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민주, 최상목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연루 의혹'에 화력 집중
민주, 최상목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연루 의혹'에 화력 집중
  • 이현 기자
  • 승인 2023.12.19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르재단 설립·면세점 사업자 선정 논란 지적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9일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의 중핵으로 꼽히는 미르재단과 면세점 사업자 선정 논란 등에 화력을 집중하며 공세를 폈다.

진선미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최 후보자가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관계자라며 미르재단 설립, 출연에 직결됐다는 의혹을 꺼내들었다. 진 의원은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당시 미르재단 설립을 위해 기업들의 출연을 압박했던 사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공정위를 압박했던 사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한 탄핵안에 여러 번 이름이 거명됐고 실제로 실행을 한 당사자"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강준현 의원도 "후보자는 (당시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로부터) 미르재단을 즉시 설립하는 지시를 받고 청와대 행정관, 전경련 간부 등과 실무회의를 열어 미르재단 설립을 주도했다"며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이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최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농단 혐의에 연루됐던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휘하에서 경제금융비서관으로 근무한 이력이 있다. 당시 특검은 최 후보자가 미르재단 설립에 관여는 했으나, 안 전 수석의 지시에 불가피하게 나섰을 가능성이 있어 그를 불기소 처분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고용진 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면세점 사업자 선정 논란을 언급하며 "면세점 특혜에 대한 논란이 많이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면세점 인가가 아닌 등록제 신고제까지 가야한다는 주장이 많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시 여러가지 상황이나 무역투자진흥회의 등 여러가지 회의에서 면세점 부분은 확대를 해야된다는 컨센서스가 있었다고 하는데 어디에 있냐"며 "2005년 메르스 사태 이후 관광객이 급감해 면세점 추가는 위험 부담이 있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15년 만에 면세점을 추가하는 특허 발급이 있었는데 향후 늘릴 때에는 전년도 대비 30만명 이상 관광객이 증가하는 경우만 추가하도록 된 것"이라며 "무슨 컨센서스가 있었나. 개인 의견을 여기서 막연하게 얘기하지 마시라"고 최 후보자를 압박했다.

이에 최 후보자는 "관련 사항에 대해선 감사원에 다른 의견을 제출했는데 반영이 안됐다"며 "오해를 불러일으켰거나 이런 문제가 생긴 것에 대해 공무원 공직을 수행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되는 것을 많이 생각했던 계기가 됐다"고 답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