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연말 홍대 8~9만명 모인다’... 마포구, AI시스템ㆍ인력 투입 ‘인파 관리’
‘연말 홍대 8~9만명 모인다’... 마포구, AI시스템ㆍ인력 투입 ‘인파 관리’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2.1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마포구 홍대거리 인근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10월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마포구 홍대거리 인근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크리스마스 이브인 오는 24일 연말 저녁 홍대 레드로드에 8만~9만명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마포구가 시민 안전을 위한 특별 인파 관리에 나섰다.

구는 인파 밀집정도를 분석하는 ‘AI 인파관리시스템’과 인력 470명을 활용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연말연시를 앞두고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홍대 레드로드 일대 다중인파 특별 안전관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연말 ‘서울시 실시간 인구데이터’를 토대로 올해 홍대 레드로드 일대에 최대 8만에서 9만 명(12월 24일 17시에서 19시 사이)의 인파가 운집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이에 구는 투트랙(Two track) 전략을 세워 인파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오는 20일부터 12일간 홍대 KT&G 상상마당 광장에는 ‘마포구 레드로드 현장상황실’을 설치한다.

마포구청사에는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해 상황실 간 CCTV 관제 상황이나 민원 접수·순찰상황을 실시간 공유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합동 점검 기간에도 마포구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은 홍대 클럽거리와 홍대입구역 주변 등 6개소에 설치 운영 중으로 CCTV 화면을 통해 인파밀집 정도를 AI가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위험 단계에 따라 정상ㆍ주의ㆍ위험을 알리는 경고 문구와 함께 음성이 표출, 보행자들이 쉽게 밀집상황을 인지할 수 있다.

지난 핼러윈 기간에도 순간적으로 인파가 몰린 클럽거리에 설치된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이 두 차례 경보를 울려 인파 안전관리에 제 역할을 톡톡히 한 바 있다.

한편 12일간 매일 20시부터 24시까지 실시되는 현장 순찰 및 안전 캠페인에는 마포구 공무원 260명과 민간 인력 210명을 포함한 총 470명의 안전관리 인력이 투입된다. 평일은 10명, 성탄절과 주말에는 60명씩 투입될 예정이다.

중점 관리가 필요한 홍대 클럽거리, 홍대입구역 주변, 레드로드 R3~R5구간은 구 공무원을 중심으로 통행에 위험이 되는 불법주정차나 무단적치물을 단속한다.

특히 인파가 몰리는 주말에는 춤허용업소의 과밀 등 위험 요소를 살피고 의료인력을 배치하여 응급상황 대비에도 나선다.

그 외 지역은 ▲관광환경보안관, ▲새마을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자원봉사캠프, ▲지역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가 지역 안전을 위해 캠페인을 시행할 예정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연말연시 홍대를 찾은 시민들이 한 해를 즐겁고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이번 ‘홍대 레드로드 특별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마포구 또한 ‘365일 안전마포’를 위해 달려온 1년, 유종의 미를 거두어 내년에는 안전에 더욱 박차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