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가시성&접근성 강점 앞세운 스트리트형, 개방형 상가 인기몰이
가시성&접근성 강점 앞세운 스트리트형, 개방형 상가 인기몰이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3.21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적으로 ▲스트리트형 ▲2~4면 개방형 상가 등이 있어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치를 보이면서 유망 수익형 상가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가업계에 따르면 최근 상가시장에서 주목을 받으려면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해야 한다는게 공통된 의견이다.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그만큼 입지가 좋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대표적으로 ▲스트리트형 ▲2~4면 개방형 상가 등이 있다.

대표적인 상가투자 관심지역인 서울 마곡지구와 위례신도시의 경우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은 1층 점포는 평균 3000만~5000만원 정도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는 게 인근 중개업소들의 설명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감안해 분양업체들도 이왕이면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한 상가들 공급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상가투자에 여건이 좋아지고 있는 가운데 상가의 공급이 늘고 업종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시성’과 ‘접근성’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고 점포의 입지 선정에 있어서 핵심 요건중 하나라는 것이다.

가령 고객이 운전을 하던 도중 점포를 보고 방문을 결정하여 접근하기까지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며, 도보 고객도 매장이 눈에 띄어야 방문을 쉽게 결정내릴 수 있다. 때문에 가시성은 고객이 점포를 쉽게 찾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주게 된다.

특히 가시성은 혼잡한 도심지에서 더욱 중요한데 아무리 접근성이 뛰어난 역세권 상가라고 할지라도 가시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상가는 투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가시성은 150m 거리에서 상가나 간판이 확인되면 좋은데 상가건물에 육교나 고가도로, 가로수가 있는 경우 노출성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므로 피해야 한다.

▲스트리트形=스트리트형 상가는 일명 거리형 상가라고도 불리우는데 접근성 및 가시성이 일반 상가에 비해 뛰어나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영등포 타임스퀘어, 왕십리 비트플렉스 등과 같이 많은 유동인구가 오랜 시간 체류할 수 있어 상권 활성화가 수월한 것이 특징이다.

입지에 따라 지역의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주목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데다 타 상가와 비교해 임대료와 보증금도 높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이 된다고 할지라도 테마가 있어야 하고 키테넌트 유치 등 업종구성과 관리업체의 운영능력도 상권활성화에 관건이라고 말하고 있다.

▲개방形=단면 상가에 비해 도로와 접한 2~4면 개방형 상가가 경기침체에도 주목을 받는다. 개방형 상가는 주로 삼거리나 교차로에 위치해 유동인구 유입이 용이하고 시세 형성에도 유리한 것이다.

차량과 유동인구가 많은 대로를 많이 접하고 있는 개방형 상가일수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차인은 물론 투자자의 선호도가 높다.

또한 탁 트힌 특성상 광고효과에도 좋으며 출입구가 어려면에 조성돼 있어 고객들이 상가내로 접근이 수월하다.

상가 앞으로 횡단보도가 위치한 경우가 많아 고객 유입도 수월하며 외부에서도 내부 전경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답답함이 없어 고객유입 효과도 높다.

상권이 활성화 돼 있고 유동인구가 아무리 풍부해도 고객 접근성이 떨어지면 수익률도 하락할 수 밖에 없는데 상가투자에서 상권이나 입지도 중요하지만 상가가 어떻게 자리잡고 있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시성과 접근성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봐야 한다고 업계는 이야기 하고 있다.

▲ 가시성&접근성 높힌 스트리트형․개방형 상가현황

분양업체들도 이 같은 추세에 맞춰 스트리트형 상가와 개방형으로 설계된 상가를 잇따라 선보이며 투자자 유치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가시성&접근성 높힌 스트리트형․개방형 상가현황

-스트리트형-

▲위례신도시 위례 중앙 푸르지오(단지내 상가)=위례신도시의 중심인 C1-5,6블록에서 블루칩 스트리트형 상가인 ‘위례 중앙 푸르지오’가 분양중이다. ‘위례 중앙 푸르지오’의 상업시설은 트램을 따라 늘어선 가로에 지하 1층, 지상 2층에 중소형 점포 156개가 들어서는 형태로 계약면적 약 2만480㎡ 규모로 공급된다. 최근 서울시가 확정 발표한 위례~신사선(위례중앙역~신사역), 및 위례선(트램)의 최대 수혜상가로 꼽힌다. 또한 이 상가는 바로 앞에 약 1만6000여㎡ 규모의 대형 광장이 조성될 예정이며 이국적으로 정취가 물씬 풍기는 테라스 형태로 조성되는 것도 매력이다.

