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포스코건설 수사범위 어디까지 '불똥' 튀나?
포스코건설 수사범위 어디까지 '불똥' 튀나?
  • 한동규 기자
  • 승인 2015.03.1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사업 전반으로 확산되나…포스코도 '예의주시'

[한강타임즈]검찰이 포스코건설을 '10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 압수수색에 나서자 수사범위가 어디까지 확대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일단 포스코건설은 "베트남 사업만 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지만, 수사과정에서 해외사업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그동안 실체가 없던 '정권 개입'까지 전방위적 수사가 펼쳐질 것이라는 우려도 고개를 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13일 오전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건설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급파, 해외 건설사업 관련 내부자료와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일단 베트남 건설사업이 중심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포스코건설 감사실은 2009~2012년 해외 건설현장 임원들이 해외 현장 발주처의 공사 도급 계약금액을 부풀리는 등의 수법으로 100억여 원을 횡령한 사실을 포착, 해당 임원 2명을 해직했다.

포스코건설은 "해당 임원들은 지난해 8월 정기인사 때 해직됐고, 횡령금도 공사대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모두 돌려줬다"며 직원 비위 사건에 대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일각에서 해직 임원들이 300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 관리해왔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결국 자금의 성격이 무엇인지를 놓고 검찰 압수수색으로까지 이어진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미 지난 4일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 자금의 사용처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이번 검찰 압수수색은 비자금이 국내로 흘러 들어왔을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압수품과 금융거래내역 등을 분석, 정확한 비자금 조성 규모와 사용처를 확인할 계획이다.

문제는 비단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사업에 그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포스코건설 감사실은 최근 몇 년간 인력부족을 이유로 매 4년마다 해외사업장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베트남 현지 직원 비위 사건의 경우에도 2008년 감사를 진행한 이후 4년간 관리감독하지 못했던 베트남 사업장을 다시 들여다보는 과정에서 적발됐다.

포스코건설은 베트남 외에도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과 인도에 진출했고 또 멕시코, 브라질, 칠레, 페루, 엘살바도르, 베네수엘라 등 남미 지역에서도 활발한 해외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건에서 감사실의 감사 부실 논란이 번지고 있다는 점에서 해외 사업장에서도 동일한 수법의 자금 조성이 발견될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일단 베트남 사업 관련 자료를 검찰에서 확배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른 해외 사업까지 들여다볼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포스코그룹까지 수사망이 좁혀질 경우 일대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수사를 맡은 특수2부의 경우 최근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 비리 3건 수사를 재배당 받은 곳이어서 이 같은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특히 이완구 총리의 취임 일성이 '부정부패 척결'에 맞춰진 만큼 그간 감춰뒀던 기업 부실, 비리 등에 대한 강도 높은 검찰 수사가 예고돼 있어 사태가 일파만파 커질 수도 있을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0년 포스코플랜텍(상시 성진지오텍) 인수과정(M&A)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으로까지 수사 대상이 넓혀질 지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재임 당시 포스코에 인수된 성진지오텍은 지난해 7월 포스코플랜텍에 흡수합병, 해양플랜트와 화공플랜트 양쪽을 아우르는 종합 플랜트 회사가 됐다.

정 전 회장은 부도 직전까지 내몰렸던 성진지오텍의 지분 40.38%를 1593억원에 인수했지만 이후 경영실적이 끝없이 추락하면서 위기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에 포스코는 지난 5년간 총 4305억원의 자금을 투입하며 포스코플랜텍은 연명해나가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포스코가 부실 계열사에 막대한 자금지원을 하도록 이끈 원동력이 뭔가에 대한 억측이 쏟아지고 있다. 일각에선 성진지오텍 살리기가 '정권 실세가 개입된 결과가 아니냐'는 의혹도 수차례 제기된 상태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지난해 국세청의 세무조사 이후 계열사들끼리 매출액을 부풀려준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포스코건설 검찰 압수수색은 감사에서 적발된 '베트남 비자금 조성 논란'에 한정된 것으로 안다"며 "우리로서는 모 기업 차원에서 어떤 상황인지 보고 있다. 아직 파악된 바 없어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만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