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전부지 개발] 서울시-강남구, 2라운드 '제2시민청' 건립 불똥!!
[한전부지 개발] 서울시-강남구, 2라운드 '제2시민청' 건립 불똥!!
  • 한동규 기자
  • 승인 2015.09.3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서울시와 강남구가 한전부지 개발을 놓고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치킨게임'을 수개월째 벌이고 있다.

양측의 지리한 싸움은 서울시가 강남구에 건립을 추진 중인 '제2시민청'으로까지 비화되는 양상이다.

한동안 잠잠했던 서울시와 강남구의 한전부지 개발 관련 공방전이 또다시 촉발된 것은 30일 서울시가 한전부지 소유자인 현대차그룹과 개발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가겠다고 발표하면서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브리핑을 갖고 "지난달 24일 현대차그룹이 수정개발계획안을 제출했다"며 "내달 2일 협상조정협의회를 개최해 '현대차GBC부지(한전부지)'에 대한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수정개발계획안에는 서울시의 보완 요청에 따라 건물 층수가 기존 115층에서 105층으로 낮아지고, 공연장 면적이 1.5만㎡에서 2.2만㎡로 확대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서울시는 그러면서 한전부지 개발을 위한 선결과제 중 하나지만, 강남구가 허가하지 않고 있는 '부지 내 변전소 이전' 문제와 관련 "협상과 별개의 사안"이라며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 신연희 강남구청장

아울러 시는 "강남구가 지난 8월 제기한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무효확인 등'에 대한 소송은 법원의 판단에 맡길 것"이라며 "법률검토 결과 위법성을 발견하지 못한 만큼 개발이 지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강남구는 이날 오후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서울시가 협상조정협의회에 구를 끝까지 배제한 데 대해 강력 규탄했다.

강남구는 그동안 실질적 협상 테이블인 협상조정협의회에 구의 참여를 요구해왔다.

강남구는 "대한민국의 대표도시 강남구를 이런 식으로 철저히 배제하려면 서울시는 중앙정부에 가칭 '강남특별자치구' 설치를 건의하라"고 촉구했다.

또 서울시가 행정소송은 사법부의 판단을 따르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강남구가 지금까지 주장한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에 대한 어떤 해명도 없이 언론을 호도하는 것이다. 서울시의 무법행정이 극에 달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서울시와 강남구의 이같은 공방은 '제2시민청' 건립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강남구는 서울시가 최근 서울컨벤션센터 세텍(SETEC) 부지 내 전람회장 용도의 가설건축물을 제2시민청으로 쓰기 위해 시 행정심판위원회를 통해 사용 연장을 결정하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강남구는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해당 가설물을 무단으로 용도변경해 사용한 서울시에 수차례 시정을 촉구했으나, 서울시는 오히려 위법을 합법화했다"며 "이는 명백한 규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이날 자료를 내고 "그동안 강남구는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지난 6월 신청한 가설물 존치기간 연장신고 수리를 보류해 제2시민청 조성사업에 막대한 차질을 빚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번 행정심판위원회의 결정으로 제2시민청 조성사업은 다시 정상 궤도에 오를 것"이라며 "강남구의 반대에 개의치 않고 12월 공사에 착수해 내년 4월 정식 개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