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올해부터 매년 ‘순직 소방관’ 추모행사... ‘유가족 자립방안도 마련’
올해부터 매년 ‘순직 소방관’ 추모행사... ‘유가족 자립방안도 마련’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4.02.07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병 소방관 간병비ㆍ치료비... 특별위로금 등도 확대
방화복 등 장비 품질도 상향... 헬멧 무게 줄이기 연구
고립 방지 ‘스마트 경보장치’... 신속동료구조팀도 편성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경북 문경시 신기동 육가공품 제조공장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문경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속 고(故) 김수광(27) 소방장과 박수훈(35) 소방교의 안장식이 엄수되는 가운데 고인들의 문경소방서 동료들이 헌화·분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경북 문경시 신기동 육가공품 제조공장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문경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속 고(故) 김수광(27) 소방장과 박수훈(35) 소방교의 안장식이 엄수되는 가운데 고인들의 문경소방서 동료들이 헌화·분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소방청이 올해부터 순직 소방관들의 헌신을 기억하는 전국민 추모행사를 연다. 또 유가족을 대상으로 치유 프로그램을 늘리고, 유가족 생계 자립방안 마련 및 유자녀에 대한 교육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방화복 등 장비 품질도 해외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는 한편 고립방지 경보장치와 신속동료구조팀도 편성해 체계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소방청은 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소방청 주요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부터는 매년 소방관 순직자를 전국적으로 추모하는 ‘119 메모리얼 데이(가칭)’를 개최한다.

추모행사는 유가족뿐 아니라 원하는 사람 누구나 행사에는 참여할 수 있는 범국민적 추모 문화행사로 추진된다.

유가족을 대상으로 한 마음치유 프로그램도 확대하고 유가족이 소방기관 또는 단체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생계적 자립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유자녀에 대해 학자금을 지원하고, 직업 체험과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등 교육지원 방식도 다각화한다.

특히 오랜 기간 투병하는 소방공무원에 대한 간병비와 치료비 지원도 늘리기로 했다.

공상추정제 대상 질병에 근골격계 질환 중 무릎과 허리 질환을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공상추정제’는 공무수행 과정에서 유해하거나 위험한 환경에 오랜 기간 노출돼 질병에 걸린 경우 공무상 재해로 추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와 함께 업무를 수행하다 부상을 당하거나 순직한 소방관에 지급하는 특별위로금 지급 범위도 확대한다.

기존에는 출근하지 않는 기간 동안에 대해서만 지급되는데, 앞으로는 출근과 관계없이 요양 기간만큼 지급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소방관이 사용하는 장비 품질도 해외 선진국 수준으로 높일 방침이다.

공기호흡기를 비롯해 특수 방화복, 헬멧, 신발, 장갑, 두건 등 6종의 개인 보호장비 기본 규격 기준을 우선 상향한다.

현재 700g~1.4㎏ 수준인 헬멧 무게를 10% 이상 줄이는 등 장비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 개발도 추진한다.

내년부터 현장 대원의 고립을 방지하기 위한 '스마트 경보장치' 보급을 확대하고, 소방관들의 생체 데이터 변화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시스템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소방관 장비 구매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을 늘리고, 특수방화복 지급 기준도 출동량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개선한다. 현재 안전센터별 1대 이상만 지급하도록 한 오염관리 장비도 단계별로 보강한다.

화재진압 중 고립된 소방관을 구조하기 위한 '신속동료구조팀'도 편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앞서 소방청은 지난해 신속동료구조팀 표준안을 마련해 시·도에 보급했으나 지역별 편차가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소방청은 고립 대원의 구체적인 구조장비 기준을 마련하는 등 국내에 맞게 구조팀 운영을 체계화하기로 했다.

남화영 청장은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현장 대응 시스템을 재정립하고, 인명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소방 정책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