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마포구의회, ‘마포구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위’ 개회
마포구의회, ‘마포구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위’ 개회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4.01.3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회의...추진경과 및 향후 계획 보고 등 24년도 위원회 활동 계획 수립
마포구의회가 지난 30일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를 진행했다.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마포구의회(의장 김영미)는 지난 30일 마포구의회 2층 복지도시위원회실에서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회했다고 31일 밝혔다.

구의회에 따르면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위원장 최은하)'는 지난해 2월 구성되어 마포구와 마포구민, 그리고 7개 구와 자치단체 등으로 구성된 다자협의체와 함께 소각장 건립 반대 대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날 제4차 회의의 안건은 ▲서울특별시 마포구 추가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대응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 보고의 건 ▲마포구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명칭 변경 및 활동기간 연장의 건 등 두 가지를 논의했다.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대응 추진 경과보고에서는 ‘소각제로가게’ 설치 및 운영 미비 문제가 지적되었고, 병행할 수 있는 전처리장치, 다양한 재활용 시스템 추진의 구체성 미비함과 홍보 부족이 지적됐다. 무엇보다 신규 소각장 건립 문제에서 서울시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는 점이 큰 문제로 지적됐다.

이는 이미 소각장 입지 선정 당시 선정 근거 비공개 및 선정 기준의 모호함부터 소각장 건립 부지 타당성 조사에서의 불소 함유량 측정 결과 역시 마포구의 재측정에서 다른 결과가 나오는 등, 마포구민들의 의혹을 불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계속 됐다.

이에 대해 마포구의회는 “서울시에 입지 선정 기준 및 토양 측정 등, 소각장 건립과 관련한 절차에 자치단체가 선정한 전문가 및 자치위원의 참석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이번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언급되었던 현재 요구되는 쓰레기 소각 용량에서도 마포구는 744톤, 서울시는 1,000톤으로 250톤 이상의 차이를 보여, 소각용량 측정 내용을 서울시에 요구했으나, 현재까지 묵묵부답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마포구 역시 공문부터 시작해 다양한 루트를 통해 서울시와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별다른 답변이 와있지 않다고 말했다. 향후 쓰레기 소각장 건립에 있어 서울시와의 소통이 상당히 중요할 것으로 여겨진다는 점에 공감하며 구의회와 구 모두 적극적으로 서울시와의 소통에 나서야 함에 공감하며 경과보고는 마무리됐다.

이어 ‘마포구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명칭 변경 및 활동기간 연장의 건’에서는 쓰레기 소각장 건립이 처음이 아니며, 소각장이 추가 건립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강조하기 위해 ‘마포구 추가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소각장 건립과 관련한 지속적인 감시 및 의견 제시를 위해 특별위원회 기간을 2025년 2월 28일까지 1년 1개월 연장하는 것에 위원 모두 동의했다.

추가 쓰레기 소각장 건립 반대 특별위원회 최은하 위원장은 "많이 늦은 만큼 좀 더 최선을 다하는 것을 넘어, 반드시 소각장 추가 건립을 막아내겠다는 각오로 임해주시길 바란다"며 "(마포구의회 역시) 함께 죽을 각오로 뛸테니 소각장 추가 건립을 막아내자"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