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올해 노인복지 39개 사업 1174억원 투입
성동구, 올해 노인복지 39개 사업 1174억원 투입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4.02.0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 여가·문화생활 맞춤형 지원... 어르신 이용 시설도 개선
노인일자리 2175개 운영... 돌봄시간 월평균 16시간 → 20시간
정원오 구청장 “병원이나 시설 대신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
성동구 고령친화도시 인증 현판식
성동구 고령친화도시 인증 현판식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올해도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노인복지 3개 분야 39개 사업에 총 1174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 노인복지 사업은 노인돌봄 체계 강화에 중점을 뒀으며 돌봄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 등에 대한 내용도 담겼다.

8일 구는 ‘함께 돌보고, 함께 행복한 고령친화도시’라는 목표로 이같은 내용의 2024년 노인복지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성동구의 어르신 인구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23년 12월 기준 약 5만명에 달한다. 이는 10년 전 대비 39.5%가 증가한 것으로 전체인구의 17.7%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구는 어르신들의 욕구에 부합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요 내용은 ▲어르신 복지 접근성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및 지원 ▲고령사회 대비 안정된 노후생활 보장 체계 구축 ▲어르신의 활기찬 문화 조성 및 사회참여 확대 등 3개 분야 39개 사업이다.

특히, 어르신의 안정적 소득 기반 보장, 사회참여 활동 지원 및 생활 돌봄 서비스 제공 등의 복지정책이 담겼다.

노인 인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액티브시니어(65세부터 74세까지)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예방적 사업 및 노인 돌봄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 사업 등의 중점사업을 탄탄하게 담아냈다.

우선, 노후 구립경로당 이전, 경로당 그린리모델링 및 제로에너지건물 전환사업 등 노후화된 어르신 시설 개선을 통해 어르신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여가·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권역별 노인복지관 및 성동50플러스센터 운영을 활성화해 연령별, 지역별, 성별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 복지 접근성, 안정성 및 편리성을 높일 방침이다.

재가어르신 돌봄 등 돌봄의 최전선에서 일하고 있는 요양보호사에게 필수노동수당을 지급하는 등 신규사업도 중점 추진한다.

직접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의 사기를 진작시켜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한편, 안전한 저비용 사회 구현 및 지역사회 통합을 목표로 한다.

이밖에도 어르신 소원성취함 운영 사업, 낙상 안전 예방용품 지원사업 및 성동 시니어모델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어르신 사회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노인 일자리는 지난해보다 294개 늘어난 2,175개를 운영한다.

노인 맞춤돌봄서비스 중점 돌봄군의 돌봄 시간도 월평균 16시간에서 20시간으로 늘려 어르신 돌봄 체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성동구는 지난해부터 어르신의 건강한 지역사회 거주를 위한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 어르신 500가구에 안전 손잡이, 점·소등 리모콘 및 실버카 등을 지원하는 낙상방지 안전용품 지원사업은 에이징 인 플레이스, 즉, 자신이 살아온 집이나 지역사회에서 벗어나지 않고 여생을 보내기를 원하는 어르신들에게 특히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구는 올해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으로 어르신들이 병원이나 시설에서 여생을 보내는 대신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은 물론, 견고한 지역 돌봄 체계 마련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돌봄이 필요한 노인과 그 가족, 돌봄을 제공하는 종사자, 건강한 노후를 준비하는 구민 모두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거주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는 든든한 포용도시 성동구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