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생활정보] 전기요금폭탄 피하는 방법!!
[생활정보] 전기요금폭탄 피하는 방법!!
  • 황인순 기자
  • 승인 2015.08.0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여름철 삼복(三伏) 더위가 한창이다. 삼복이란 일 년 중 가장 더운 시기다.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를 말한다. 더위가 절정에 이른 현재 집집마다 에어컨(냉방기기)이 쉴 새 없이 돌아간다.

하지만 전기요금 또한 쉬지는 않는다. 전력량에 따라 다르게 부과되는 요금 폭탄(누진세)을 피하려면 지금부터라도 낭비 전력을 최소화해야 한다.

부동산114는 8일 여름 더위가 한창인 지금 가정에서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했다.

전기요금은 1단계~6단계의 누진세 체계다. 100kWh 단위로 전기요금이 달라진다. 1단계인 100kWh이하를 사용하면 기본요금은 410원이다. 반면 500kWh를 초과해 사용한다면 기본요금이 1만2940원으로 바뀐다. 최저치 대비 31.5배의 차이가 나는 수준이다. 전기요금 누진세의 무서움을 알았다면 낭비 전력을 최소화하는 것만이 최선이다.

▲ 올해 최고 무더위

에어컨은 온도 설정 단계에 따라 전력 사용량의 차이가 크다. 실내온도를 26도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필터를 미리 청소한다면 냉방기 효율을 3~5% 증가시킬 수 있다.

세탁기는 세탁물의 양 보다는 사용 횟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세탁물을 80%가량 채워서 세탁기를 돌려도 세탁효과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

전기(보온)밥솥은 사용시간이 가장 긴 가전기기 중 하나다. 밥을 장시간 보온해 두는 것 보다는 1회분씩 나눠 냉장 또는 냉동보존 후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것이 에너지 사용면에서 효율적이다.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을 사용한다면 조리시간 절약과 전력량 절감도 가능하다.

TV가 대형화하면서 소비전력도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게다가 TV시청을 위한 필수기기로 자리잡은 셋톱박스는 대기전력이 높은 가전기기 중 하나다. 불필요한 TV시청을 줄이고 시청을 안 할 때는 셋톱박스까지 전원을 뽑아 두는 것이 대기전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컴퓨터 또한 대기전력 소모가 많은 기기다. "절전모드"의 기능 설정을 통해 전력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냉장고의 냉장실과 냉동실은 관리방법이 다르다. 냉장실은 내용물이 많을수록 냉기순환이 어렵고 음식물이 상할 수 있다. 반면 냉동실은 내용물이 많으면 냉기가 잘 전달되고 냉기보존이 잘돼 전기료가 절감된다.

청소기도 전력 소비가 큰 기기 중 하나다. 흡입속도를 한 단계 낮게 조절(강→중)해 사용할 필요가 있다. 필터청소를 미리 한다면 10% 수준의 소비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집에 백열등이 있다면 LED(Light Emitting Diode)조명 등 고효율조명으로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LED는 백열전구에 비해 8분의 1, 형광등에 비해 3분의 1 가량 소비전력이 적다.

가전제품을 새롭게 구입하는 경우에는 에너지 등급(1~5)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1등급 제품이 5등급 대비 약 30~40%의 전기 절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공동주택(아파트)같은 건축물에도 에너지소비 등급 제도가 시행되면서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주택에 대한 에너지 효율성도 미리 따져볼 수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