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수익형 부동산 '가치투자' 중요 투자방식 급부상
수익형 부동산 '가치투자' 중요 투자방식 급부상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4.05.0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가치로 제대로 된 상품 골라내는 것 어렵게 됐기 때문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수익형 부동산에서도 '가치투자'가 중요한 투자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지난 몇 년 간 공급과잉이 지속되면서 입지나 분양가 등 현재의 가치만으로는 제대로 된 상품을 골라내는 것이 어렵게 됐기 때문이다.

실례로, 강남 업무지구 내 오피스텔 시장은 입지와 안정적인 수익률 면에서 현재의 가치는 매우 높게 평가된다. 그러나, 타 지역 대비 높은 분양가와 지속된 공급으로 인해 장기간 보유 시 가치는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반면, 도심 핵심지구는 아니지만 미래가치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는 지역들이 있다. 대표적인 곳이 마곡과 송도, 세종시, 제주도 등이다.

마곡지구는 도심에 비해 분양가가 저렴하고 대기업 입주가 예정돼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하다는 평이다. LG컨소시엄, 코오롱컨소시엄, 대우조선해양, 이랜드, 롯데컨소시엄 등 대기업 이외에도 55여개 기업체의 입주가 줄줄이 예정돼 있다. 입주가 완료되면 대기업 종사자 수만 약 4만여명, 연간 고용 유발효과 18만여명의 배후수요를 갖추게 된다. 분양가도 3.3㎡당 800~900만원 대로 강남 평균 매매가인 1226만원 보다 저렴하다.

이러한 호재덕에 마곡지구에서 분양한 오피스텔은 대부분 좋은 성적을 거뒀다. 지난해 총 10개 곳에서 분양한 오피스텔은 모두 주인을 찾았고 올해 첫 분양한 '마곡대명 투웨니퍼스트'는 분양을 시작한지 15일만에 전 실 계약 마감됐다. 현재는 '마곡지구 헤리움Ⅱ', '경동 미르웰' 등 총 1548실이 분양 중이며, 연내에는 '마곡나루역 일성 트루엘플래닛'을 비롯 총 3개 사업지에서 2788실이 공급될 예정이다.

막바지 분양 중인 '서울 마곡지구 경동 미르웰' 분양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2.26 전월세 대책으로 오피스텔 인기가 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11년째를 맞고 있는 송도국제도시도 국제도시의 세계적 벤치마킹 모델로 떠오르는 등 미래가치가 급부상하며 일대 상권이 동시에 탄력을 받고 있다.

특히, 커낼워크에서 센트럴파크 Ⅰ·Ⅱ 상업시설(센원몰, 센투몰)로 이어지는 센트럴파크 상권은 주말이면 주민들과 차량이 뒤엉켜 매우 혼잡한 상황을 연출하기도 한다.

올해 말 중앙행정기관의 3단계 정부세종청사 이전이 예정되어 있는 세종시도 임대사업자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세종시는 정부청사를 비롯한 국책기관 이전으로 공무원을 비롯한 유입인구가 크게 늘고 있으며, 올해 3단계 이전이 완료되면 총 1만 3000여명의 공공기관 직원이 근무하게 된다. 앞으로도 개발이 지속될 수밖에 없는 성장형 도시이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일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돌입한 도시형생활주택 '세종시 까사리움·까사누보'의 분양 관계자는 "올해 공공기관이 늘어나고 마트, 백화점 등이 입주할 예정이라 분위기가 좋다"며 "특히, '까사리움'과 '까사누보'는 중앙행정타운과 가깝고 중심상업지구에 입지한 가치투자형 수익형 상품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분양 이전부터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았다"고 전했다.

해마다 폭발적인 관광객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제주도는 분양형 호텔과 같은 숙박시설의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제주도는 2003년 이후 10년 간 약 7500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갔으며, 작년 한 해 동안 1000만 관광객을 돌파하는 등 세계적인 관광지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제주도의 숙박시설 공급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풍부한 관광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분양형 호텔이 각광 받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제주도 내 분양형 호텔 약 3000여실이 분양 중(예정)으로, 서귀포시에 들어서는 'JS오션블루' 호텔은 힐튼호텔 출신의 운영진들이 모인 H&JS코리아가 호텔 운영을 맡고 최초 1년간 확정임대료 11%를 지급확약 하는 등 타 상품과의 차별성을 둬 계약에서 좋은 결과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있어 유동인구가 얼마나 풍부한지, 주변지역의 수익률은 얼마나 되는지 등의 현재 가치를 중시 하는 만큼 개발재료나 미래가치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며 "단기적인 수익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여러 가지 사항을 감안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전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