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마포구, 복지·안전·환경 강화한 조직 개편 실시...5개팀 신설
마포구, 복지·안전·환경 강화한 조직 개편 실시...5개팀 신설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4.02.0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2차 조직 개편, 실뿌리복지팀 등 신설...마포형 복지 패러다임 구축
구민 안전, 노인·아동 복지, 자원순환 분야 세분화...구민과의 약속 철저히 이행
지난 1월 박강수 구청장이 마포구 신년 인사회에서 올해 구정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 1월 박강수 구청장이 마포구 신년 인사회에서 올해 구정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민선8기 3년 차에 접어든 올해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실시해 핵심사업의 추진력 확보에 나섰다고 1일 밝혔다.

특히 이번 조직 개편은 민선8기 최우선 목표인 복지와 안전 분야를 강화하고 깨끗한 마포를 위한 환경정책의 속도감 있는 추진에 방점을 뒀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생겨난 5개 팀 가운데 복지동행국에만 3개의 팀이 신설됐다. 복지정책과에 신설된 ‘실뿌리복지팀’은 사회적 약자를 비롯한 구민 전체를 대상으로 촘촘한 복지를 제공하는 마포형 복지 패러다임을 적용해 향후 ‘실뿌리 복지센터’, ‘실뿌리 동행센터’, ‘실뿌리 복지기금’ 등을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본격 대응하기 위한 준비로 어르신동행과에 ‘어르신지원팀’을 신설하는 한편 아동보육과에는 아동친화적 인프라 조성을 위한 ‘아동시설팀’을 새롭게 구성했다.

기존 자원순환과는 ‘깨끗한마포과’와 ‘자원순환과’로 나눴다. 청소업무와 재활용업무를 분리 운영해 현재 전력 추진 중인 마포구 자원순환 정책에 더욱 힘을 실었다. 구는 자원순환과에 ‘음식물관리팀’을 신설하는 한편 ‘자원순환팀’과 ‘재활용관리팀’을 구성해 쓰레기의 올바른 배출과 자원의 선순환 추진에 속도를 붙이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기존 디지털재정과의 업무를 ‘예산정책과’와 ‘스마트정책과’로 분리, 예산정책과에 ‘미래전략사업팀’을 신설하여 거시적 관점에서 미래 성장 동력이 될 마포구 핵심사업을 발굴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재난 안전 관리를 총괄하는 구민안전과도 기존 4개 팀에서 5개 팀으로 확대됐다. 기존 안전총괄팀을 ‘안전기획팀’과 ‘재난관리팀’으로 나눠 ‘365일 안전한 마포’를 위한 재난·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감사담당관 역시 기존 청렴감사팀을 ‘감사팀’과 ‘청렴인권팀’으로 분리해 인권 감수성과 상호존중 이해를 구정 전반에 녹여 내겠다는 구상이다.

마포구 보건소의 임신·출산 지원을 위한 햇빛센터팀을 ‘햇빛센터 모자보건팀’과 ‘예방접종팀’으로 분리 확대한 점도 눈에 띈다. 구는 올해 햇빛센터를 본격 가동해 최근 심각한 초저출생 위기를 극복하는 거점 부서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기능이 축소되거나 유사한 조직은 통폐합했다. 생활보장과와 장애인동행과를 장애인사회보장과로 통합하고 마포중앙도서관은 교육정책과로 편입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이로써 마포구 본청 조직은 1개 부서와 4개 팀이 늘어난 6국 2담당관 35과 155팀, 보건소는 1팀이 늘어난 4과 17팀으로 구성, 2월 1일부터 운영된다.

박강수 구청장은 “마포구 민선8기가 3년 차를 맞이하는 중요한 시점에서 다시 한번 조직을 정비해 구민과의 약속과 주요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자 한다”며 “이번 조직 개편을 발판으로 그간의 추진 사업들이 확실한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