표부터 자기의 기득권을 내려놔야 다른 사람들의 희생과 헌신이 더 확산되지 않겠느냐는 것"이라며 "다른 뜻으로 보면 이것 역시 당 지도부에 대한 흔들기로 볼 수 있다"고 비명계 의원들을 직격하기도 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