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지역 최초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 주목
지역 최초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 주목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4.12.04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관계 있는 주거상품 늘어날 가능성 염두해 두어야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최근 정부의 부동산 살리기 정책으로 시장에 모처럼 훈풍이 불고 있다. 그렇다고 모든 부동산이 다 주목을 받는 것은 결코 아니다. 부동산은 철저하게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적용 받는 경제재로 '상품으로 희소성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투자가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희소성이 높은 대표 부동산으로 공급이 없었던 최초로 선을 보이는 지역의 신규 상품이 있다.

공급논란에 휩싸였던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도 특히 몇 년동안 신규 공급이 없었거나 적었던 지역은 높은 청약률과 계약률을 보이고 있다.

실제 최근 몇 년간 공급이 없었던 강남역 일대에서 희소성이 높은 투룸 공급으로 화제를 모았던 역삼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도 마감을 눈앞에 두고 있다.

안강건설과 우리도시개발이 분양한 '마곡 럭스나인'은 전용 21~32㎡, 총 532실 중 전용 32㎡, 44실에 별도의 테라스 공간이 제공되는 2룸형 평면을 도입했고, 또 마곡지구 내 처음으로 호텔식 조식뷔페 서비스부터 클린룸&세탁서비스, 발레파킹, 세차, 컨시어지 서비스까지 제공해 100% 분양을 달성했다.

도시형 생활주택도 공급이 없었거나 적었던 지역에서 인기가 높았다. 전남 여수시청사 부근에 공급된 센트럴파크(208세대) 도시형 생활주택도 한달만에 청주 봉명동 도시형 생활주택인 하이젠시티(315세대)도 최근 100% 분양을 마감했다.

최근에 공급이 없었던 지역의 경우 희소성면에서 가치가 있지만 경쟁관계에 있는 주거상품들이 늘어날 가능성도 염두해 두어야 하기 때문에 투자 지역 선정시 기존 임대주택들과 비교해 비교열위에 있는 지역들은 피하고, 시세차익보다는 임차소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먼저 포항시 남구 해도동에 포항 최초의 호텔식 주거형 오피스텔인 포항 엘리시움(031-262-2230)이 포항 현지에서 1차분을 마감하고 2차분을 경기 용인 죽전 대덕누리에뜰 A동 4층에 홍보관을 마련하고 11월 7일 그랜드 오픈후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엘리시움 오피스텔은 총 지하 5층~지상 15층으로 건축되며 지하 1층~지하 5층 부분은 주차장으로 만들어지며, 1층과 2층은 상가가 자리한다. 오피스텔은 3층~15층에 자리하며, 전용면적 26~39㎡ 원룸·투룸형 총 286세대로 구성되며 주차 대수는 319대로 세대당 1대이상의 주차가 가능하다.

포항은 대규모 개발 계획으로 오피스텔의 수요가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으로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의 4만여 상주인력이 탄탄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고, 포항의 5개 개발 프로젝트가 맞물려 임대수요는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영일만항 및 일반산업단지 개발은 180만평의 규모로 국제교역 거점항만으로 개발되며, 흥해읍에는 약 113만평규모의 지식기반 경제자유프로젝트로 의료, 신소재, 에너지분야 등으로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동빈내항 복원 및 포항운하 크루즈 부분은 뱃머리 문화 컨텐츠센터 건립, 포항국제 불빛 축제 활성화를 현재 추진 중이다.

더욱이 구룡포일대 포항블루밸리(포항국가산업단지)는 포항국가산업단지에 철강, 자동차 등 부품 소재 관련기업이 들어서고, 영일만 배후 일반산업단지에는 에너지 부품 산업단지로 조성키로 했다. 지곡권에 있는 테크노밸리 역시 총5,000억원 투자, 첨단 과학도시로 제2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 ‘포항 엘리시움’은 고속터미널 바로 앞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며, 홈플러스,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죽도시장, 포항여객터미널, 선린병원, 포항역, 포항시청 등 생활인프라 시설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다.

우수한 입지조건과 더불어 내부 시설로는 호텔식 로비, 코인세탁실, 24시간 무인은행, 피트니스센터, 뷰티샵, 옥상정원의 시설과 각종 예약대행, 콜서비스, 우편물보관, 첨단 비즈니스센터, 객실청소대행과도 같은 수준 높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태양열에너지발전기 시스템으로 공용 전기를 사용하여 관리비 절감의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입주는 2016년 8월 예정으로 중도금 60% 무이자로 투자부담을 줄였으며, 3.3㎡당 500만원대로 분양하고 있다.

다음으로 순천 풍덕동에 지역 최초로 수익형 미니아파트 풍덕리가안(1599-1129)이 분양중이다. '풍덕리가안'은 지하 1층, 지상 15층, 공급면적 29~52㎡, 총 268세대 규모다. 풍덕리가안은 순천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커뮤니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주거와 상업, 교통, 학군 등 모두 방면에서 뛰어난 최상의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풍덕 리가안의 특징 중 하나는 순천 내에서 보기 드문 최신 트렌드 디자인으로 설계된다는 점이다. 서울 강남 유명 오피스텔 및 일반 중대형 아파트에서만 볼 수 있었던 드럼세탁기와 벽걸이 에어컨, 냉장ㆍ냉동고 등의 기본 옵션만 제공했던 도시형 생활주택과 달리 고급형 빌트인 풀 옵션으로 구성됐다. 업계에서는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시중금리와의 비교우위를 통해 통상 투자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금리변동에 가장 민감한 상품으로 평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우건설은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시티 내 선셋에비뉴(032-851-8700) 상가를 공급한다. 테라스형을 갖춘 송도신도시 최초의 워터프론트 상가로, 센트럴파크 수로변과 직접 연결된다. 물과 숲, 예술과 문화를 테마로 조성한 약 41만㎡의 센트럴파크의 조망이 가능하다. 이 상가는 연면적 6018㎡로 1층에만 조성되며 총 59개 점포로 구성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