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제야의 종’ 종각역 무정차 통과... 지하철ㆍ버스 2시까지 운행
‘제야의 종’ 종각역 무정차 통과... 지하철ㆍ버스 2시까지 운행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2.2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마지막 날인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이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보기 위해 모인 시민들 (사진=뉴시스)
2022년 마지막 날인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이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보기 위해 모인 시민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올해도 종로구 ‘제야의 종’ 타종 행사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민 안전과 원활한 교통 편의를 위해 다양한 대책이 마련됐다. 

31일 오후 11시부터 종각역은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는 한편 늦은 시각 귀가하는 시민을 위해 지하철과 버스 등 막차 운행시간은 새벽 2시까지 연장된다.

올해 제야의 종 행사는 31일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인 1월 1일 오전 1시까지 ‘보신각~세종대로사거리’ 일대에서 진행된다.

이에 서울경찰청은 31일 자정부터 1일 오전 7시까지 '세종대로 사거리~새문안로 방향' 100m 구간, '새문안교회~종로1가 사거리', 'KT빌딩~청계광장교차로' 구간, '새문안로·종로, 청계천로, 세종대로, 우정국로, 무교로 등에서 교통통제를 실시한다.

특히 행사장 인근인 종각역은 역사 내 인파 밀집에 따른 안전 사고를 대비해 31일 오후 11시부터 1일 새벽 1시까지 열차를 무정차 통과시킨다.

광화문역에서도 혼잡 상황 발생 시 경찰 등을 통해 출입구를 통제하고 인근 역으로 분산 이동을 유도할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도 종각역과 광화문역 등 행사장 주변 8개 지하철역에 평소 인원인 25명보다 많은 119명의 직원들을 배치할 예정이다.

반면 지하철은 1월 1일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은 총 173회 추가 운행한다.

다만 막차 시간이 호선·행선지별로 다르고, 경기·인천행 열차는 대부분 자정 전 운행이 종료되는 만큼 사전에 역사 안내문과 서울교통공사 앱 등에서 막차 출발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시내버스는 임시 우회 경로상 행사장과 가까운 곳에 정류소가 있는 38개 노선만 새벽 2시까지 막차를 연장 운행한다. 도로 통제구간을 경유하는 92개 버스 노선은 임시 우회한다.

시는 행사 종료 후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빠른 귀가를 돕기 위해 행사장 주변에서 운행하는 택시 운전원에게 인센티브도 지급할 방침이다.

지급 대상은 1일 새벽 1~3시 행사장 주변인 종각역과 종로3가역, 시청역, 을지로입구역, 광화문역, 안국역 등 6개역 반경 300m 내 운행 택시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 31일 낮 12시부터 1월 1일 오전 8시까지 세종대로·종각 인근 공공자전거 대여소 14개소를 임시 폐쇄하고, 공유 개인형이동장치 반납·대여가 불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한편 행사장 인근에 불법 주·정차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집중단속하고, 현장 계도에 응하지 않을 시 즉시 견인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통제구간과 임시 변경되는 대중교통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TOPI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화 문의는 120다산콜센터로 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2024년 갑진년을 맞이하기 위해 심야시간에 많은 시민들의 안전하게 행사를 관람할 수 있도록 심야 대중교통 증편 등 시민 편의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소의 운행 정보를 확인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