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주민 생활편의 UP!’...중구, ‘다산성곽마을 모아센터’ 개관
‘주민 생활편의 UP!’...중구, ‘다산성곽마을 모아센터’ 개관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4.01.1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금 09:00~21:00 운영...6명 근로자들 3인 1조 교대 근무
물품배달, 형광등 수리, 마을 환경개선, 안전점검 등 생활편의서비스 제공
아파트 못지않은 마을관리 서비스로 단독주택 밀집지 주거만족도 UP!
중구 다산동에 생활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산성곽마을 모아센터'가 지난 10일 문을 열었다.
중구 다산동에 생활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산성곽마을 모아센터'가 지난 10일 문을 열었다. (사진=중구청)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지난 10일 다산동에 생활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산성곽마을 모아센터’가 문을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모아센터는 단독주택과 다세대주택이 밀집된 지역에서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같이 통합적으로 마을을 관리하는 시설이다. 해당 시설은 재개발·재건축 추진이 불가능한 곳에 아파트 못지않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고자 구가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마련했다.

첫 사업지로 남산자락에 있는 다산동이 선정됐다. 다산동은 경사로에 낡은 저층 주택이 밀집해 있고 도로가 좁아 통행이 쉽지 않다. 구는 이러한 열악한 주거환경에 마을 관리 서비스가 가장 필요하다고 보고 다산동 주민커뮤니티시설인 담소정 2층에 모아센터를 열었다.

모아센터는 앞으로 ▲마을 환경 관리(청소, 방역 및 소독) ▲마을 안전 점검 (우범지역 순찰, 재해·재난 대응) ▲주민 편의 (물품배달, 간단 집수리, 커뮤니티 시설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센터는 매주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6명의 근로자들이 3인 1조가 되어 교대로 근무한다.

중구 다산동에 생활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산성곽마을 모아센터'가 지난 10일 문을 열었다. (사진=중구청)

구는 센터의 설립 목적에 맞게 경사지가 많은 지역의 특성상 '물품배달'과 ‘간단 집수리’를 제공해 어르신과 장애인, 임신부 등 보행 약자의 어려움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홀몸 어르신 댁에 형광등이 나갔을 때, 방충망에 구멍이 뚫렸을 때, 벽에 못을 박아야 할 때 모아센터에 전화 한 통화만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모아센터에서 시행하는 무단투기로 버려진 쓰레기 처리, 올바른 쓰레기 배출법 안내, 모기 등 유해 곤충 방역 활동으로 동네가 더욱 쾌적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어두운 밤길도 주기적으로 순찰하고 보안등, 맨홀, 빗물받이 등도 수시로 점검해 사고나 재해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구는 보고 있다.

구는 센터의 근로자들을 모두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주민들로 채용해 동네의 불편 사항을 좀 더 편안하게 해결하고 모아센터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구청 내 관련 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도움을 줄 예정이다.

다산성곽마을 모아센터는 앞으로 3개월 동안 시범운영을 거쳐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이후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더욱 체계적으로 이용자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또 구는 주민 호응을 살펴 다른 지역으로 확대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열린 모아센터 개소식에서 김길성 구청장은 “지역의 여러 불편한 점을 해결해 줄 모아센터에 기대가 크다”라면서 “공공의 손길이 미처 닿지 못하는 사각지대에서 더욱 살뜰하게 지역주민의 손발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