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내집 직접 보고 결정,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 매력…실수요자 인기몰이
내집 직접 보고 결정,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 매력…실수요자 인기몰이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3.1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전에 내집을 직접 보고 인기가 높아져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을미년에도 전세가격이 고공행진을 하면서 이참에 내집마련을 고려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신규 아파트의 경우 경쟁이 치열한데다 오는 4월 분양가 상한제의 폐지로 분양가 상승이 현실화되면서 아예 전세금에 여유 자금을 보태 즉시 입주가 가능한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로 눈을 돌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특히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는 입주전에 내집을 직접 보고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는 청약 통장이 필요없고 동․호수 지정과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최근 건설사들의 잇단 법정관리와 워크아웃으로 위기감이 높아진것도 안전성이 높은 후분양 아파트의 인기를 실감나게 한다.

선시공․후분양 아파트는 선분양 시 견본주택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실제 단지 모습과 주변 편의시설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분양대행사 이룸디앤씨 오창환 대표는 "선시공․후분양 아파트는 공사 차질에 따른 입주 지연 등의 위험 부담이 없어 내짐마련을 하려는 실수요자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가격하락이 비교적 적은 개발호재가 많은 곳에 들어서는 단지 위주로 둘러보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는 건물이 실제 지어진 상황을 점검해 청약이나 구매 계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하자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지만 당장 목돈이 필요하다는 점은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선분양 후시공 아파트는 계약금을 낸 이후 중도금과 잔금을 나눠 내기 때문에 부담을 줄일 수 있지만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는 입주와 동시에 잔금을 치뤄야 하기 때문에 아파트를 살 준비가 안 돼 있는 경우 은행 융자에 대한 이자비용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다고 업계는 이야기 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선시공 후분양 아파트가 수도권에만 4곳이 분양중이라 관심을 끌고 있다.

먼저 태원건설은 경기 연천군 연천읍 현가리 498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연천 로하스' 아파트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상 10~15층 2개동에 전용면적 84.86㎡A형 81세대, 84.89㎡B형 10세대 등 총 91세대로 구성돼 있다. 광폭 발코니 등을 적용해 서비스 면적과 공간 활용도를 최대화했다. 붙박이장, 세탁실 겸 다용도실로 활용 가능한 수납공간도 마련됐다. 

아파트 단지 옆 연천공설운동장을 비롯해 연천역·연천군 법원·연천군청·연천경찰서·하나로마트 등의 생활편의시설 뿐만 아니라 연천 중·고등학교, 연천초등학교, 연천유치원 등이 있다. 또 경원선 복선전철 동두천~연천 구간 20.87km 전철화 사업이 진행 중이다. 2019년 사업이 마무리 되면 지하철 1호선 종착역이 동두천역에서 연천역으로 연장된다. 특히 연천∼동두천∼양주∼의정부 36.75㎞에 왕복 4∼6차로로 건설되는 국도 3호선 우회도로 공사가 현재 의정부~동두천까지 완료됐다. 연천까지는 2020년 개통예정이다.

두 번째로 서울시 서초구 서문로 11길 23번지(구 서초동 1344-2번지)에 ‘서초 한양수자인’ 아파트가 분양중이다. 전용면적기준 84.32~84.88㎡, 지하 1층~지상 11층, 1개동으로 총 24세대로 공급된다. 서초 한양수자인은 최우수 학군 프리미엄 단지로 3호선 양재역·남부터미널역, 2호선 교대역·서초역 등이 인접하여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며 단지 바로 옆 남부순환도로, 서초IC 집입로가 있어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자랑한다.

서울고, 상문고, 양재고, 은광여중고 등 서울의 최우수 명문 8학군을 구축하고 있으며 학원 및 도서관 등 자녀의 교육을 위한 최상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예술의전당을 비롯한 각종 문화시설들이 풍부하여 다양한 여가시설을 즐길 수 있으며, 대법원과 대검찰청 등 국내 최대규모 법조타운의 주거지로의 품격을 자랑하고 있다. 국제전자센터,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강남성모병원 등 편의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으며 단지 바로 앞 YMCA의 수영장, 헬스장 및 우면산이 인접해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다.

다음으로 서울 영등포구 당산3가 565번지에 ‘계룡리슈빌 3단지’ 149세대가 분양중이다. 업체 측은 영등포구청역 당산 계룡리슈빌3단지는 전용면적 49㎡의 단일평형 149세대로 구성된다. 지하철 2호선, 5호선 환승역인 영등포구청역을 도보 3분 내에 이용 가능하며 강남 및 여의도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단지 주변에는 롯데백화점, 타임스퀘어 등 대형쇼핑센터와 빅마켓,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이 편리하고 한강시민공원도 가깝다. 단지 내 휘트니스센터, 어린이집, 북카페, 게스트룸 등 커뮤니티시설 등이 있으며 넓은 발코니와 높은 전용률로 쾌적한 생활공간을 선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구리시 교문사거리에 '구리 포스코더샵그린포레'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20층, 7개 동, 전용면적 74㎡,84㎡,101㎡ 총 407가구로 구성되며 이중 289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일반분양 가격이 조합원 분양가보다 낮은게 장점이다. '구리 포스코더샵그린포레'는 검암산 자락에 위치해 개방감 및 쾌적성이 우수하며, 단지 내에서 검안산 자연 조망이 가능해 자연을 만끽 할 수 있다.

또 단지 인근에는 인창공원․구리시립체육공원․늘푸른공원․도농체육공원 등 4개의 공원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외곽순환도로와 북부간선도로 등을 이용해 강남과 강북으로 출퇴근도 편리하다. 단지 500m 이내에 인창초, 교문초를 비롯해 상육중․고교, 인창중․고교가 있어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인근에는 롯데백화점, 작년 12월 개장한 롯데아울렛, 한양대학병원, 구리시청, 구리아트홀, 구리시립체육공원 등이 위치해 쇼핑과 문화, 여가 생활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오는 5월 입주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