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주거환경관리사업’ 11곳 추가 선정·발표
서울시, ‘주거환경관리사업’ 11곳 추가 선정·발표
  • 장경철 객원기자
  • 승인 2012.08.12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내 대상지 총 19개 늘어

영등포구 대림동과 도봉구 도봉동 2곳은 ‘주거환경관리사업’의 다양한 사업 유형 중 첫 ‘지역 특성화’ 유형으로 본격 추진된다.

이에 따라 영등포구 대림동은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특색 있는 마을로, 도봉산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도봉구 도봉동은 등산객을 위한 베이스캠프이자 관광지로 새롭게 거듭난다.

서울시는 ‘주거환경관리사업’ 신규 대상지 11개소를 추가로 발표하고, 이중 2개 지역에 대한 사업을 지역 특성화 유형으로 우선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서울시내 ‘주거환경관리사업’ 대상지는 총 19개로 늘어나게 됐다.

앞서 선정된 대상지는 마포구 연남동 등 8개 지역으로서 현재 주택개량 융자 지원 등 다각도 지원을 통해 ‘주거환경관리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성북구 정릉동을 ‘한옥밀집지역’으로 조성하는 등 나머지 9개 지역도 지역특성화·단독주택 밀집 등 지역의 특색을 다각도로 고려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거환경관리사업’은 노후건물을 전면 철거하는 개발 방식 대신 기존 주택들과 지역의 역사성·환경성 등을 보존하면서 리모델링(개·보수) 또는 중소규모의 개발을 점진적으로 하는 방식으로서, 주민이 중심이 되어 지역의 발전 방향을 구상하면 서울시와 전문가 집단이 이것을 구체화하는 메커니즘으로 추진된다.

영등포구 대림동과 도봉구 도봉동은 주민 50% 이상이 사업에 찬성해 현재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업체가 선정됐으며, 주민설명회·주민워크숍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 계획을 구체화시키는 작업을 8월 중순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전체주민의 46% 이상이 외국인인 서울의 대표적인 다문화 거주 지역인 영등포구 대림동 1027번지 일대(40,780㎡)는 ‘주거환경관리사업’을 통해 다문화 가정과 함께하는 특색 있는 다문화시범마을로 새롭게 거듭날 예정이다.

사업 대상지는 대림역 2호선과 7호선의 초역세권에 해당되며, 이 일대에는 특히 중국 조선족 동포가 많이 살고 있다.

마을조성 계획(안)에는 다채로운 색채 골목·꽃담장 등 ‘테마가 있는 골목길’, 바닥패턴·바닥조명 설치 등의 ‘재미있는 골목길’, CCTV·가로등 설치 등의 ‘안전하고 쾌적한 골목길’ 등 다양한 방식의 골목길 가꾸기 등이 포함돼 있다. 또한, 재래시장의 상품진열대 디자인 개선과 도시락카페 조성, 시식코너 마련 등의 다양한 시도로 ‘재미있는 재래시장’도 구체화 시킬 예정이며, 또, ‘보듬커뮤니티센터’(가칭) 등 다문화 지역에 어울리는 부대시설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친환경공원 조성, 원형파고라 설치 등으로 마을 입구와 커뮤니티 공원을 만들고, 옥외광고물 정비, 입면 리모델링을 통해 활기찬 생활가로를 조성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다.

도봉구 도봉동 280번지 일대(약 43,000㎡)는 도봉산역(1·7호선)에서 도봉산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도봉산 등산객에게 먹거리 제공, 만남의 광장 역할을 하고 있는 곳으로서 지역 주민과 등산객을 위한 베이스캠프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마을조성 계획(안)에선 도봉산 등산객의 주 동선로인 산오름길의 가로수 디자인을 산과 어울리는 경관으로 구축하고, 옥상텃밭 등 옥상을 활용해 도시농장을 활성화시키며, 특히 산 아래 마을 집은 경관 조성을 위해 경사지붕을 권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산오름길과 새동네길 교차점에는 휴식과 만남이 있는 새뜰마당을 조성해 언제나 관광객과 주민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로 만들 계획이다.

한편, ‘주거환경관리사업’ 대상지는 자치구의 대상 지역 신청, 서울시의 대상 지역 적합 여부 검토 및 선정위원회의 선정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된다.

서울시는 ‘주거환경관리사업’이 시행 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주변 여건 등을 감안해 공동이용시설과 기반시설을 제공하게 되며 주택개량 융자지원, 주택개량 무료상담 등도 함께 실시한다.

진희선 서울시 주거재생정책관은 “영등포구 대림동과 도봉구 도봉동의 지역특성화 유형 주거환경관리사업은 향후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학생공모전을 통한 대상지 추가 선정이나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 과정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주거환경관리사업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