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올 가을 상가, 장점 많은 스트리트형, 단지형 근린상가 어디가 좋을까
올 가을 상가, 장점 많은 스트리트형, 단지형 근린상가 어디가 좋을까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09.26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지내 상가 단점, 장점 각각 보완 또는 도입해 업그레이드

올 가을에도 상가시장에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데다 오피스텔과 분양형 호텔 등이 공급과잉 논란에 휩싸이면서 상가가 저금리에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올 가을에는 어떤 상가들이 강세를 보일까. 업계에서는 장점이 많은 스트리트형 상가와 단지형 근린상가가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스트리트형 상가는 단지내 상가의 최대 단점으로 부각되던 외부 유동인구의 유입과 다양한 업종의 유치가 가능해 최근 공급이 활발하다.

단지형 근린상가는 단지내 상가와 근린상가의 장점을 합친 이른바 하이브리드형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독점상권 형태를 띠고 있어 프랜차이즈 업종이나 병의원, 학원 업종들이 선호하고 있다.

▲ 스트리트형 VS 단지형 근린상가 장단점

두 상가들의 공통점은 단지내 상가의 단점과 장점을 각각 보완 또는 도입해 업그레이드된 상업시설로써 최근 선호되는 유형이지만 트렌드가 언제 변화될지 몰라 각 상품의 경쟁력을따져봐야 한다고 업계는 조언하고 있다.

먼저 스트리트형 상가도 인기를 높지만 천편일률적인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상권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상권도 이젠 목적형에서 체류형으로 바뀌고 있고 상권 확장일로에 있는 홍대나 가로수길처럼 사람이 몰리는 문화상권에 공급되는 스트리트형 상가를 주목해야 한다.

단지형 근린상가는 단지내 상가의 든든한 배후수요와 주변 유동인구 흡수가 수월 하다는게 장점이다. 

업종 선택이 단지내 상가보다 다양해 상호 보완적인 기능까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단지내 상가는 다양한 업종유치에 한계가 뒤따르지만 단지형 근린상가는 다양한 업종의 상점이 입점하는 만큼 유동인구의 폭을 두텁게 할 수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저렴한 분양가로 인해 임차인확보도 유리해 수익률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하지만 장점이 많은 단지형 근린상가 역시 정확한 위치 파악은 필수다. 주로 주출입구에 위치한 상가를 단지형 근린상가라고 하지만 거주자들의 동선이 분산되는 부출입구에 상권이 형성될 수도 있는 만큼 수요층의 이동 경로 파악은 반드시 필요하다. 

분양가 비교시 단지내 상가의 시세보다 저렴한 지 여부와 현실적인 기대 수익률을 감안한 분양가인지 여부에 대한 판단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올 가을에는 유난히 많은 지역에 다양한 상가들이 선을 보일 전망이다”며 “대부분의 상가유형들이 스트리트형 상가나 단지형 근린상가들로 이들의 장단점을 잘 파악해야만 좋은 결과가 기대되며,신흥상권에 공급되는 상품일수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 가을철 분양(예정)중인 스트리트형, 단지형 근린상가 현황

가을철 분양(예정)중인 스트리트형, 단지형 근린상가 현황

○마곡 동익드미라벨(스트리트형)=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가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되며 3면이 테라스 거리형 상가로 조성된다.

○마곡 더랜드파크(스트리트형)=마곡지구 골드블럭에 입지한 더랜드파크가 오피스와 상가가 공급된다. 연면적 59,614.31㎡, 3개동, 지하 3층~지상 13층, 북측 12m, 서측 12m, 남측 18m 도로를 접하며 상가 193실, 섹션 오피스 596실로 구성되는 마곡 내 최대 메머드급 규모며 전체 호실에 발코니를 무상으로 제공된다.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스트리트형)=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특화 스트리스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중심에는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중앙 선큰광장을 만들었고, 폭 8m의 넓은 보행통로로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잘 살렸다.

○힐스테이트 광교(스트리트형)=현대엔지니어링은 10월경에 광교신도시 D3블록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광교’ 상가 분양에 나선다. 상가는 모두 70실로 광교신도시 랜드마크인 원천호수를 바라볼 수 있게 배치한다. 상가가 한 지역에 집중 배치되고 다양한 업종이 들어서 소비자를 끌어들이기에 유리하며 상가동 앞부분에 배치하는 상가는 대부분 테라스형이다.

○미사 파크뷰(단지형 근린상가)=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수변 4-2블록 수변 상가인 ‘파크뷰’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3층, 연면적 3593.40㎡(약 1087평) 규모로 주차장은 쾌적하고 넓은 주차대수, 수변공원과 3차로 이면도로를 접하고 있다.

○광명 행운드림프라자(단지형 근린상가)=경기 광명시 소하동 1380번지에 광명 행운드림프라자 상가가 분양 중이다. 광명 역세권택지개발지구 신규 4000가구와 기존 주거 8000가구 사거리 코너와 횡단보도를 접하고 있어 노출과 시인성이 탁월하며, 주변 산과 녹지로 폐쇄되어 항아리 상권을 형성한다. 준공이 완료된 선임대 상가로 투자와 동시에 수익이 가능하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