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현대상선까지 자율협약? 해운업계 수조원대 투자 ‘휴지조각’?
현대상선까지 자율협약? 해운업계 수조원대 투자 ‘휴지조각’?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4.25 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상선-한진해운까지 조선업계 줄도산 쓰나미 몰려온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국내 양대 해운사가 모두 나란히 채권단 자율협약에 따른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현대상선 한진해운 두 회사 채권 투자자들에겐 그야말로 날벼락이 아닐 수 없다.

물론 해운업계 줄도산은 나름 이유가 있기는 하다. 지난 2008년 이후 세계적인 경기 침체 여파로 인한 수요 감소와 유가 급등이 겹치면서 해운업계는 직격탄을 맞았다. 이로 인해 당시 3대 해운사였던 STX팬오션은 지난 2013년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해운업계에 대한 전체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당시부터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들어서면서 이에 대해 수수방관으로 일관해왔다는 지적이다. 즉, 정부가 너무 시간을 지체했다는 것이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까지 구조조정에 들어가면서 두 회사가 발행한 회사채로 인한 손실이 3조 원대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민혈세 낭비와 투자자손실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채권단 등 금융권과 투자 당사자들은 이들 양대 해운사가 자율협약 이전까지 발행한 회사채 잔액이 총 3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양대 해운사가 되살아나지 못하면, 회사채 대부분은 휴지 조각이 될 가능성이 높다.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회사채를 보유한 개인투자자들도 큰 손실을 눈앞에 두게 된 것이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구조조정은 그동안 부실기업들이 무리수를 두어가면서까지 자금 조달에 열을 올리는 동안 금융당국이 수수방관하면서 구조조정의 골든타임을 놓쳐 투자자 피해를 키운 조선업계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실제로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안일한 대처가 피해를 키웠다고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구조조정이 제때 이루어지지 못해 일반투자자들의 손실이 눈동이처럼 커지고 국민 혈세 또한 낭비됐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채권단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입장을 고려해 강도가 낮은 자율협약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정작 채권은행이 보유한 채권 규모는 크지 않다”면서 “양대 해운사의 구조조정으로 일반 사채 투자자들이 고스란히 손실을 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결정 시점 또한 미묘한 공통분모가 있다. 때문에 이른바 좀비기업(실익은 없고 투자금만 계속 들어가는 기업)의 늑장 구조조정으로 애꿎은 일반 투자자들만 손실을 보게 됐다는 비판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그룹 오너 일가들이 투자자들의 손해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즉, 부실경영으로 불어난 부채를 온전히 투자자 손실로만 남길 수 없다는 것이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까지 구조조정에 들어가면서 두 회사가 발행한 회사채로 인한 손실이 3조 원대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해운조선업계의 위기설은 오래전부터 터져 나오기 시작한 정설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너무 안일하게 노동개혁만 부르짖으며 이들 업계를 비호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국내와 해외 투자자를 상대로 팔아넘긴 사채 규모는 3조원이 더 되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은 공모채와 회사채 신속인수제 차환 발행액이 각각 8천40억원과 7천억원 수준이고, 한진해운 역시 공모채로 4천500억원과 회사채 신속인수제로 8천억원을 발행했다.

선순위채권으로 사모 발행된 영구채와 해외사채 등에 투자한 국내외 투자자들 역시 이번에 손실을 면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현대상선의 경우 지난 2012년 200억원의 영구채와 2013년 1천300억원의 해외 교환사채를 발행했다. 한진해운역시 지난 2014년 12월 1천960억원의 교환사채와 2천250만 달러의 해외변동금리부 사채를 발행했다. 올해 2월에는 2천200억원의 영구채를 매각했다.

때문에 금융권에선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수년째 적자를 내는 등 영업 부진이 극에 달했는데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투자자들에게 회사채를 팔았다는 기업의 도덕적 해이 비판과 증권사의 수수방관하에 거래 지속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금융당국의 책임론 역시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의 경우 현재 공모 사채를 신용협동조합과 농협 단위조합 등 제2금융권이 절반 이상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는 개인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어, 각각 절반의 손해를 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업계에선 이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자구책의 일환으로 자산이 될만 한 것은 대부분 매각 처분한 상태여서 기업 정리로 들어가면 변제율은 0%에 가까울 것으로 보고 있다. 즉, 투자자들은 한 푼도 건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현대상선의 경우 당장 다음 달 초 용선료 협상에서 실패하면 6월 초로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 자체가 무산되고 법정관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한진해운의 경우 회사와 특별한 관계에 있던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과 두 딸이 자율협약 신청 직전에 보유했던 한진해운 주식 약 30억원어치 전량을 매각처분했다. 이로 인해 한진해운 대주주와 경영진에 대한 비판도 커질 전망이며, 이런 따가운 눈초리는 현대상선까지 옮겨갈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또한 최은영 회장 일가가 공개되지 않은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것이 아닌지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