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민주 '강성희 퇴장 논란' 운영위 단독 소집했지만 與 불참에 파행
민주 '강성희 퇴장 논란' 운영위 단독 소집했지만 與 불참에 파행
  • 이현 기자
  • 승인 2024.01.23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대통령 사과는 물론 경호처장 직접 책임 물어야"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진보당측은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라는 말을 건넨 순간 경호원들이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8일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동안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가고 있다. 진보당측은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라는 말을 건넨 순간 경호원들이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강제 퇴장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 운영위원회를 단독 소집했으나, 여당인 국민의힘의 불참으로 결국 파행했다. 운영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불과 16분 만에 산회했다.    

민주당은 운영위에서 강 의원 퇴장 과잉진압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실과 경호처 관계자들을 불러 설명을 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도 요구했다. 진보당은 앞서 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강 의원이 윤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진다'는 취지의 말을 건네자 경호원들이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강준현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실은 (강 의원이) 악수를 하면서 손을 놓지 않았고 대통령 손을 자기 쪽으로 당겨 경호상 위해라 판단했다고 했지만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대통령실은 거짓으로 둘러댈 뿐 반성도 제대로 된 설명도 없다. 국회 운영위에 나와서 국민 앞에서 이번 사건의 경위를 소상히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한규 의원은 "국회 운영위는 이번 사태의 경위와 책임에 대해서 낱낱이 파헤칠 필요가 있어 소집됐지만 대통령실과 경호처 관계자 전원이 불참했다"며 "절대 유야무야 넘어가서는 안 되고 운영위 차원에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상혁 의원은 "헌법상 입법기관인 국회의원이 바른말을 했다고 사지가 들려서 나가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다"며 "과거 유신시절에 차지철이 야당 의원들한테 여러 가지 물리력을 행사했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있지만 민주화가 되고 문민정부 이후에 경호처 직원들이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을 함부로 대하는 일이 있었느냐"고 반문했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강성희 진보당 의원 강제퇴장 조치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개회 요구서를 제출했고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불참했다.  (사진=뉴시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강성희 진보당 의원 강제퇴장 조치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개회 요구서를 제출했고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불참했다. (사진=뉴시스)

이에 국민의힘은 강 의원의 퇴장 조치가 명백한 경호법 위반에 따라 이뤄진 적법한 조치라고 반박하고 있다. 여당 간사인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운영위는 여야 간사간 합의 하에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어야 하는데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소집이 된 것에 대해서 대단히 유감이다. 운영위 소집이 남발돼서는 안 된다"며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도 5년간 단 7차례의 운영위 소집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실을 매번 정쟁에 끼게 하려고 하는 행위들은 정말 지양해야 된다"며 "강 의원의 돌출행동에 대해서는 경호법상 명백한 위반이었기 때문에 경호원들이 이격 조치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부연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의원이라서 제압하면 안 된다'는 얘기는 국회의원이니까 대통령의 경호 시스템에 적용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위험한 특권의식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운영위원장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다음 회의 의사 일정과 관련해서는 간사 간 협의해 주시기 바란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야당 의원들은 "언제까지 합의만 하느냐. 대통령실 (관계자를) 출석하게 해달라"며 항의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