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담배꽁초 없는 깨끗한 서울 만들자”
“담배꽁초 없는 깨끗한 서울 만들자”
  • 서울시 취재부
  • 승인 2007.04.26 0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질서 지키기 범시민 캠페인' 전개


명동길~서울광장 걸으며 거리청소, 금연홍보 진행

‘깨끗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서울시의 발걸음이 한층 분주해지고 있다.
서울시는 4월25일 기초질서 확립에 대한 범시민적인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명동길~서울광장 길과 시내 주요지점 등 89곳에서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오후 1시 명동 밀리오레 앞에서 시작된 ‘담배꽁초 안 버리기’ 거리 캠페인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영기 서울경찰청장, 장대환 매경회장, 윤준하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와 시민 등 2백여명이 참여했다.

밀리오레 주변에서는 거리 퍼포먼스와 광고전단 제거, 담배꽁초 줍기, 빗물받이 청소 등이 이어졌고, 서울광장에서는 담배꽁초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한 다양한 금연홍보행사가 진행됐다. ‘버스정류소 등 길거리에서의 간접흡연 예방과 금연구역 확대’에 대한 시민서명, 금연에 대한 서명과 의지를 담은 통천을 하늘에 띄우는 행사 등이 이어졌으며, 금연홍보물을 전시하고 이동금연클리닉도 운영해 보다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도 했다.

이날 각 자치구에서도 버스정류장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중점 관리지역(시 전역 89개소)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캠페인을 실시하고 본격적인 상시단속에 돌입하기로 했다.


내년까지 서울 전역에서 담배꽁초 근절시키기로

서울시는 지난 2월 강남구에서 시작된 담배꽁초 단속 등 기초질서 지키기 운동이 깨끗한 거리 만들기 뿐 아니라 서울을 경쟁력 있는 도시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 이를 25개 전 자치구에 확대 추진하기로 한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3월에 시민계도와 홍보활동에 주력했으며, 4~6월에는 구별로 총 89개소의 중점관리지역을 지정해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7월 이후에는 시내 전지역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단속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중·장기계획으로는 내년에는 서울시 전역에서 담배꽁초를 근절시키고, 2009~2010년에는 일반쓰레기 무단투기, 비종량제봉투 투기 등 환경 분야의 기초질서 지키기를 완전 정착시켜 ‘세계 환경일류도시’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과태료 및 신고포상금 인상도 적극 검토

강력하고 효과적인 단속체계도 구성된다. 시에는 총괄지원반(환경국), 각 자치구에는 무단투기단속반을 구성해 유기적인 운영체계를 갖추는 한편, 경찰·교육청·동사무소·시민단체 등과도 협조체계를 구축한다. 각 자치구는 동별 지역책임관리제 등 실정에 맞는 단속계획을 수립해 기초질서 지키기가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단속공무원에 대한 교육도 강화한다. 전문성 확보를 위해 관련법규, 외국의 사례 등을 담은 매뉴얼을 제작·보급하고, 단속절차, 현장 대응방법 등에 대해서도 사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밖에 무단투기 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과태료 부과 및 신고포상금제 운용도 보완한다. 현재 자치구별로 3~5만원으로 규정되어 있는 무단투기 과태료를 10만원 정도로 대폭 인상하여 시민들의 기초질서 준수 의식을 제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또 현재 3천~2만5천원으로 되어있는 신고포상금도 인상을 검토중이며, 폐기물관리법(제6조 제2항) 및 자치구 폐기물관리조례로 규정되어 있는 ‘청결명령 및 대집행 명령 불이행시 100만원 이하로 부과하는 과태료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깨끗한 도시환경이 조성되도록 할 계획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