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동작구, '어린이 응급수영교육' 실시
동작구, '어린이 응급수영교육' 실시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5.04.1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까지 지역 초등학교 12곳 3학년생 대상

[한강타임즈 김영준 기자] 동작구가 초등학교 3학년생을 대상으로 응급수영교육을 실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또 5월 중에는 가족이 참여하는 응급수영교실도 연다.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지난 4월 2일부터 지역 내 초등학교 3학년생을 대상으로 응급수영교육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가정의 달인 5월부터 7월까지 매주 토요일 가족 수영 프로그램인 ‘아빠와 함께하는 응급수영 교실’도 운영한다.

구는 지난해 9월 흑석초등학교 3학년 107명을 대상으로 응급수영교육을 시범 실시한 바 있다. 또 9월 27일에는 가족 수영 프로그램인 ‘아빠와 함께하는 응급수영 교실’을 열어 모두 8개팀 16명이 참가했다.

이 같은 시범사업을 바탕으로 지난 4월 2일 남성초교, 영본초교 3학년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응급수영교육에 들어갔다.

이번 응급수영교육에 적용되는 프로그램은 호주, 캐나다 등 익사예방 선진국의 응급수영프로그램 'Swim to Survive'를 동작구에 맞게 수정한 'Dongjak Swim to Survive'다.

본격적인 교육에 앞서 구는 지난 3월 7일과 8일 양일 간 동작구시설관리공단 소속 수영강사 12명을 대상으로 응급수영강사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응급 처치 관련 비영리 기관인 ‘한국 라이프세이빙 소사이어티(Lifesaving Society Korea)’ 소속 강사가 맡았다.

이번 응급수영교육의 목표는 자기 키 높이 이상의 물에 예기치 않게 빠졌을 때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 지난 4월 14일 신길초교 3학년 학생들이 응급수영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교육은 10월까지 지역 내 12개 초등학교 3학년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학생 1명당 6회 과정(실기 1회, 이론 5회)으로 구성됐다. 현재 초등학교 3학년생은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수영교육을 받고 있는데, 응급수영교육은 이 과정과 연계돼 실시되는 것이다.

교육내용은 안전한 입/퇴수, 구명의 착용, 구명도구 사용법, 심폐소생술 체험 등이며, 실기교육 장소는 지역 내 수영장 4곳이다.

구는 현재 생존수영 기술과 응급구조법 등을 담은 지도서(워크북)를 제작중이다. 지도서는 한국 라이프세이빙 소사이어티에서 콘텐츠를 제공받아, 교육지원청의 감수를 거쳐 5월부터 이론 수업에서 사용할 예정이다.

가족 수영 프로그램인 ‘아빠와 함께하는 응급수영교실’은 5월 23일부터 7월 18일까지 매주 토요일 지역 내 수영장 4곳에서 열린다.

대상은 아빠와 자녀 192명이며, 3시간 과정으로 총 12회 실시된다. 교육 내용은 구명의 체험, 노젓기, 물속 체온유지법, 구조장비 사용법 등 생존수영 프로그램이며, 수준별 4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교육을 수료한 팀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된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아이들의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라며, “이번 응급수영교육을 통해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이 물속에서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