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봄철 지역축제 ‘바가지요금’ 집중단속...정부, 민관합동점검반 운영
봄철 지역축제 ‘바가지요금’ 집중단속...정부, 민관합동점검반 운영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4.03.06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군항제 개막 이틀째인 지난해 3월 2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일대에는 활짝 꽃망울을 터뜨린 벚꽃이 상춘객을 유혹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진해군항제 개막 이틀째인 지난해 3월 2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일대에는 활짝 꽃망울을 터뜨린 벚꽃이 상춘객을 유혹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행정안전부가 전국에서 지역축제가 시작되는 봄철을 맞아 ‘바가지 물가’ 대응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먼저 행안부는 지역축제가 열리는 모든 지자체에는 민관합동점검반을 확대 운영해 축제 규모에 따른 운영관리체계를 구축해 지역축제 바가지요금에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진해 군항제 등 100만명 이상 규모의 지역축제는 행안부 책임관, 지자체 공무원, 지역상인회,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합동 바가지요금 점검TF’를 운영해 바가지요금 근절 캠페인 및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17개 시·도별로 행안부 국장급을 책임관으로 지정해, 책임 지역에서 100만명 이상 규모의 지역축제가 개최될 경우, 직접현장을 방문해 지자체 대응상황을 점검한다.

영암왕인문학 축제 등 100만명 이하 50만명 이상 규모의 지역축제는 광역 지자체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지자체 공무원과 지역상인회,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점검반’이 집중 점검한다.

또한 50만명 이하 축제는 축제 소관 기초지자체의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지정해 ‘바가지요금 점검TF’를 구성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위반사례 발견 시 즉각 시정 조치하는 등 바가지요금을 집중적으로 관리·단속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과다한 요금청구 등 불공정 상행위 집중단속도 이뤄진다.

행안부는 합동 바가지요금 점검 TF를 통해 축제장 먹거리 판매품목에 대한 가격표 게시, 적정가액의 책정, 중량 등 명확한 정보표시 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불공정 상행위를 철저히 단속한다.

먼저, 먹거리 등 판매품목에 대한 가격표를 축제장 출입구를 비롯해 각 판매부스 외부에도 게시해 관람객 이용 편의를 높이고, 홈페이지 등 온라인에도 가격표를 필수 게시하도록 단속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가격과 중량정보가 적절한 방법으로 표시됐는지 집중 점검한다.

특히 축제 준비단계에서부터 실효성 있는 판매금액이 책정될 수 있도록 축제 주관부서와의 협조를 강화하고 지역소비자 협회 등 외부 물가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한다.

또한 축제 운영 시에는 즉각적인 현장 대응을 위해 축제장 종합상황실 내 바가지요금 신고센터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바가지요금, 자릿세 징수 등 부당 상행위 신고에 대한 현장대응 및 관광객 민원에 적극 대응한다. 지역상인 및 축제장 내 판매부스 참여자 대상으로는 바가지요금 근절에 대한 사전교육도 시행한다.

최병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본격적인 축제철을 맞아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지역축제가 국내 소비 활성화를 유발해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자체, 지역주민과 협력해 바가지요금을 철저히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