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4베이 설계 적용된 중소형 아파트 속속 등장에 관심
4베이 설계 적용된 중소형 아파트 속속 등장에 관심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3.02.2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하고 혁신적인 평면 눈길, 임대아파트 등장

[한강타임즈 장경철기자] 경기불황으로 부동산시장 역시 침체기를 맞으면서, 수요자들은 비교적 저렴한 중소형으로 눈길을 돌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아파트 시장의 주인공은 당연 전용면적 85㎡이하의 중소형이다.

2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수요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혁신평면 등 상품개발이 가속화되면서 중소형 아파트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전용면적 85㎡의 중소형 아파트임에도 서비스면적을 더 넓힐 수 있는 4베이 구조로 설계하거나 공간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톡톡 튀는 수납공간의 다양화로 실용성을 갖춘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양시장에서는 새로운 평면이나 같은 주택 형이라도 베이 수가 많으면 청약경쟁률이 높고, 입주한 뒤에서 웃돈이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며 “하지만 자신의 가족구성원이나 라이프스타일 등이 잘 부합되는지, 또 평면에 따라 서비스 면적에 차이가 있는 만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4베이 설계 적용된 중소형 아파트 어디?

최근 분양에 돌입한 천안 제3일반산업단지 내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는 전용면적 51~84㎡ 총 1024가구로,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평면구조를 내놓았다. 59㎡는 침실 3개와 거실을 전면에 배치한 4베이 구조로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토록 했으며, 72㎡, 84㎡는 가족실, 창고 등으로 활용 가능한 4~7㎡의 알파 룸을 배치했다.

동탄2신도시 3차 동시분양에 참여하는 호반건설의 ‘동탄 호반베르디움’도 중소형의 혁신평면으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전용면적 59~84㎡ 총 922가구의 이 아파트는 4베이의 가변형 구조로, 알파공간과 안방, 주방 등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아이디어 수납공간들을 적극 반영했다.

최근 임대아파트에도 4베이가 적용되고 있다.

오는 3월 경기도 화성 향남신도시에서 선보이는 분양전환형 임대아파트 ‘모아엘가’는 전용면적 74~84㎡의 총 496가구의 중소형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전 가구를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4베이로 설계해 수요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또 가사 동선을 고려한 주방 가구 배치와 다양한 수납공간 및 넓은 드레스 룸 등이 제공되며, 아파트의 부족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 주방 대형 수납공간인 ‘팬트리’까지 갖췄다.

모아주택산업 관계자는 “향남 모아엘가 아파트는 전면에 거실과 방이 많이 배치되기 때문에 일조권과 조망, 환기 등이 다른 아파트보다 월등히 높다”며 “발코니를 확장할 경우 베이 수만큼 전용면적이 넓어져 중대형 이상의 아파트 크기와 엇비슷하다”고 말했다.

남해주택건설이 대구테크노폴리스에 3월 중 공급하는 임대아파트도 판상형 4베이 구조를 도입했다. 전용면적 59㎡ 총 792가구인 이 아파트는 1층 필로티로 다양한 보행동선과 안전, 프라이버시 등을 보장하고, 단지 전체의 개방감을 높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