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남은 추석 음식 활용법!!..아이들 위한 잡채피자등
남은 추석 음식 활용법!!..아이들 위한 잡채피자등
  • 황인순 기자
  • 승인 2015.09.28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추석 연휴에는 넉넉한 상차림으로 평소보다 음식물쓰레기가 증가할 우려가 있다.

더욱이 기름지고 단 음식이 많기 때문에 질리기 쉽다. 남은 음식물을 이용해 간단히 요리할 수 있는 친환경요리법(그린레시피)를 활용해보자. 환경부가 선정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누리집(www.zero-foodwaste.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은 송편 활용법…죽부터 디저트까지

송편죽


송편 5개, 밥 ½그릇, 쌀뜨물 2컵, 대추 1개, 소금 약간, 검은깨 약간이 필요하다.

만드는 방법은 ①굳은 송편을 믹서에 갈기 쉽도록 작게 잘라 준비한다 ②믹서에 송편을 넣고, 송편이 잠길 정도로 쌀뜨물을 부어준다 ③검은깨를 넣고 간 다음, 밥을 넣어 한 번 더 갈아준다 ④냄비에 ③을 담고 남은 쌀뜨물을 부어 5~10분 정도 중불에서 끓이고 불을 끄기 전 소금으로 간한다 ⑤대추와 생밤은 채를 썰어 죽 위에 고명으로 올린다.

차례 지내고 남은 생밤을 고명으로만 이용해도 좋지만 좀 더 고소하고 씹히는 질감을 즐기고 싶다면 밤을 잘게 썰어 죽이 끓어오를 때 넣어보자. 밤맛이 송편죽 맛과 질감을 살려준다.

송편 땅콩강정

송편 10개, 땅콩 ⅔컵, 고추장 2큰 술, 매실원액 1큰 술, 올리고당 2큰 술, 케첩 1큰 술이 있어야 한다.

만드는 방법 ①냉동실에 넣어둔 송편을 실온에서 녹여준다 ②땅콩은 칼로 다져서 준비한다 ③양념장 재료를 섞어 준비한다 ④달구어진 팬에 기름 한 숟가락을 넣고 송편을 노릇노릇하게 구워 준다 ⑤구워진 송편에 준비한 양념을 넣고 2분정도 뒤적이며 졸여준다 ⑥양념장에 졸여진 송편을 잠시 실온에서 식힌 후 다져둔 땅콩에 하나씩 올려서 땅콩 옷을 입힌다.

나물의 화려한 변신

나물잡채와 고기쌈


숙주·도라지·고사리나물 각150g, 미나리 150g, 오이 ½개, 사과 ¼개, 배 ¼개, 붉은 고추 3개, 돼지고기 또는 소고기 산적, 동그랑땡이 필요하다.

양념은 고춧가루 3큰 술, 설탕 2큰 술, 매실청 2큰 술, 식초 4큰 술, 겨자, 다진 마늘, 생강, 깨, 소금 약간을 섞으면 된다.

만드는 방법 ①명절 후 남은 전, 나물, 산적 등을 준비한다 ②오이, 사과, 배와 미나리는 길이를 맞추어 채로 준비해 둔다 ③볼에 나물과 양념재료를 넣어 고루 무친 후, 2의 재료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④고기산적과 전 등은 한입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는다 ⑤접시에 나물무침을 따로 담아, 고기산적, 전과 함께 곁들여 함께 먹는다.

나물은 이미 양념이 되어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므로 간 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나물무침에 차례 상에 올랐던 대추나 밤, 잣 등도 함께 넣으면 더욱 신선하고 품격 있는 요리가 된다.

나물 미니컵

남은 여러 가지 나물, 밥 1공기, 달걀 4개, 피자 치즈 ¼컵, 굴 소스, 핫소스 약간이 필요하다.

①먼저 나물을 준비해서 잘게 다진 후 밥과 함께 볶으면서 굴소스, 핫소스로 간을 한다 ②미니컵에 나물밥을 담고, 달걀을 하나씩 올려준다 ③피자치즈를 올린다 ④오븐에 180도에서 15~20분 정도 구워준다.

◇처치곤란 전 활용법

찬밥 웰빙 피자

재료는 찬밥 1공기, 삶은 감자 2개, 애호박전, 두부전, 느타리버섯전, 동그랑땡, 햄맛살 산적 각 3~4개씩, 깻잎 3장, 어린잎 채소 10장, 피자치즈 ½컵, 머스터드 등이다.

①삶은 감자는 곱게 으깬다 ②피자치즈는 잘게 슬라이스 한다 ③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찬밥을 얇게 편추 감자 으깬 것을 그 위에 펴준다 ④약한 불에서 뚜껑을 덮고 약 5분간 익힌 후 머스터드소스를 바르고 피자치즈를 뿌려준다 ⑤치즈가 녹았으면 도우 위에 여러 가지 전과 피자치즈를 올린 후 뚜껑을 덮어 피자치즈가 녹도록 익힌다 ⑥치즈가 녹으면 불을 끄고 이린잎채소를 올리고 머스터드를 뿌린다

새콤달콤 전 카나페

여러 가지전 6개, 표고버섯 밑동 30g, 오이 20g, 배 30g, 사과 30g, 식용유, 소금약간을 준비해놓자.

