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석호 의원, 최고위원직 사퇴 이정현 지도체재 ‘친박’만 덩그러니
강석호 의원, 최고위원직 사퇴 이정현 지도체재 ‘친박’만 덩그러니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11.07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호 의원, 사퇴 “어떻게든 직 유지하려다 국민들 공부 사”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에 유일한 비박계 인사인 강석호 최고위원이 7일 최고위원직을 내려놓고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최근 이정현 대표가 사퇴를 촉구하면서 자신의 사퇴 의사를 계속 거론하며 압박했으나 이정현 대표와 친박계 최고위원들이 이를 거부하자 이날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며 이정현 대표의 지도부 체재에 쓴소리를 쏟아내곤 최고위원회의도중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역시 이정현 대표 사퇴를 주장해온 정진석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해서 강석호 최고위원과 의견을 같이하는 모양새가 됐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강석호 최고위원의 사퇴로 그야말로 사면초가에 빠져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강석호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소재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직을 내려놓겠다면서 이정현 지도체재의 해체를 강력히 촉구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서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을 사퇴한다.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한 점을 널리 이해해주시길 바란다”며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또한 “지도부는 새로운 인물로 구성해 당 쇄신에 나서야 한다”며 “당 지도부가 당명과 당 로고까지 바꾸는 뼈를 깎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내년 대선에선 국민들의 돌아선 민심을 되돌리지 못할 것”이라고 ‘대선 필패론’을 들고 나와 강력히 경고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이정현 대표를 정면으로 겨냥하고 “박근혜 대통령과 마음이 잘 맞기 때문에 시너지를 내서 대권창출에 큰 힘이 되겠다는 판단이 당 대표 당선의 주된 원인이었다. 그러나 대통령이 불행히도 그 신뢰를 잃었다”면서 “이 대표가 대통령에게 거국중립내각과 청와대 인적쇄신을 요청했으나 거국중립내각은 또다시 불발로 끝났다. 어떻게든 그 직을 유지하려는 모습에 국민들의 분노는 엄청나게 불어났다”고 맹렬히 질타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이날 모두발언을 마친 뒤 곧바로 회의장을 떠났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누구도 강석호 최고위원의 사퇴를 만류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주말 이정현 대표에게 사퇴를 촉구했던 정진석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에 불참해 강석호 최고위원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제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는 이정현 대표 등 친박 인사들만 덩그러니 남게 됐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 최순실씨 비선실세 사태가 불거진 이후 비박계를 중심으로 이정현 대표가 사퇴와 지도부 해체설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모양새지만, 이정현 대표를 중심으로 ‘친박계’에선 이정현 대표 사퇴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비주류는 압박강도를 점점 높이고 있었다.

이정현 대표와 ‘투톱’ 체제를 이루고 있는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앞서 이정현 대표 지도체재 해체에 대해 자신은 예산안 처리·거국 내각 구성 후 사퇴하겠다고 밝히면서 “지금 지도부로는 사태 수습이 어렵다. 당이 처한 현실을 냉정히 봐야한다”고 사실상 동반 사퇴를 촉구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 일에 집중하겠다”는 표면적 사유로 이날 최고위에 불참한다고 밝혔는데 이정현 대표 등 친박계 지도부의 사퇴 압박을 위한 행보라는 풀이가 나온다. 또한 선출직 최고위원 중 유일하게 비박계인 강석호 최고위원은 이정현 대표가 계속 버티면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사퇴하겠다고 최후통첩을 보냈다.

새누리당 강석호 최고위원은 이미 이정현 대표에 대해 ‘최고위원 사퇴 카드’를 꺼내 놓고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었고, 이날 오전에도 ‘ 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해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며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유일한 비박계 최고위원이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8.9전당대회에서 이정현 대표와 더불어 새 지도부 출범이 있었다”면서 “당시 이정현 대표께서 많은 당원 신회를 받고 당 대표에 당선됐다. 역량도 개인적으로 출충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어려운 난국을 해쳐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했다”고 지난 8월9일 서울 송파구 잠실 종합운동장에서 거행된 전당대회 당대표 합동연설에서 이정현 대표가 했던 발언을 상기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이어 “이정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마음이 맞기 때문에 새 당 시너지를 가지고 대권 창출에 큰 희망이 있다는 것이 대표 당선의 주된 원인 중 하나라 생각한다”면서 “대통령께서 불행하게 그 신뢰를 잃었다. 안타까운 말이다. 이정현 대표께서는 그런 대통령에게 내각의 거국내각, 중립내각, 청와대의 인적쇄신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나아가 “거국내각과 중립내각은 또 불발로 끝났다. 어떻게든 직을 유지하려고 국민들 분노는 엄청나게 불어났고, 청와대 인적쇄신 문제는 건의된대로 이같은 사태까지 오게 됐다”면서 “우리 당 지도부는 할 일을 다했다. 소임을 다했다. 어느 시기를 두고 우리가 퇴진할 수 있게 하자. 건의를 했다”고 말해, 사실상 새누리당 지도부 해체를 다시 한 번 촉구했다.

하지만, 조원진 최고위원과 이장우 최고위원은 강석호 최고위원의 이정현 대표 체재 총사퇴에 대해 “배가 난파됐는데 선장 내려라. 항해사 내려라 하면 그 배가 어찌되겠느냐”면서 지도부 총사퇴는 물론이고 이정현 대표 사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