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대, 정부지원사업 '싹쓸이'…최순실 통한 '뒷거래' 주목
이대, 정부지원사업 '싹쓸이'…최순실 통한 '뒷거래' 주목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6.11.2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검찰 수사가 최순실(60)씨의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입학부터 학사일정까지 각종 특혜 의혹을 정조준하고 있다.

검찰은 22일 이대 사무실 등 23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정씨와 관련된 모든 의혹을 살펴보겠다는 밝히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향후 검찰 수사는 정씨에 대한 특혜 자체보다 그 같은 특혜가 가능했던 '배경'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지원 사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최씨-최경희 전 총장-청와대-교육부로 이어지는 '뒷거래'가 실제로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이 사건 수사의 핵심이라는 의미다.

이에 따라 정씨와 최 전 총장 등을 비롯해 청와대와 교육부 고위직들이 잇따라 검찰에 소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대 교수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이대의 입학과 학사관리가 이상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정씨에 대해서도 비리 혐의가 어느 정도 있거나,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소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칙대로라면 정씨는 이대에 입학할 수도, 학사과정을 밟는 것도 불가능 했다는게 최근 교육부 감사결과다.

이대는 수시 입학원서 마감 이후에 획득한 정씨의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면접평가에 반영해줬다. 면접 당일 남궁곤 입학처장은 "금메달리스트를 뽑으라"고 노골적으로 지시했고, 결국 정씨는 합격했다.

또 정씨는 2015학년도 1학기부터 2016학년 여름학기까지 학교에 한 번도 나오지 않고도 학점을 받았다. 체육계 학생들이 출석을 일부 과제물로 대체하는 등 '배려'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정씨는 이마저도 하지 않았다.

정씨에게 이처럼 과도한 특혜가 제공된 배경에는 정부의 각종 지원사업이 있었던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대가가 없었다면 이대가 20살에 불과한 일개 학생에게 그 같은 특혜를 제공할 이유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이대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재정지원사업 9개 중 8개에서 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이 지원 사업으로 이대가 받은 지원금은 182억2000만원에 달한다. 교육부가 선정한 재정지원 사업을 사실상 '싹쓸이'한 것이다.

특히 이화여대는 ▲CK사업 ▲고교정상화 ▲여성공학(WE-UP) ▲코어(CORE·대학인문역량강화) ▲평생교육단과대학 ▲프라임 사업 등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6개 사업에 전부 선정됐다.

그 과정에서 이대 교수들이 정씨에게 입시 및 학사 특혜를 제공한 대가로 연구비를 부당하게 챙겼다는 의혹도 있다. 김경숙 신산업융합대학 학장은 6개 과제, 이모 교수는 3개 과제를 맡는 등 정부의 연구용역을 수행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가 조사를 벌인 결과 선정절차상 하자나 부당수주 등 비리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미검수 잔금 지급·부당 하도급 허용에 따른 손실발생, 회의비 부당사용, 외유성 국외출장 등 연구비를 부당집행 한 사실은 다수 드러난 상태다.

이대가 정부주도 교육사업을 이 정도로 독식할 수 있었던 배경을 놓고 정치권과 재계 일각에서는 최 전 총장이 최씨와 이전부터 상당한 친분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재계에서는 최 전 총장과 최씨와의 친분에 대한 얘기가 기정사실인 것처럼 돈다"면서 "검찰이 이 부분에 대해서도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 전 총장은 지난달 총장 사퇴 당시 "(정유라에 대한) 특혜가 없었으며 있을 수도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면서 최씨 측과의 연관성을 강력하게 부인한 바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