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지난해 ‘스마트쉼터’209만명 이용... ‘이용자 95% 만족’
성동구, 지난해 ‘스마트쉼터’209만명 이용... ‘이용자 95% 만족’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4.01.0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형 스마트쉼터 전경
성동형 스마트쉼터 전경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의 똑똑한 쉼터 ‘성동형 스마트쉼터’가 지난해 이용자가 209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0년 8월부터의 누적 이용자 수는 572만명으로 특히 이용자 95% 이상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구는 스마트쉼터 이용자에 대한 조사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며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성동구민의 일상으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연간 이용자 수는 209만명으로 이는 전년도 대비 10% 이상 증가한 수치다.

특히, 2023년 11월 이용자 수는 30만명을 넘어섰고, 12월에는 35만명 이상이 스마트쉼터를 이용했다. 약 28만 명의 성동구민이 월 최소 1회 이상 스마트쉼터를 방문한 셈이다.

성동형 스마트쉼터는 기본적으로 버스승차대 역할을 하고 있으나, 그 기능은 최첨단을 자랑한다.

주요 기능은 ▲폭염·한파 저감을 위한 냉·난방기 ▲대기오염 차단을 위한 자외선 공기살균기 및 공기청정기 ▲범죄 예방 및 차단을 위한 cctv 원격 관제 ▲휴식을 위한 휴대폰 유무선기 충전기, 공공 와이파이 ▲도착 버스 안내, 날씨, 미세먼지 지수 등 정보제공을 위한 모니터 등을 갖추고 있다.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접근성이 뛰어나 만남의 장소로 동네 사랑방, 생활 속 필수공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위기 상황에서는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피난처이자 대피 공간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지난해 스마트쉼터 내 보안용 감시 카메라(CCTV)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트폭력 사건을 경찰과의 공조로 해결한 바 있다.

스마트쉼터를 찾은 치매 어르신을 발견해 가족에게 알려드리고, 자폐 노숙인의 안전 귀가를 도운 사례도 있다.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사회적 약자를 세심하게 배려하는 기능들도 눈에 띈다.

지난 7월에는 유동 인구가 많은 스마트쉼터 12개소에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설치했다. 이어 8월에는 청각 약자를 위해 47개소에 히어링루프를 설치했다.

성동형 스마트쉼터에 대한 편리함은 해외 언론에도 널리 소개되는 한편, 실제 사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났다.

실제로 전국 최초로 설치되었던 2020년 8월부터의 누적 이용자 572만명을 대상으로 2년에 걸친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95% 이상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재 성동구에는 총 53개의 스마트쉼터가 운영 중으로 이용자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4년 상반기에도 2개소가 추가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모든 스마트쉼터는 매월 관리 점검해 불편 사항은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제 성동구하면 자연스럽게 스마트쉼터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다. 그만큼 스마트쉼터가 주민들의 일상에서 꼭 필요한 공간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며 “언제든지 들러 편히 머무르다 갈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자, 꼭 필요한 것을 채워주는 똑똑한 공간으로 오래도록 사랑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구민 모두가 더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