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인명진 서청원이 고소한다고 하자 “별 하나 더 달겠구나”
인명진 서청원이 고소한다고 하자 “별 하나 더 달겠구나”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1.09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진 vs. 서청원 혈투 “시간 끌면 누가 유리할까?”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새누리당 당내 개혁을 놓고 친박계와 비상대책위원장이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인명진 위원장과 서청원 의원의 ‘탈당 설전’이 법적 싸움으로 확대된 가운데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서청원, 최경환 등 '친박' 핵심의 반발을 잠재울 방안으로 ‘절제된 인적쇄신’ 카드를 꺼내들었다.

지난 6일 예정됐던 상임전국위원회가 친박 핵심의 실력행사로 무산되자, 인적청산도 결국 당권 싸움이라고 결론짓고 지지세력 규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친박계의 상임전국위원회 실력 저지에 대해선 ‘반드시 청산돼야 할 패거리 정치’라며 불쾌한 감정을 가감없이 드러내고 “앞으로 다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되 무산되면 이틀 후 다시 열고, 또 저지 하면 이틀 후 다시 여는 식으로 열 번까지 개최할 것”이라고 강공 드라이브를 걸었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8일 여의도 새누리당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적 쇄신을 다시 가동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반면, 인명진 위원장에게 강한 탈당 압박을 받으면서 대립하고 있는 서청원 의원은 ‘절제된 인적쇄신’ 발표에 대해 “법적 대응과 함께 의원총회 개최를 요구한다”며 맞불을 놨다. 결국 법적 고소를 통해서 인명진 위원장을 쫓아내겠다는 것이다.

인명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새누리당 소속 원내 의원의 3분의 2인 68명(전체 99명)이 거취를 위임했다”면서 “인적쇄신 운동에 아직까지 불참하신 의원들은 하루속히 동참해 주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다그쳤다.

인명진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비대위원장으로 추인 받은 후 추진했던 인적쇄신 결과와 자신의 거취를 밝힐 예정이었다. 그는 Δ박근혜 정부에서 당대표, 정부 요직 등을 지낸 당원 Δ지난 4.13총선에서 분열을 조장하고 패권적 행태를 보인 책임자 Δ호가호위하거나 상식에 어긋나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이들 등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친박계 탈당 압박에 가일층 힘을 실었다.

그러나 상임전국위 무산으로 인명진 위원장이 실질적인 징계권한을 손에 넣는 데 실패하면서 전략수정이 불가피해졌다. 그는 이전까지 친박계를 향해 ‘일본 같았으면 할복했다’ ‘악성종양’이라는 자극적인 말들을 주로 쏟아냈었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감사’, ‘화합’, ‘대동단결’ 등의 다소 부드러운 단어들을 골라 사용하면서, 주로 지지세력 결속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인명진 위원장은 오는 11일에는 원회당협위원장, 당직자, 소속 의원 등이 모두 참여하는 대토론회도 열어 활로를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인명진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근본적 인적쇄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국민의 뜻에 다른 절제된 인적쇄신으로 뜻을 이루겠다”고 말해 사실상 친박청산은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내비쳤다.

실제 새누리당은 이날 기자회견 후 오는 9일 곧바로 상임전국위를 재소집하겠다고 밝혔다. 상임전국위는 비상대책위원회와 징계위원회 구성을 위한 사전단계로, 인명진 위원장이 비대위 업무를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선 일손이 필요한 입장이며, 만일 친박계가 지금처럼 ‘죽어도 탈당은 못한다’는 식으로 버티면 당헌당규에 따라 절차적으로 내보낼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두 목적을 달성하려면 상임전국위원회 개최는 필수불가결하다.

당내 지도부와 징계위가 최근 총사퇴한만큼 인 비대위원장은 상임전국위를 통해 비대위와 징계위를 재구성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서청원, 최경환 등 인적쇄신안에 반대하며 버티고 있는 이들의 징계를 위해서는 당원들의 협조가 필수인 셈이다. 상임위를 열려면 총 52명인 상임전국위원의 과반수인 26명의 정족수를 채워야 한다. 때문에 친박계가 상임전국위원회 개최를 적극 저지하고 나서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서청원 의원은 인명진 위원장의 기자회견 직후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어떤 당 지도자도 탈당 강요 권한을 행사할 수 없으며 국회의원들을 뽑아준 국민, 유권자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라며서 “탈당 강요는 정당법 54조를 위반한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거듭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서청원 의원은 구체적으로 “‘위계와 강압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에 대해 검토하고 있고, 곧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하겠다”고 탈당을 압박하는 인명진 위원장을 법적으로 제제할 뜻을 분명히 했다.

인명진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서청원 의원의 법적대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는 기자의 질문에 “집에 퇴근해서 집사람에게 들었다. 별을 하나 더 달겠구나 생각했다”면서 “새누리당은 횡포를 휘두른 인적청산도 문제지만, 민심과 동떨어진 정책도 문제다, 사람 때문에도 민심을 잃었지만, 정책적 쇄신이 절실하다”고 답변했다.

인명진 위원장은 ‘당의 개혁이 독선적이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선 “11일날 다 모여서 모두의 의견을 모아서 어떻게 변할지 중론을 모으겠다. 국민들에게 어떻게 책임을 지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고, 철저한 반성과 결연한 다짐이 있은 후 비로소 화합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대답했다.

인명진 위원장은 또한 비대위원 구성에 대해 “비대위원장만 가지고는 안되고 비대위원이 있어야 한다. 최소한의 규모로 일단 조직하고 본격적인 비대위원 구성은 차후에 완성하겠다”면서 “국민들이 참여하는 비대위원, 각 분야에서 공모 선발하는 비대위원으로 구성하겠다. 예를 들어 청년에서 한 사람, 농민에서 한 사람, 11일날 대토론에서 탈당할 의원들도 있을 것이고, 저와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저는 제왕적 비대위원장이 아니라 민주적 비대위원장”이라고 설명했다.

인명진 위원장은 나아가 “응급실 환자가 너무 위중해서 수술을 하다 나왔다”면서도, ‘일각에선 새누리당을 탈당하는 의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물음에 대해서는 “이번주 상임전국위원회는 아직 정하지는 않았지만 바로 결정하겠다. 무산되면 2일 후 다시하고 또 무산되면 2일 후 다시 구성하고, 10번까지 재구성하면서 (친박계 저지가) 어떻게 하나 보겠다”고 여유있게 대답했다. 급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인명진 위원장은 또한 ‘오늘 8일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예고가 아니었느냐’는 물음엔 “의원들이 거취를 저에게 맡긴 게 아니고, 당에 맡겼다고 본다. 11일날까지 자기들 나름대로 거취를 결정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인명진 위원장은 다시 ‘서청원 의원의 주장에 국회의장 밀약설이 있다. 사실이냐’는 질문엔 “유신시대 유정회가 있어서 국회의장 지명권한을 대통령이 거의 가지고 있었다. 지금은 유신시대가 아니다. 내게 그런 권한이 있지도 않은데 어떻게 일 개인이 국회의장을 선임할 수 있다고 밀약을 하는가? 내가 국회의장 지명권이 있나? 밀약이 될 수가 없다”라고, 서청원 의원의 국회의장 밀약설을 일축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