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김종인, 이승만 박정희 묘역 참배 여부 묻자 “당연히 해야지”
김종인, 이승만 박정희 묘역 참배 여부 묻자 “당연히 해야지”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1.29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박정희는 ‘긍정적’으로 이승만은 ‘부정적’으로 평가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선거대책위원장(이하 선대위 비대위)이 28일 비대위원장으로서의 공식 첫 행보를 시작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동작동 소재 국립현충원과 수유리 4.19민주묘지를 잇따라 참배하고, 첫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함으로써 더불어민주당의 4.13 총선을 겨냥한 비대위 체제를 본격 가동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에 국립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헌화한 뒤 방명록에 기명하고 역대 대통령 4명의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으며, 참배 순서는 김대중-김영삼-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순이었다.

▲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28일 오전 고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헌화와 분향으로 참배하고 있다.

김종인 위원장은 현충원을 참배한 뒤 기자들에게 “나라를 위해 순국하신 선열들과 많은 영령들에 대해 참배를 하면서 그 사람들이 평소에 가지고 계셨던 생각이 다시 떠오른다”며 “나라와 국민들의 발전을 위해서 헌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어 “일단 정치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개인보다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무엇보담도 헌신해야 한다는 것이 평소의 생각이었고, 오늘 참배를 하면서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됐다”고 전직 대통령들에 대해 소회를 털어놨다.

김종인 위원장은 현충원 현충탑 참배 후 야권 인사들이 잘 찾지 않는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에 대한 기자들의 물음엔 “당연히 해야죠”라고 간단히 대답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참배객 방명록에는 “국민 모두 더불어 잘사는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라고 친필로 적고 성명을 써넣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어 서울 수유동에 있는 국립 4·19민주묘지도 참배했다. 이날 전 대통령 묘역 참배 순서가 김대중 전 대통령을 시작으로 마지막에 박정희 전 대통령이었던 것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김종인 위원장의 이날 참배는 그동안 야권 인사들이 참배를 꺼렸던 박정희, 이승만 전 대통령까지도 참배했지만,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김종인 위원장의 평가는 상반됐다.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선 ‘경제적인 면’을 공로로 평가하면서도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선 3선 개헌 등 ‘과오’에 치중한 발언이었다.

김종인 위원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자신이 서강대 교수로 재직할 당시 제안했던 국민건강보험 정책을 두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아무도 이해하지 않는 국민건강보험’ 실시를 결심했다”고 언급했고, 또한 “현실적으로 볼 것 같으면 그 분(박정희 전 대통령)이 오늘날 산업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만큼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라고 주장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승만·박정희 대통령 묘역도 찾아 참배하는 것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전직 대통령이니 방문한 거지,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려고 그러지 마세요”라고 선을 그었다.

반면, 김종인 위원장은 4·19민주묘지에서는 이승만 전 대통령의 ‘과오’를 드러냈는데, 이는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 한상진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이 ‘이승만 국부론’을 주장해 논란을 일으킨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에선 “자기 스스로 건국을 하면서 만든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원칙을 소위 3선 개헌이나 부정선거로 파괴, 결국 불미스럽게 퇴진했다”며 부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나라를 세우신 이런 측면에서는 그렇게 (한상진 위원장이 주장한 이승만 국부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결과를 나쁘게 만들었기 때문에...”

김종인 위원장의 이같은 수권야당 비대위원장으로서의 첫 행보는 강경보수 진영과는 명확히 선을 그으면서 중도보수 진영까지 크게 아우르는 총선전략을 펼칠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김종인 위원장이 과거 1980년 12.12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 신군부 세력이 내각을 통제하고 숙청하기 위해 만든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재무분과위원으로 참여한 전력은 두고두고 논란의 소지를 안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