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상가투자 성공법칙 ‘에스컬레이터’ 효과 볼 상가는
상가투자 성공법칙 ‘에스컬레이터’ 효과 볼 상가는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7.0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간구조 분석 기법을 도입한 것으로 업계는 분석

[한강타임즈 장경철 기자] 서울 마포 합정동 메세나폴리스몰, 중랑구 상봉동의 이노시티몰은 요즘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몰링(Malling)을 가미한 스트리트형 상가에 대형마트인 홈플러스가 입점했다는 공통점 이외에 층간 이동이 수월하도록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해 상권활성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상가로 꼽힌다.

먼저 합정역과 직접 연결된 메세나폴리스는 아파트(617가구)·오피스(5만1086㎡)·상업시설(4만176㎡)·문화시설(8188㎡)을 갖춘 복합단지다. 상업시설은 이 가운데 지하 1~지상 2층에 들어서 있으며 매장 수는 243개에 달하는 대형 복합 쇼핑몰이다. 게다가 건물이 지하철 2·6호선 합정역과 지하로 바로 연결돼 고객의 유입이 쉽도록 설계했다. 건물은 5개 구역으로 구분됐고, 중심 동선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해 수요자의 이동도 최대한 고려했다.

상봉동 이노시티는 지하 7층~지상 48층의 초고층 아파트인 ‘상봉 프레미어스엠코’의 상업시설로 지하 1층~지상 11층에 조성됐는데 총 323개의 점포로 구성된다. 상봉동 이노시티몰은 에스컬레이터를 백화점 방식에서 벗어나 중앙이 개방되어 있고 스트리트몰의 특성을 살려 무빙워크로 설계했다. 또 상가내부도 다양한 골목길 형태를 구현해 쾌적한 쇼핑환경을 조성했다.

최근 상가가 주목을 받으면서 차별화의 방안으로 에스컬레이터가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상가로의 유동인구 유입이 수월하도록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해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에서 볼 수 있는 공간구조 분석 기법을 도입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한 상가건물안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있는 경우 주상복합이나 오피스텔, 오피스 등 고층의 경우 엘리베이터의 효용성이 강조되지만 중저층의 상가라면 에스컬레이터의 효용가치가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저층 상가의 경우 엘리베이터만 있게 되면 기달리는 시간으로 인해 사람들의 상가 이용이 줄어들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에스컬레이터에 이용률이 높은 것은 그만큼 이용의 편의성 면에서 더 이익이 되어 상권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마곡지구 대방디엠시티 에스켈레이터 활용 내부 이동 편리하다. 이 상가는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와 연결되는 지하 1층의 상가는 계약이 마감됐다. 1층 코너상가의 경우 이미 프리미엄(웃돈)이 형성돼 있고 대형 프랜차이즈가 입점하는 시점에는 대로변 상가 대부분에 프리미엄이 붙을 것으로 상가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한 상가 전문가는 “상가 차별화의 목적은 상가로의 인구 유입이다”며 “에스컬레이터의 설치는 목적은 유동인구 유입이 수월한 1층보다는 지하층이나 2, 3층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타 상품에 비해 상권 활성화가 수월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임차인 확보가 쉬어 대부분 작은 공실률을 보이고 있어 향후 이러한 상품 공급이 대세로 떠오를 전망이다”고 말했다.

▲ 메세나폴리스몰 조감도

에스컬레이터 설치 분양중인 상가현황

○마곡 센트럴타워 2차 상가가 분양중이다. 기존 상가들의 전용률은 42~50%초반이었던 것에 반해 ‘센트럴타워 2차’의 55%까지 전용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마곡나루역(9호선 급행 정차 및 9호선과 5호선 환승역 예정)과 도보 3분 거리에 있으며 인근에 버스 정류장도 3곳이나 있기에 편리한 교통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고급 백화점처럼 바깥 경관이 보이는 누드 엘리베이터와, 3층 상가까지 유동이 수월하도록 에스컬레이터가 있어서 접근성이 용이하다.

