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지난해 참 잘했다”...중구, 다수의 수상실적으로 역량 입증
“지난해 참 잘했다”...중구, 다수의 수상실적으로 역량 입증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4.01.1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길성 중구청장이 지난해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대통령상)을 받은 후 트로피를 들어보이고 있는 모습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2023년 서울시와 행정안전부 등으로부터 수상한 다수의 표창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중 3분의2 이상이 신규 분야에서 수상해 중구가 지난 한 해 더 높이 도약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 중구의 빛나는 사업들을 돌아보며 올 한해 중구의 잠재력을 가늠해본다.

◆ 재난 대응 분야

지난해 중구는 재난 대응 분야에서 뛰어난 기량을 자랑했다. 서울시가 주관하는 ‘재난의료 교육·훈련 도상훈련’과 ‘재난의료 교육·훈련 우수사례’에서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또 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생물테러 대응 유공기관 포상’에서 질병관리청장상을, ‘감염병관리 콘퍼런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받았다.

아울러 코로나19 위기에 ▲지자체 최초 호텔을 활용한 해외입국자 임시생활시설 지정 운영 ▲민간 자원활용 모델 마련 ▲신속한 역학조사 및 코로나 집단발생 대응 ▲보건소 선별검사소 연중운영 및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타 지자체의 모델이 된 생활치료센터 운영 등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자 다각도로 노력한 점 등을 인정받아 서울시로부터 ‘코로나19 위기극복 관련 유공기관’ 표창도 받았다.

또한 행정안전부 주관 안전한국훈련에서도 “구청장을 포함하여 훈련참여 전 기관과 관계기관들이 적극적이고 열성적으로 훈련에 임해 재난 대응 역량이 향상됐다”, “철저한 사전연습으로 실제와 같은 완벽한 훈련을 수행했다”라는 평으로 높은 점수를 얻어 우수상을 받았다.

◆ 도시 분야

구도심의 상업지역을 품고 있는 중구는 ‘서울시 좋은 간판 공모전’에서 “황학동 가구거리는 대형벽면간판과 돌출간판이 혼재돼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 간판 크기는 줄이고 모양이나 색이 눈에 잘 띄도록 시인성을 확보해 도시 미관을 향상시켰다”는 평가로 도시경관을 잘 가꿔 좋은 인상을 줘 간판개선지역 우수상을 받았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옥외광고 업무 분야 평가’에서는 서울 자치구에서는 유일하게 전국 지자체 2위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에너지 절약형 LED 간판 설치 ▲명동·동대문관광특구 불법광고물 민관합동 단속 ▲정당·집회 현수막의 효율적 정비를 위한 휴일 기동반 운영 ▲명동 일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 구역 유치 등에 힘쓴 성과를 인정받았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공중케이블 정비사업에서도 우수구로 선정됐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공중케이블을 깔끔하게 묶어 정리하고, 지중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주민통행 불편을 해소했다는 평가다.

지난해 11월 중구가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대통령상)을 받았다

◆ 주민 건강관리 분야

주민의 건강을 세심한 손길로 보살핀 노력도 인정받았다.

중구는 서울시가 주관하는 ‘보건지소사업 우수사례공모’, ‘방문건강관리사업 유공’, ‘정신건강관리사업’에서 모두 사업 으뜸이상을 수상했다.

또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청춘은 바로 지금(청바지학교)’ 프로그램이 만성질환관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어르신 건강 증진에 기여한 점을 좋게 평가 받았다.

정신건강관리사업에서는 서울역 인근 쪽방촌에서 알코올 중독 사례관리를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학교로 찾아가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한 점이 주목을 받았다.

이 밖에도 중구 치매안심센터와 중부녹지사업소가 함께 운영하는 산림치유 활동 ‘기억이 속삭이는 숲’이 치매예방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 표창을 받았다.

◆ 적극적인 행정

구민을 위한 ‘적극 행정’도 돋보였다. 중구는 개발부담금 조기 납부에 따른 일부 환급 방법을 개선해 서울시 ‘토지지적관리업무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상을 받았다.

기존에는 납부 의무자가 개발부담금을 조기 납부 후 환급 신청, 환급계좌 고지 등 별도 과정을 거쳐 환급받는 방식이었는데, 납부 의무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 조기 납부와 동시에 환급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간소해진 절차와 단축된 환급 기간에 민원인의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주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한 장의 건축물대장에 개별주택 가격을 병행 표기해 ‘서울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로 뽑히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2월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문을 연 ‘갈등 소통방’ 역시 ‘서울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층간소음, 흡연, 주차문제 등으로 이웃 간 분쟁이 발생했을 때 ‘갈등소통방’에 도움을 요청하면 당사자 간 대화를 주선하고 조정 절차를 밟아 지혜롭게 풀어주고 있다. 중구에선 ‘갈등 해결이 곧 복지’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중구가 지난 한 해 여러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평가에서 대통령상을 받아 전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지방자치단체임을 입증했다”며, “새해에도 주민의 건강과 안전, 복지를 위해 도시 곳곳에서 중구의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