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지역에서 첫 공급, 3大 효과, 수익형 부동산 '퍼스트 마케팅' 눈길
지역에서 첫 공급, 3大 효과, 수익형 부동산 '퍼스트 마케팅' 눈길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4.18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확보, 업종선점 우위 점하는 것은 물론 관심유도 효과까지 3가지 동시에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최근 저금리 기조 속에 임대수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의 이목이 수익형 부동산 시장으로 쏠리고 있는 가운데 ‘퍼스트(최초)’ 타이틀을 건 수익형 상품이 주목 받고 있다.

그 지역에서 첫 공급이 된다는 의미는 고객확보와 업종선점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은 물론 관심유도 효과까지 한번에 3가지를 동시에 누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수익형 부동산 인기지역이나 몇 년 동안 신규 공급이 없었던 지역에서 ‘최초’를 내세운 수익형 상품들이 잇따라 분양하면서 높은 청약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동탄2신도시에서 첫 공급된 상가인 ‘카림애비뉴 동탄’은 계약을 시작한지 한 달여 만에 100% 완판 할 만큼 인기가 높았다. 

위례신도시에서 첫 공급한 오피스텔 ‘위례 효성해링턴 타워 더퍼스트’는 최고 50.9대 1이라는 높은 청약경쟁률로 전 타입이 마감됐고 마곡지구의 첫 브랜드 오피스텔이란 문구로 홍보한 ‘마곡 엠코 지니어스타’도 2개월 만에 분양이 완료됐다.

특히 신도시나 택지지구처럼 신흥상권에서 선점효과는 상당히 중요하다. 새로 조성이 되는 상권에 특정 업종이 먼저 들어오게 되면 유사업종은 쉽게 들어오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업종으로 △병․의원 △약국 △프랜차이즈 △학원 △은행 금융기관 등이 있다.

대표적인 소액 투자처인 오피스텔의 경우 저금리와 전세난의 대안으로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오피스텔이 주목을 받는 것은 아니기에 향후 투자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오피스텔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특정 지역에 최초로, 또는 공급측면에서 희소성을 선보이는 희소성을 갖춘 오피스텔을 주목하라고 조언한다.

실제로 위례신도시나 미사지구, 배곧신도시, 동탄2신도시처럼 아파트 분양 인기지역이나 몇 년 동안 신규 공급이 없었던 지역에서 ‘퍼스트(최초)’를 강조한 소형 오피스텔 등은 높은 청약과 계약을 보이고 있다.

첫 공급이라는 타이틀이 갖는 상징성으로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동시에 선점효과를 노릴 수 있고 최근에 공급이 없었던 지역의 경우 희소성면에서 가치가 있지만 경쟁관계에 있는 주거상품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가능성도 염두해 두어야 하기 때문에 투자 지역 선정시 기존 경쟁 상품들과 비교해 비교열위에 있는 지역들은 피하고, 시세차익보다는 임대소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는게 업계의 중론이다.

▲ 지역에서 첫 공급(예정)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지역에서 첫 공급(예정)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위례신도시 위례 드림시티(상가)=위례신도시 근생8부지 첫 근린상가인 ‘위례 드림시티’가 분양중이다. 지하 3층~지상 5층, 연면적 8,088.63㎡, 총 66개 점포 규모로 동측 및 남측 20m, 북서측 10m, 북동측 6m 보행자 도로를 접하고 있는 3면 개방형 상가로 우남역에 첫 공급되어 선점효과가 기대된다. 강남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8호선 우남역(2017년 개통 예정)과 위례신도시를 관통하는 트램이 만나는 초역세권 상가이자 풍부한 배후수요가 확보된 항아리 상권이다.

▲기흥역세권 기흥역 롯데캐슬 레이시티(오피스텔)=용인시 기흥구 구갈동에 들어서는 ‘기흥역 롯데캐슬 레이시티’는 기흥역세권 도시개발사업에 첫 공급되는 오피스텔이다. 기흥역 5번출구와 맞닿아 있는 초역세권 오피스텔로 전용 22~24㎡, 총 406실로 지어진다. 입주 2년 간 최저 6%대의 임대수익률을 보장하면서 투자선점효과를 노리고 있다.

▲배곧신도시 로얄팰리스(오피스텔, 상가)=배곧 신도시에 첫 수익형 상품인 로얄팰리스 오피스텔이 분양예정이다. 서울대 국제캠퍼스(병원포함)와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복합 쇼핑몰 등 풍부한 편의시설이 들어선다. 로얄팰리스는 지하 4층~지상15층, 4개 동이며 총 720실의 대규모 오피스텔로 건립되며 상가도 동시에 분양을 앞두고 있다.

▲동탄2신도시 우성 KTX 타워(상가)=KTX동탄역이 걸어서 1분 거리인 초역세권에 입지한 상가인 '우성 KTX 타워'가 4월 분양 예정이다. 세경산업개발이 시행하고 우성건영이 시공을 맡았으며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내 일반상업용지에서 최초로 분양되는 대형상가다. 일반상업 2-6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11층, 1개 동, 연면적 2만5,680㎡에 이르는 총 116개 점포로 구성된다. 또한 주차대수도 법정대비 130% 높은 203대다.

▲신서혁신도시 비젼스퀘어(상가)=대구광역시 동구 신서동 1188번지 대구 신서혁신도시 내에 첫 선을 보이는 '비젼스퀘어'는 상가 트렌드인 스트리트형으로 분양중이다. 지하 1층~지상 6층에서 총 5개층에 총 143개 점포가 공급되며 연면적 22,199.95㎡규모로 400여대 주차가능하다. 신서혁신도시의 조성으로 인구유입 약 40만명, 생산유발효과 2조 5천억원, 국내·외 방문객은 연간 약 36만명에 달한다. 한편, 준공은 오는 12월예정이다.

▲검단일반산업단지 검단 블루텍(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상가)=인천시 서구 오류동 검단일반산업단지에 짓고 있는 지식산업센터 블루텍이 기숙사형 오피스텔과 지원상가를 선착순 분양중이다. 2만6441㎡ 부지에 연면적 15만1935㎡, 지상 11층 규모로 지어진다. 전체 11개층 중에서 제조업계가 9개층, IT(정보통신)업계 2개층을 쓰게 된다. 인근에 인천지하철 2호선 오류역이 2016년 개통예정이며 2016년 9월 준공된다.

▲신공덕 블루마리(오피스텔)=서울시 마포구 신공덕동 3-3외 21필지에 호텔식 주거용 오피스텔 ‘블루마리’ 259실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연면적 10,123.92㎡, 지하 3~지상 18층 중 오피스텔은 지상 2~지상 18층, 근린생활시설은 1층으로만 구성되며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기준 19.89~39.78㎡ 총 4개타입이다. 마포구 최초로 항공사 스튜디어스 전용 호텔식 주거관리시스템을 도입해 2년간 월세를 보장하며 입주예정일은 2017년 상반기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