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나라당] 장애아동들 위한 열린공간 마련
[한나라당] 장애아동들 위한 열린공간 마련
  • 안상민 기자
  • 승인 2008.02.2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국회어린이집 무장애 놀이터 개장

국회 연구단체『장애아이, We Can(회장 나경원)』은 (주)대웅제약(대표 이종욱)과 공동주최로 2008년 2월 28일 국회어린이집 무장애놀이터 개장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국회연구단체 '장애아이, We Can'과 대웅제약이 장애 아동에게 안전한 놀이 공간을 제공하고 일반 아동과 함께 놀이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2004년부터 함께 기획?추진해 왔으며, 대웅제약의 임직원 참여 펀드와 매칭 그랜트, 제품 수익금, 그리고 2004년 대웅제약이 기증한 아름다운 가게 논현점 매출액 등을 통해 기금을 마련하여 완공되었다.

나경원 의원은 “휠체어를 탄 사람이 계단을 오를 수 없다면 그것은 그 계단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고령인, 임산부, 어린아이들, 장애인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과 공간은 일반인에게도 편리한 공간이다. 이러한 무장애시설이 전국적으로 확충되기를 바란다” 면서 “장애아이들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임직원 모두가 참여한 대웅제약의 사례는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오늘 이 자리는 무장애놀이터를 마련하기 위해 애쓰신 국회 사무처, (주)대웅제약과 임옥상 미술 연구소의 활동을 격려하고 그 수고와 보람을 함께 나누는 자리다.”고 개장식 개최의 의의를 밝혔다. 

‘애벌레의 꿈’을 주제로 국회의사당 내 건립된 무장애 놀이터는 휠체어를 탄 채 안전하게 야외에서 오감체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이를 통해 장애어린이와 비장애 어린이가 함께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여 신체적, 정신적 재활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국회에서 제공한 부지에 건립된 이번 놀이터는 비용 전액을 대웅제약이 부담했으며 설계는 임옥상 미술 연구소가 맡았다.

나경원 의원은 “무장애놀이터가 일반인들에게도 개방되어 많은 장애 아이들이 이용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길 바란다.”면서, 대웅제약과 함께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행사에는 장애아이들이 직접 놀이터 시설을 이용해 보는 기회와 함께 개장축하 이벤트가 펼쳐질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 통합민주당의 손학규 대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등이 참여하여 뜻 깊은 행사에 동참할 예정이다. 




<행사 일정 및 내용>

개최일시 : 2008년 2월 28일(목) 14:00-16:00

장    소 : 국회어린이집 옆 무장애놀이터

 진행순서

 1부 식전행사(14:00-14:15)

       -노리단의 축하공연

 2부 공식행사(14:15-15:00)

       -환영사

       -축사

       -국회 무장애놀이터 경과보고

       -나비의 비상 : 나비풍선 컷팅

       -국회 무장애놀이터 시설안내(관람)

 3부 식후행사(15:00-16:00)

      -자율다과

      -개장 축하 이벤트

<무장애 놀이터 추가자료>

국회무장애 놀이터 “애벌레의 꿈”은 나무속에 꿈꾸는 애벌레가 살고 있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놀이터의 형태가 나무모양으로 설계가 되었다. 이야기의 주인공인 꿈꾸는 애벌레와 같이 어린이들이 항상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길 바라는 마음에서 디자인 되었다.

총 6개의 테마별로 이루어져있으며 놀이터의 주인공인 애벌레는 시각장애 어린이를 위해 온도벽화가 설치되어 촉감으로 색과 형태를 느낄 수 있고, 노래하는 의자, 공명놀이, 소리가 나는 미끄럼틀 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놀이시설들로 구성되었다.

테마1 모래바다로의 여행

l  퉁탁틱 미끄럼틀 - 미끄럼틀 양옆의 구멍을 두드리면 퉁!탁!틱! 재밌는 소리가 난다.

l  모래바다놀이 - 스프링쿨러가 뱅뱅~돌면서 물을 뿌리면 모래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자.

테마2 꿈꾸는 애벌레

l  전화놀이 - 너 거기 있니? 애벌레의 몸통의 구멍으로 말하면서 친구들의 위치는 찾아보자

l  통로놀이 - 꿈꾸는 애벌레의 몸속은 어떨까? 신기한 애벌레 탐험을 해보자.

l  온도벽화 - 시각장애어린이도 비장애어린이도 손으로 사랑스럽게 애벌레를 만지면 다양한 온도가 느껴진다.

테마3 흔들흔들 언덕

l  스프링의자 - 좌로~ 우로~ 앞으로~ 옆으로~ 통통 튕기며 재미있게 말을 타보자

l  흔들그네의자 - 장애어린이와 비장애어린이가 함께 앉아서 흔들흔들~ 그네를 타며 정다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l  종소리의자 - 도레미파솔라시도~! 의자마다 다른 소리가 난다. 친구들과 연주도 해볼까?

테마4 거울나라의 모험

l  올록볼록 거울 - 거울에 내 모습을 비추면 올록~볼록~ 또 다른 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l  거울나라에서 보는 세상 -거울나라에서 길쭉한 통 안을 돌리면서 보면 파란 하늘과 나무가 보인다.

테마5 소리가 떠다니는 마을

l  소근소근비밀놀이 - 동그란 공명 장치에 대고 움직이면서 이야기를 하면 어느 순간 친구의 목소리가 신기하게 잘 들리는 위치를 찾아보자. 

l  실로폰의자 - 양쪽에 설치된 실로폰을 이용해서 조그마한 연주회를 열어보자.

l  노래하는 땅 - 땅이 노래하는 것 봤니? 노래하는 땅에서는 바닥을 두드리면 재미있는 소리가 난다.

l  소리가 주렁주렁 - 주렁주렁 매달린 조롱박을 두드리면 재미있는 소리가 날 것만 같다.

테마6 하늘정글짐

l  미니정글짐 - 미니 정글짐에 올라가 하늘도 보고 친구들과 숨바꼭질도 해보자.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