소스는 레몬껍질 ½개, 크렌베리 15g, 설탕 1큰 술, 식초 1큰 술, 물 1큰 술이 들어간다.

만드는 방법 ①명절에 사용하고 남은 전들과 여러 가지 과일들, 남은 채소들을 준비한다 ②표고버섯의 밑동은 잘 씻어서 세로 방향으로 찢어 준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을 약간 넣고 볶는다 ③오이를 곱게 채 썰어 준다. 그리고 나머지 사과, 배도 얇게 채 썰어 준비한다 ④레몬즙으로 사용하고 남은 레몬 껍질을 칼로 떠준다 ⑤준비 된 레몬 껍질과 크렌베리는 곱게 다져서 준비한다 ⑥소스 재료를 섞어준다 ⑦전 위에 채소와 과일을 소스와 함께 버무려서 예쁘게 얹는다. 그리고 크렌베리 등으로 장식한다

생선전 굴 맑은 탕

명태전 200g, 새송이전 180g, 표고전 30g, 두부전 200g, 생굴 80g, 산적 100g, 표고버섯 40g, 실파 10g, 미나리 15g, 청양고추 8g, 다진 마늘 1큰 술, 소금, 후추 가루 약간이 필요하다.

육수는 물 5컵, 무 50g, 대파 ¼대, 양파 ¼개, 다시마 1장, 멸치가루 약간을 넣어 끓이면 된다.

만드는 방법 ①무, 대파, 양파, 다시마를 넣고 20분 정도 끓여 육수를 끓인다 ②마늘과 소금, 후춧가루, 멸치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③명절에 남은 전, 생굴, 그 밖의 요리재료를 준비한다 ④실파와 미나리도 2.5㎝정도로 먹기 좋게 썰어주고 청양고추도 송송 썰어 준다 ⑤굴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준다 ⑥전골냄비에 보기 좋게 돌려 담고 생굴을 올린 후 육수를 부어서 끓여준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육수를 붓고 끓이면서 나오는 거품은 걷어줘야 깔끔한 맛이 난다. 육수의 간은 약간 강하게 해줘야 야채에서 물이 나와 나중에 함께 넣고 끓일 때 간이 알맞다. 개운하게 먹고 싶을 때는 청양고추를 약간 더 추가하면 된다.

만능 잡채

불고치 잡채 채소 월남쌈

재료는 불고기 350g, 잡채 350g, 라이스페이퍼 12개, 당근 ¼개, 상추 12개, 깻잎 12장, 새송이 버섯 2개 등이다. 소스는 머스터드가 어울린다.

①당근은 잘게 채 썰고, 새송이 버섯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②불고기와 잡채는 따뜻하게 데운다 ③라이스페이퍼를 따뜻한 물에 4초 정도 담갔다 빼면 라이스페이퍼가 싸기 좋게 흐물흐물해 진다. 그런 후 평평한 곳에 잘 펴준다 ④라이스페이퍼 위에 상추와 깻잎을 잘 펴서 놓아준다. 이때 상추를 먼저 깔고 깻잎을 깐다 ⑤상추와 깻잎 위에 잡채와 불고기를 조금씩 올려놓는다 ⑥얇게 채 썬 당근을 올려준다 ⑦라이스페이퍼를 예쁘게 돌돌말아 주어 완성한다.

잡채 유부전골

잡채 1접시, 냉동 유부 5장, 어묵 1봉지, 미나리 줄기부분 10개, 느타리, 대파, 홍고추, 쑥갓 약간, 꼬치가 필요하다.

멸치 15마리, 다시마 1장, 물3컵, 국간장 2큰 술, 소금 ½큰 술, 청주 1큰 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을 넣어 육수를 준비하자.

만드는 방법 ①냉장고 속 남아있는 잡채를 3~5cm 정도로 잘게 잘라 준비한다 ②물 3컵분량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함께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진 후 15~20분정도 푹 끓여준다 ③국물에 국간장, 소금, 청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한다 ④유부는 끓는 물에 넣고 끓여준 후 유부가 부풀면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⑤반을 자른 유부에 속을 깊게 판 후 적당히 자른 잡채를 넣어준다 ⑥끓는 물에 살짝 데친 미나리를 이용해 입구부분을 묶어준다 ⑦어묵은 적당히 자른 후 꼬치에 꽂아 준비한다 ⑧느타리버섯은 손으로 찢고 대파,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⑨준비된 재료를 전골냄비에 가지런히 넣어 준비한다 ⑩전골냄비에 준비한 육수를 넣고 끓인 후 쑥갓을 넣는다

 

아이들을 위한 잡채피자

식빵 4장, 잡채 200g, 피자소스 ¼컵, 피자 치즈 ½컵 등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 법도 쉽다.

①식빵 위에 피자소스를 바르고 잡채를 올린다 ②피자치즈를 골고루 올린다 ②20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5-7분정도 노릇하게 구워준다. 기호에 따라 치즈 위에 가루 녹차나 허브 가루를 뿌려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