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진해운 부채 못 견뎌 조양호 회장 백기 ‘자율협약 받겠다’
한진해운 부채 못 견뎌 조양호 회장 백기 ‘자율협약 받겠다’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4.23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해운 채권단 자율협약 수용.. 조양호 회장은 경영권 포기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한진해운이 끝내 어닝쇼크를 극복하지 못하고 조양호 회장이 경영권을 내려놓고 자율협약에 맡기기로 한 이사회의 결정을 받아들였다. 한진해운과 대한항공은 22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진해운 취약산업으로 지정한 업종 가운데 처음으로 자율협약에 돌입함에 따라 조선·철강·건설·석유화학 등에 대한 구조조정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는 정부가 제계 구조조정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기 시작한 이후 주요 기업에서 이뤄진 첫 사례다.

한진해운은 22일 오후 “한진해운은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정상화를 위해 자율협약에 의한 경영정상화 추진 작업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한진해운의 공시가 나가기 전 한진해운의 주가는 7%넘게 폭락했다.

또 채권단 자율협약 신청을 25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진해운 조양호 회장이 경영권을 놓고 채권단의 자율협약에 맡기기로 한 이사회의 결정을 받아들였다. 한진해운과 대한항공은 22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진해운과 대한항공은 산업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고 총 2조3500억원규모의 성과를 냈다. 한진칼과 대한항공 등 한진그룹도 1조원가량의 돈을 쏟아부으며 한진해운의 회생을 지원해왔지만, 해운업 침체와 고가의 용선료 등 대내외 악재로 자생력으로 정상화하지 못한채 자율협약을 수용하게 됐다. 한진해운의 부채는 5조6000억원에 달하고 있다.

한진그룹은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한진그룹은 2013년부터 구원투수로 나서 유상증자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해왔다”면서 “그러나 해운업 환경의 급격한 악화로 한진해운이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놓여 독자적 자구노력만으로는 경영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해 자율협약을 신청하게 됐다”고 이번 이사회 결정의 배경을 부연했다. 이는 한진해운이 지난해 4분기 컨테이너 운임 급락으로 영업손실 1880억원을 내며 어닝쇼크를 기록했고, 올해 전망도 밝지 않은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자율협약’을 압박했고, 유일호 경제부총리 역시 최근 잇따라 대기업을 염두에 두고 “기업 구조조정을 좀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구조조정에 드라이브를 걸며 가세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직접 만나 채권단이 평가한 한진해운의 상황을 설명하고 그룹 차원의 결정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조 회장은 이 자리에서 “상황을 잘 알고 있다. 조만간 결정을 내리겠다”고 대답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결정이 임박했다는 설이 떠돌았다.

21일에는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 일가가 한진해운 지분을 모두 처분하면서 한진해운과 선긋기에 나섰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최대주주인 대항항공 역시 적자투성이인 한진해운을 지원하면서 재무구조가 엉성하게 짜여지는 바람에 더 이상 지원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한진해운의 재무구조에 빨간불이 켜진지는 제법 오래됐다. 지난 2012년 50%대로 급락했던 유동비율은 2013년과 2014년 각각 32.90%, 33.18%를 거쳐 지난해 25.53%로 내려앉았다. 부채비율은 2013년 1463%로 최고조에 달했고, 이어 2014년 995.16%, 지난해 844.53%를 기록했다. 이자보상배율은 겨우 0.11배에 불과해 이자비용조차 부담할 수 없게 악화됐다.

재계에선 한진해운의 유동성 위기가 대한항공으로 전이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올 정도면 대한항공이 한진해운을 안고 가기에는 지나친 무리수라는 견해를 내놨다. 한진해운 올 한해 적자폭과 빚만 ‘3조원’에 달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올해 상환하기로 계획하고 있는 자금은 3조2666억원이다. 현재 빚 ‘돌려막기’와 이자 부담까지 가중돼 자사는 영구채를 발행하고, 해외 상표권을 그룹 지주사에 넘기면서까지 부채 탕감에 발벗고 나선 형국이다.

한편, 재계가 이토록 잰걸음으로 구조조정에 나서는 것은 최근 20대 총선과도 무관치 않다. 정치적 영향을 가장 빨리 가장 크게 받는 재계이고보면, 여소야대 국면에서 그간 정부여당이 대기업 위주 정책으로 ‘국민혈세로 대기업 부채를 막아 줬다’는 시민사회단체와 야당의 외침을 도외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박근혜 정부와 여당은 그래도 모자라는 재원을 노동개혁, 등 4대개혁을 역점사업으로 해서 조달하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이제 양상이 달라졌다.

그간 국회 안에서는 야당에게 대기업과 재벌 개혁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꺼내지 못하게 했던 여당의 행태였지만  지난 21일엔 여당조차도 대기업과 재벌개혁을 공식화 했다. 태도가 급변한 것이다. 때문에 부실 채권이 많은 대기업이 잰걸음으로 서둘러 구조조정에 나서는 것은 그만큼 후폭풍이라도 줄여보자는 계산으로 보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