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부동산 시장 살아나니, 건설사나 재건축 조합들 슬금슬금 분양가 올려
부동산 시장 살아나니, 건설사나 재건축 조합들 슬금슬금 분양가 올려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4.09.28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례·불당 등 '청약 불패' 지역도 인상…부메랑 우려도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최근 청약시장이 달아오르고 일부 프리미엄이 형성되면서 건설사나 재건축 조합들이 슬금슬금 분양가를 올리고 있다.

같은 지역에서는 물론 한 단지내에서도 차수를 나눠 나중에 분양하는 아파트는 가격을 높여 내놓는 것이다.

올해 초까지만해도 미분양 공포로 분양가를 주변 시세보다 싸게 내놓는 게 일반적이었던 것과 사뭇 달라진 모습이다.

2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초 청약을 받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는 26일 3.3㎡당 평균 4천130만원에 분양승인을 받았다.

대림산업이 반포동 신반포1차를 재건축해 짓는 이 아파트는 지난해 말과 다음달 두차례에 걸쳐 나눠 일반분양을 한다. 지난해 말 1차 분양 당시 평균 가격은 3.3㎡당 3천830만원. 10개월만에 3.3㎡당 300만원이나 뛴 것이다.

전용면적 85㎡로 따지면 똑같은 단지내에서 가격이 1억원 가까이 오른 셈이다.

이 가운데 한강조망이 가능한 전용 112㎡ 2가구의 3.3㎡당 분양가는 5천만원으로 국내에서 분양승인 절차를 밟아 공급한 일반 아파트 가운데 최고가다.

2007년에 일찌감치 사업승인을 받아 분양가 상한제 대상에서 제외됐기에 가능한 금액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작년 말 1차 분양에서 청약률이 최고 42 대 1로 높게 나오고, 초기 100% 계약에 성공하면서 조합측이 가격을 올려도 분양이 잘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게 된 듯하다"며 "분양가를 높여 일반분양 수입을 늘리면 고스란히 조합원들의 수익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조합 입장에서는 최대한 가격을 높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포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앞서 분양한 1차 일반분양분에 5천만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붙어 있어 이를 감안해 일반분양가를 올린 것 같다"고 말했다.

다음달 초 청약에 들어가는 GS건설의 위례신도시 자이 아파트도 앞서 분양한 다른 아파트에 비해 분양가가 높다.

위례 자이의 3.3㎡당 분양가는 3.3㎡당 1천790만원선으로 지난해 6월 바로 인근에서 분양한 래미안 아파트에 비해 3.3㎡당 60만∼70만원가량 비싸다.

위례신도시 아파트의 경우 최고 1억원이 넘는 웃돈이 붙어 거래되면서 분양 초기 1천600만원대에서 시작한 분양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추세다.

분양가가 올랐지만 정부의 신도시 공급 중단 선언으로 유망 신도시의 희소가치는 더 높아져 26일 문을 연 이 아파트 모델하우스에는 수도권 전역에서 몰린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역시 대우건설이 다음달 청약하는 경기도 양주신도시 2차분은 분양가가 3.3㎡당 842만원으로 지난 6월 1차 분양가 820만원에 22만원 인상됐다.

똑같은 아파트지만 이번에 분양받는 사람은 1차 계약자에 비해 가구당 500만원 가량을 더 내야 한다. 대우건설은 2016년에 분양될 3차 물량은 가격을 이 보다 더 올릴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1차 분양때부터 초기 계약률을 높이기 위해 마케팅 차원에서 2, 3차는 분양가를 올리기로 했었다"며 "1차의 계약률이 70%를 넘어서는 등 반응이 좋아 2차 분양가 인상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지방에서도 '청약불패' 지역은 분양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호반건설이 다음달 청약하는 천안 불당지구 호반베르디움 3차는 분양가가 3.3㎡당 937만원선이다.

이는 이 회사가 같은 불당지구에 지난 4월과 7월에 분양한 1, 2차분(3.3㎡당 907만∼909만원)에 비해 3.3㎡당 30만원 가량 오른 것이다.

이지건설이 7월 김천혁신도시에서 분양한 이지더원 아파트는 3.3㎡당 706만원으로 지난해 10월 공급된 한신휴플러스(3.3㎡당 674만원)에 비해 30만원가량 높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작년 말, 올해 초까지만 해도 미분양 우려 때문에 새로 나오는 아파트 분양가들이 앞서 공급된 아파트의 분양가나 주변 시세보다 싸게 공급하는 게 일반적이었는데 올해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으로 분양시장이 회복되고 미분양이 소진되면서 계약률이 보장되는 단지는 분양가를 높이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분양가 인상 움직임이 확산하자 우려의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당장 제도적인 문제는 없다해도 과거 고분양가에 따른 부작용이 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분양가가 지속되면 다시 수요자들이 외면해 미분양이 늘어나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다.

또 정부와 건설업계가 요구하는 분양가 상한제 폐지(탄력운영)에 대한 명분이 희석된다는 점에서 결국 건설업계에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건설산업전략연구소 김선덕 소장은 "시장 경제에서 민간 아파트의 분양가를 정부가 제한할 수 없고 해서도 안되지만 최근 분위기가 좋아지고 있다고 분양가를 마구 올린다면 결국 주택경기 회복세에 독이 될 수도 있다"며 "업계, 조합 스스로 자정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