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취업에서 병역특례까지’... 경기항공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눈길
‘취업에서 병역특례까지’... 경기항공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눈길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2.2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ㆍ광명시 소재 우수 업체 4곳과 취업 협약
1월말 교내 ‘JOB마켓’ 개최... 예비 고3 매칭 진행
3월부터 사원과 동일 자격 생활... 졸업 후 취업
경기항공고등학교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업무협약 모습 (사진은 왼쪽부터 대안일레콤(주) 권승안 차장, 유영일 이사, 경기항공고 유형진 교장, 이영규 교사)
경기항공고등학교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업무협약 모습 (사진은 왼쪽부터 대안일레콤(주) 권승안 차장, 유영일 이사, 경기항공고 유형진 교장, 이영규 교사)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경기항공고등학교(교장 유형진)가 2024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일학습병행 사업)’ 운영에 속도를 내면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당장 내년 1월부터 경기항공고등하교 예비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과의 매칭도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항공고는 지난 21일~29일 3일에 걸쳐 서울시와 광명시 관내 우수중소기업과 ‘202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협약한 우수 중소기업은 ▲㈜하이텍영상 ▲㈜케이원솔루션 ▲대안일레콤(주) ▲왕성전자(주) 등으로 반도체, LED, 최첨단 의료기기, 방송영상장치 분야 전문 개발 및 제조 업체들이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기존의 학교 중심의 직업 교육에 산업체 중심의 현장교육을 함께 병행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일하고 배우는 직업교육제도다.

학교에서 이론, 기초실습 교육을 받고 기업에서 직접 실무교육, 현장 기술 등의 심화 실습을 진행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기업과 학교가 함께 키울 수 있는 우수한 제도다.

특히 도제학교 수료 후 해당 기업 근로자로 전환되어 취업이 보장될 뿐만 아니라 P-TECH(고숙련일학습병행)와 연계되어 전문대 학위(전문학사)도 취득할 수 있다.

훈련기간 중 기업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선정 시에는 1순위로 병역특례 혜택까지도 받을 수 있어 1석 3조다.

이에 경기항공고는 202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사업에 도전해 지난 10월 신규 참여학교로 선정됐다.

이후 경기항공고는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지근거리의 우수 업체 발굴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2개월 여 만에 4개의 업체를 발굴, 협약을 체결했다.

먼저 ㈜하이텍영상은 DIGITAL PA-SYSTEM, RX/TX-SYSTEM, EM-CALL SYSTEM 제조 및 개발 시공 업체다.

각 기업체의 강당, 회의실, 교육장, 전시장 및 관공서, 교육기관, 학교 등의 영상 및 음향장비 제조 및 공사를 설계부터 시공까지 전문으로 하고 있는 업체다.

특히 아파트 전관방송(PA) 시스템 컨트롤인 RX/TX-SYSTEM을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할 정도로 기술력이 탄탄해 방송장비부문 2019 대한민국베스트중소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 NICE평가정보(주) 주관 기술평가우수기업인증, 고용노동부 청년친화 강소기업이며 특허만 16개를 보유한 우수기업이다.

(주)케이원솔루션은 ‘반도체, LED, 패럴린 사업’을 중점적으로 하는 업력 30여년의 업체로 2029년까지 매출 1000억 달성, 일하기 좋은 기업 중소기업부분 100위 이내 진입, 전세계 5곳 이상 대도시 지사 또는 합작회사를 가진 글로벌 무역회사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안일레콤(주)은 각종 X-ray Generator, 진단용 초음파기기 SMPS, Military용 SMPS, Telecommunication SMP을 주력으로 개발 및 양산하는 기업이다.

삼성메디슨, 덴티움, 도시바, 지멘스 등 국내외 굴지의 대기업에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지닌 일본 오리진 사와 신기술 제휴 및 co-work를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발전이 기대되는 우수중소기업이다.

마지막으로 왕성전자(주)는 1988년 설립해 현재까지 음향기기 제품과 실생활에 밀접한 무선통신기기, 영상장치 등을 생산하면서 우리나라 전자산업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 온 기업이다.

오랜 경험과 지속적인 설비투자를 통해 연구개발, 생산조립 라인을 갖추고 소량 다품종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주로 RF모듈, 조명제어장치, LED등, 뷰티케어 기기 등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TRA국제인증원 품질경영시스템인증 및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비롯한 각종 특허와 디자인 등록을 가지고 있다.

이들 4개 기업들 모두 경기항공고 반경 4km 내에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의 이동, 접근 환경도 장점이다.

학교는 앞으로 참여기업신청 및 심사, 등록, 기업담당자 교육 등의 제반 과정을 거친 후 1월 말 교내 ‘JOB마켓’을 개최해 경기항공고 예비 3학년 학생들과 기업의 매칭을 진행할 예정이다.

협약기업으로 매칭된 학생들은 2024학년도 3월부터 1명의 사원으로서 동일한 자격으로 직원들과 함께 생활하게 된다.

학생들은 약 1년 간의 도제교육 과정을 통해 고등학교 졸업 후 연계된 현장으로 취업하거나 병역특례 등의 경로를 통해 기업과 현장에 배치될 예정이다.

경기항공고 유형진 교장은 “도제학교는 학교는 물론 학생과 기업 모두에게 오아시스같은 역할을 하는 좋은 제도라 생각한다”며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학교장으로서도 적극 노력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