○위례 중앙 푸르지오 단지내 상가는 분양중이다. 특히 지하층 상가가 강점으로 3.3㎡당 분양가가 저렴해 1층 상가의 3분의 1 수준이면서도 높은 기대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상가의 경우 지상부의 공원에서 지하층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했다.

이는 내부의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되는 상가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이 상가의 지하층의 자연채광과 환기가 가능한 아뜨리움 형태로 조성된다. 날씨에 상관없이 쇼핑 등을 즐길 수 있는데다 지하층임에도 불구하고 개방감이 좋아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느낌을 제공한다.

○부산 스포츠 중심가인 동래구 사직동에 명품 테라스 상가 '자이언츠 파크'가 준공을 앞두고 있다. 자이언츠 파크는 지하 4층~지상 11층 규모로 롯데자이언츠 야구단 홈구장인 사직야구장 바로 앞에 있다. 6월말 준공을 앞두고 대형 테라스와 조형물 등 화려한 외관을 드러내고 있다. 이번 상가는 풍부한 수요를 자랑한다. 사직야구장 관람객과 더불어 법조타운과 서면이 인접해 유동인구가 많다.

반경 1㎞ 이내 5만여 채의 고급아파트 밀집돼 있어 고정수요도 상당하다. 학군도 우수하다. 주변으로 17개 초, 중, 고교와 부산교대가 자리 잡아 명문학군을 형성하고 있다. 상가 구성은 고객의 입장을 배려했다. 지하 1층~지상 3층 간 대형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 업무와 지원시설의 출입동선을 분리해 외부 고객의 접근성을 높였다.

○위례 중앙역 중앙타워가 중앙역 트램역 중앙광장 바로 앞에 들어서 분양중이다. 지하 6층~지상 13층, 연면적 약 10만㎡에 달한다. 이는 압구정 현대백화점의 1.7배, 롯데백화점 잠실점의 1.6배, 여의도 IFC몰의 1.3배에 달하는 압도적인 규모다. 기존 상업시설에서 볼 수 없었던 다이나믹한 4면 개방 입면특화 디자인을 적용해 멀리서도 사람들의 눈에 쉽게 들어오며, 독보적인 특화상품 설계를 통해 해외 유명 쇼핑센터에 뒤지지 않는 고급스러움을 준다.

각 층별 MD 구성을 보면 위례 중앙역 중앙타워의 입지적 장점과 이를 고려한 세심한 특화설계를 더욱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지상 1층의 경우 북측 위례중앙역과 중앙광장, 서측의 트램역과 광장, 동측의 주변배후단지와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상 1층 내부에 X형태의 유기적 동선을 만들뿐 아니라, 각 진입로마다 2~4층으로 직접 연결되는 에스컬레이터와 지하 선큰 계단 등을 구성해 전체 상가 활성화에 기여한다. 북측 위례중앙역과 중앙광장에서 지상 3층까지 바로 연결되는 다이렉트 에스컬레이터는 트랜짓몰과 중앙광장, 위례중앙역 및 트램을 이용하는 풍부한 유동인구를 지상 3~4층으로 끌어들이게 된다.

○부산 스포츠 중심가인 동래구 사직동에 명품 테라스 상가 '자이언츠 파크'가 준공을 앞두고 있다. 자이언츠 파크는 지하 4층~지상 11층 규모로 롯데자이언츠 야구단 홈구장인 사직야구장 바로 앞에 있다. 6월말 준공을 앞두고 대형 테라스와 조형물 등 화려한 외관을 드러내고 있다. 이번 상가는 풍부한 수요를 자랑한다.

사직야구장 관람객과 더불어 법조타운과 서면이 인접해 유동인구가 많다. 반경 1㎞ 이내 5만여 채의 고급아파트 밀집돼 있어 고정수요도 상당하다. 학군도 우수하다. 주변으로 17개 초, 중, 고교와 부산교대가 자리 잡아 명문학군을 형성하고 있다. 상가 구성은 고객의 입장을 배려했다. 지하 1층~지상 3층 간 대형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 업무와 지원시설의 출입동선을 분리해 외부 고객의 접근성을 높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