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재인 ‘朴대통령 자진 퇴진하면 후에도 명예 지켜주겠다?’, 무슨 소리?
문재인 ‘朴대통령 자진 퇴진하면 후에도 명예 지켜주겠다?’, 무슨 소리?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11.2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자진 퇴진할 경우 '명예'를 지켜주겠다고 공언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발언이 "누가 박근혜 명예를 지켜주라고 권리라도 부여했더냐?"면서 호남민심의 공분을 샀다.

이는  문재인 전 대표가 공식석상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자진 퇴진이라는) 그런 결단을 내려준다면, 대통령이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 뿐만 아니라, 퇴진 후에도 대통령의 명예가 지켜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하자, 호남재야정치인 모임인 ‘수국포럼’은 문재인 전 대표의 이 발언을 문제 삼고 ‘문재인이 문제다’라며 분기탱천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20일 정오 국회 의원회관에서 야권의 대선주자들이 모여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 논의를 위한 시국회의’에서 야3당의 대선주자들과 함께하고는 이와 같이 말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0일 정오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야권 대선주자 6일 박근혜 퇴진 관련 시국회의에 참석해서 발언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저는 어제 부산의 촛불집회에 참석했었다. 87년 6월항쟁이후로 최초로 10만명이 넘는 인파가 모였다. 어제는 부산뿐만 아니라 대구, 울산, 광주 전국에서 촛불집회가 열렸고, 수백만 국민들이 촛불을 들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혹시라도 버티면 시간을 끌면, 촛불이 갈수록 사그라들 것이라고 기다리는지 모르지만, 지금 촛불은 오히려 갈수록 뜨거워지고, 또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 정말 많은 인원들이 참여하는 정말 대규모 집회, 시위임에도 불구하고, 또 바닥에 엄청난 분노가 깔려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평화적으로 질서있게 성숙한 시위를 하고 계시는 국민들께 다시 한 번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지난달 말부터 타오르다 12일과 19일에는 대규모 도심집회로 발전한 촛불집회에 대해 평가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그러면서 “이제 박근혜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 지금 촛불집회가 몇주째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의 고생이 말이 아니다. 분노와 불안과 걱정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이제는 대통령이 국민들을 더 고생시키지 않아야 한다. 국민들이 불안과 걱정을 그만할 수 있도록, 그렇게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국민들의 피로감을 대변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나아가 “오늘 검찰발표를 보더라도, 박근혜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의 특권 때문에, 형사소추를 당하지 않은 것뿐이지, ‘구속될만한 충분한 사유가 확인됐다’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현직 대통령이 현직 검찰에 의해서 ‘구속사유가 충분한 상황이다’ 이리 확인되었다는 건 정말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판단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그러면서 “뿐만 아니라 대통령께서는 법적으로 탄핵사유도 ‘충분하다’라는 사실도 확인됐다. 그런 만큼 대통령은 이제 스스로 결단해야 한다. 스스로 결단해서 퇴진을 선언하고, 이후에 질서 있게 퇴진할 수 있는 방향을 국회와 협의하기 바란다.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그런 결단이 내려준다면, 대통령이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 뿐만 아니라, 퇴진 후에도 대통령의 명예가 지켜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제안했는데, 수국포럼은 이 대목에서 분기탱천했다.

일부 회원은 “문재인이 문제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왜 박근혜와 ‘뒷거래’ 하려고 하느냐?”면서 “오늘(11/20)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대선 주자 등 8인 회동에 참석하여 도저히 이해할 수 발언을 했다. 박근혜가 퇴진 결단을 내리면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퇴진 후에도 대통령의 명예가 지켜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즉 박근혜가 퇴진하면 이후 그 명예를 지켜주겠다는 것”이라고 사실 관계를 분명히 했다.

그는 이어 “같은 날(11/20) 검찰(최순실 게이트 특별수사본부)의 중간수사 결과 발표도 있었다. 검찰은 '박 대통령은 최순실 씨,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범죄행위의 상당부분에 공모 관계가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공범'이자 '피의자'로 명시하며 신분을 확정했다”면서 “문재인 전 대표도 검찰의 그 중간수사 결과 발표를 들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퇴진 후 ‘박근혜의 명예를 지켜주겠다’며 공공연하게 언급했다. 이를 달리 말하면 ‘박근혜 게이트’(‘최순실 게이트’라기 보다)의 헌정질서 파괴 등 제 범죄행위에 대한 그 혐의를 감싸거나 덮고 가겠다는 것으로 들린다. 이게 말이 되는 소리인가”라고 개탄했다.

그는 나아가 “법은 만인에게 평등하다. 박근혜가 일반인과 다르게 법적 대우를 받아야 할 이유가 없다. 아직 현직 대통령에 대한 형사소추 여부 논란이 있을 뿐, 그 직을 떠나게 된다면 당연히 법적 심판을 받아야 한다. 현재 진행 중인 검찰수사 이후 특검과 국정조사 등 추가로 밝혀지는 범죄사실에 대하여도 그 책임을 면할 수 없다. 그것이 법적 상식”이라고 단정했다.

그는 또한 “문재인 전 대표는 노무현정부에서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냈고 ‘율사’이기도 하다. 그런 그에게 ‘박근혜는 대통령 그 자격이 있는가’와 마찬가지로, ‘문재인도 차기 대선후보 그 자격이 있는가’ 묻고 싶다”면서 “박근혜는 최순실 등과 공모하여 국정을 농단하고 헌법질서를 파괴한 주요 범죄 피의자다. 우리 국민은 야권의 차기 대선 후보 ‘문재인’을 의문시한다”고 날선 지적을 가했다.

문재인 전 대표 이날 모두발언 말미엔 “오늘 이 모임은 야 3당의 대표성을 충분히 가진 그런 모임이라고 볼 수 없을 것이지만, 그러나 국민들로부터 지지받은 정치인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함께 모여서 함께 방안을 모색해보자 취지로 논의가 이뤄졌고, 저도 같은 마음으로 참여했다”면서 “이 모임에서 국민들의 촛불민심과 함께 하면서, 그것을 정치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로드맵이 될 수 있도록 충분히 논의하고 노력하겠다”며 발언을 맺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