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종로 출마' 금태섭…"종로는 그 누구의 텃밭도 아냐"
'종로 출마' 금태섭…"종로는 그 누구의 텃밭도 아냐"
  • 이현 기자
  • 승인 2024.02.0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늦추다간 거대양당에 대응 못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서 금태섭 공동대표가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서 금태섭 공동대표가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가 6일 4월 총선을 앞두고 서울 종로 출사표를 냈다.

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저는 우리 정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기필코 바꾸겠다는 간절한 마음으로 출마를 선언한다"며 "대한민국의 모든 면과 역동성이 모여 있는 곳이 바로 종로다. 종로 구민이 허락한다면 그 역사와 모순까지 제가 감히 대표해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종로는 대한민국 정치를 선도해 왔다"며 "정치가 격변하고 혼란스러울 때, 늘 중심을 잃지 않고 우리나라의 방향타 역할을 해 준 곳이 바로 종로"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연고가 없는 노무현, 이명박 대통령을 길러낸 곳도 다름 아닌 종로이고, 진보의 촛불과 보수의 태극기를 모두 품은 곳 역시 종로"라며 "종로는 그 누구의 텃밭도 아니다. 여기에서 만큼은 진보도 어색하지 않고 보수도 어색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종로는 지겨운 양당체제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대에 걸맞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금 대표는 "지금 우리 정치는 끝을 모르고 추락하고 있다"며 "부끄러운 줄 모르는 편 가르기와 팬덤 정치는 우리의 일상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혼자 다 결정하는 대통령의 입만 앵무새처럼 따라하고, 민주당은 당 대표를 지키기 위해 온몸을 던지고 있다"고도 했다.

또 그는 "정치인이 된 뒤로 줄곧 우리 정치를 바꾸고 싶었다. 조국 사태 때는 누구보다 먼저, 강하게 언행불일치와 내로남불을 비판했다"며 "지난 1년 동안은 정치권에 새로운 선택지를 만드는 일에 가장 먼저 나섰다. 부족하지만 제 신념과 약속을 지켜왔다. 그 점 만큼은 대한민국 어느 정치인과 비교해도 모자라지 않다고 자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신이 주도한 새로운선택에 대해서는 "저는 자부할 수 있다. 새로운선택은 정치혁신을 추구하는 제3지대 정당 중에서 준비가 가장 철저하다"며 "비판할 줄 아는 보수와 반성할 줄 아는 진보가 모여 깊이 고민하고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새로운선택은 신생 정당들의 주도권 다툼에 참여하지 않았다. 대신 조건 없이 통합할 것을 주장해 왔다"며 "유권자들이 원하는 것은 작은 당끼리 사소한 차이를 내세워 다투는 것이 아니라 정치혁신이라는 큰 목표를 위해 화합하는 모습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금 대표는 "총선이 두 달 남은 지금, 더 이상 늦추다가는 거대양당에 대응할 수 없다"며 "지금은 말이 아니라 결단과 행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 선언이 통합 논의의 물꼬가 된다면 바랄 것이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저는 하나된 제3지대를 선보이기 위해 조정자, 중재자 역할을 계속하겠다"고 덧붙였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사진=뉴시스)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사진=뉴시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