▲경기 안양 관양동 W에이스타워(복합상가)=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019-5번지 외 2필지에 스트리트몰인 'W-에이스타워'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7층, 연면적 22,443.40㎡ 규모로 주차는 최대 167대까지 가능하며 평촌 유일의 120m의 스트리트형 테마상가로 조성된다. 평촌 스마트스퀘어에 입주할 6만명의 직장인과 포스코 더샵 센트럴시티의 1,459세대는 기본이고, 여기에 인근 평촌 거주민과 오피스텔 약 8만 세대, 인접 아파트형 공장 및 산업단지의 3만 명이 확보되어있다. 2016년 1월 준공예정이다.

.▲인천 남동구 논현동 라피에스타(복합상가)=인천 남동구 논현동 747-1에서는 랜드마크 스트리트몰인 ‘라피에스타’ 상가가 분양하고 있다. 지하 2층~지상 7층, 총 점포 수 172개, 연면적 3만 7000㎡규모로 3.3㎡(평)당 분양가는 1층 2800만~3500만원선이다. 아파트 밀집지역의 중심사거리에 위치한 실속형 상권, 한화지구 주민들의 휴게공간인 '한화지구공원' 바로앞 메인 사거리코너에 위치하고 있다. 논현지구 4만세대 중심 복합몰, 논현한화신도시의 첫 멀티플렉스 입점 및 스트리트몰 설계. 500m내 7개 단지가 인접한 약 7000세대의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멀티플렉스 영화관 입점으로 쇼핑, 음식, 문화, 판매시설 등과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지며, 2015년 10월 준공예정이다.

-개방형-

▲경기 광명 소하동 퓨처마크(근린상가)=경기 광명시 소하동 1343-6번지에 '퓨처마크'를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3층 총 점포수 24개 연면적 2970㎡ 규모로 지하 1층은 주차장, 2개 점포 지상 1층은 12개 점포, 2~3층은 각각 5개 점포로 구성되며, 3.3㎡당 분양가는 지상 1층 기준으로 2,900~3,300만원선이며, 평균 전용률이 62.60%로 인근 주변 상가들보다 우수하며, 25m와 15m 도로를 접하고 있는 4면 개방형 상가로 소하지구 일반상업지에서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다. 소하지구 전체를 배후로 하는 중심상업지역으로 상가 전면(1층 1~7호)에 DECK의 극대화와 출입구 천정효과 기대, 높은 층고(1층 4.5m, 2~3층 3.6m)로 공간활용도가 높다. 광명시 전체에 유일한 대형할인마트 이마트를 마주하고 있어 시너지효과에 대한 기대감과 희소성이 높게 평가된다. 올 10월경 준공예정이다.

▲경기 광명시 소하동 광명 행운드림프라자(근린상가)=경기 광명시 소하동 1380번지에 광명 행운드림프라자 상가가 분양 중에 있다. 광명 역세권택지개발지구 신규 4000가구와 기존 주거 8000가구 사거리 코너와 횡단보도를 접하고 있어 노출과 시인성이 탁월하며, 주변 산과 녹지로 폐쇄되어 항아리 상권을 형성한다. 지하 3층~지상 4층 총 점포수 35개 연면적 7005.9㎡ 규모로 지난 1월 준공을 득했다.

▲경기 양주시 스타프라자(근린상가)=경기 양주시 덕계동 424의 11 외 7필지에 양주 최대 규모 상가인 '스타프라자'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연면적 9307.93㎡, 65개 점포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양호한 양면 개방형 상가다. 이 상가 인근에는 횡단보도와 버스 및 택시 정류장이 위치, 고정수요와 유동인구 유입에 용이하다. 이 상가는 옥천·회천지구 6만여 가구 아파트를 배후수요로 하며 지역 상권의 중심에 위치한다. 64%의 높은 전용률을 자랑하며 오는 11월 준공예정이다.

▲서울 강서 마곡지구 동익 드 미라벨(주차전용 상가)=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LG사이언스파크 근처에 지을 상업시설 '동익 드 미라벨'을 3월에 분양한다. 주차장 부지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이어서 주차장이 넓고 점포의 실제 사용공간 비율인 전용률이 높은 게 특징이다. 지상 8층 건물 가운데 1·2·8층이 상가다. 모두 168개 점포로 구성한다. 입점은 2016년 7월 예정이다.

▲위례신도시 위례 드림시티(근린상가)=위례신도시 근생8부지 근린상가인 ‘위례 드림시티’가 분양중이다. 지하 3층~지상 5층, 연면적 8,088.63㎡, 총 66개 점포 규모로 동측 및 남측 20m, 북서측 10m, 북동측 6m 보행자 도로를 접하고 있는 3면 개방형 상가다. 지하 3~지하 2층은 주차장, 지하 1층~지상 5층은 상가로 구성된다. 2017년 우남역의 개통으로 위례신도시에서 가장 빠른 상권형성이 기대된다. 입지는 상주인구 10만여 명의 수도권 마지막 강남권 신도시인 위례신도시 남측 관문에 위치하며 주요 상업시설 및 공공·업무시설 최대 밀집지역으로 꼽힌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