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용산구, 화재취약 ‘노후공동주택’ 합동점검 실시
용산구, 화재취약 ‘노후공동주택’ 합동점검 실시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4.01.3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용산소방서 최영수 소방위(왼쪽) 등과 삼각맨숀 A동 지하 소방펌프 및 소방저수조 점검 현장을 찾았다
29일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용산소방서 최영수 소방위(왼쪽) 등과 삼각맨숀 A동 지하 소방펌프 및 소방저수조 점검 현장을 찾았다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지난 29일 구민 안전과 재산권 보호를 위해 추진하는 화재취약시설 긴급안전 점검 일환으로 화재취약 노후공동주택을 찾아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합동점검을 실시한 공동주택은 삼각맨숀 A동과 산호아파트이다. 1970년 준공된 삼각맨숀은 A동 94가구, 1977년 준공된 산호아파트는 6개동 총 554가구 규모로 진행됐다.

합동점검에는 구 안전관리자문단, 용산소방서, 한국전기안전공사 관계자 등 10여명이 나섰다.

주요 점검 사항은 ▲방화문 개방 및 피난계단 물건 적치 ▲국민 행동 요령 등 비치 ▲화재 발생 시 공동주택 관리자 비상 방송 체계 등 매뉴얼 숙지 여부 등이다. 또 시설 관리 주체가 인지할 수 있도록 현장 컨설팅을 함께했다.

이날 오전 삼각아파트 A동 점검 현장을 찾은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한 경우 예방대책 마련이 쉽지 않다”며 “삼각맨숀은 22년 5월 원인 미상 화재가 발생하는가 하면 내부 전선이 노후돼 화재예방을 위한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구는 이밖에도 노후 공동주택 외 관리주체가 없는 제3종 시설물 D급 5개 단지 10개 동 대상 피난시설 및 소방시설을 직접 점검하고 스프링클러 미설치 공동주택 28개 단지 관리주체에 자체 점검토록 했다.

아울러 공동주택 화재 대피요령을 구 공식 소셜미디어 3종(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채널)에 게시하고 알림톡(구정소식문자)을 통해 전파했다.

한편, 구는 지난 4일부터 쪽방촌, 장애인시설, 다중이용시설, 유흥주점, 관광숙박업소 등 화재취약시설 274곳을 선정하고 긴급 점검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시설 관리부서(10개) 자체 계획을 별도 수립하고 점검을 이어가고 있다.

쪽방촌은 면적에 비해 거주 인원이 많고 전열기 사용이 빈번하며 장애인시설은 화재 발생 시 대피에 어려움이 크다. 이에 지난 5일 구는 용산소방서, 한국전기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서부지사 관계자 등 총 16명으로 점검반을 꾸리고 이들 시설 중 4곳을 찾아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합동점검 대상 외 다중이용시설, 유흥주점, 관광숙박업소 등의 경우에는 점검표에 의한 시설 자체 점검 또는 담당 공무원 현장점검을 추진하고 구는 설날 안전점검과 병행해 31일까지 점검을 마무리한다. 경미한 사항은 현장조치하고 그 외 지적사항은 보완 및 개선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지난해 전국 화재 발생은 줄었는데 아파트 화재는 증가했다”며 “음식물 조리 중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대피계획을 꼼꼼히 살펴 화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