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 춘분 따뜻하지만 미세먼지 농도 ‘나쁨’
오늘의 날씨, 춘분 따뜻하지만 미세먼지 농도 ‘나쁨’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3.20 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날씨, 아침 저녁 일교차 커..감기 조심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환절기엔 감기를 조심해야 한다. 특히 요즘처럼 아침과 한낮 일교차가 큰 날씨인 경우 감기가 유행할 가능성이 높다. 오늘 춘분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이다.

기상청 날씨 예보는 전국적으로 날씨가 오전 오후 일교차가 커서 환절기 감기에 주의해야겠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 월요일인 20일 오늘은 낮과 밤의 길이와, 추위와 더위의 길이가 같아진다는 춘분(春分)이다. 기상청 날씨정보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아침에 제주도에서 시작된 비가 오후에 남부지방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 아울러 대부분 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이 되겠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매우 나쁨’ 수준으로 대기 상태가 매우 좋지 않겠다. 이런 날은 반드시 미세먼지가 호흡기 계통으로 들어와 신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피치 못할 사정으로 외출을 하게 될 경우엔 마스크를 착용해야겠다.

오늘 춘분의 전국 날씨 예보는 아침은 평년과 비슷한 기온으로 다소 쌀쌀하게 시작하겠으나, 오후 들어 기온이 10도 이상 오르면서 일교차가 크다는 소식과 진달래 개나리 개화시기를 알린 민간기상전문업체 케이웨더 오늘의 날씨예보를 갈무리했다.

날씨 예보에서 권하는 마스크는 “황사와 미세먼지 입자를 걸러낼 수 있는 ‘보건용 마스크’로, 일반 마스크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날씨 예보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보건 마스크를 추천하며 의약외품으로, 식약처는 봄철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 마스크를 약국이나 마트, 편의점 또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때 제품 포장에 ‘의약외품’ ‘KF80’과 같은 미세입자 차단 성능이 표시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에서 권하는 마스크의 필터 성능은 포장지에 표시된 KF(Korea Filter) 뒤의 숫자로 표시하며 KF80은 평균 0.6㎛(1㎛는 1,000분의1㎜)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와 KF99는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4%·99% 이상 걸러낼 수 있어 숫자가 큰 것을 고르면 필터기능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호흡이 곤란한 경우를 피해 자신에게 알맞은 마스크를 선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날씨 예보의 권고는 보건마스크의 KF 뒤의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능력은 좋지만 콧구멍이 작아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황사·미세먼지 발생 수준,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는 결론이다.

날씨 예보에서 전하는 또하나의 마스크 관련 상식은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다.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됐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마스크 겉면을 만지지 말고 재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대고 착용하면 밀착력과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지므로 피해야 한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했다가 집에 돌아와서는 얼굴과 손, 발 등을 깨끗이 씻고 양치를 하는 것도 중요하며 콧속 청결 역시 잘 관리해야 한다.

오늘 날씨에서 전하는 주요 도시별 아침최저기온은 영하 1도~영상 8도, 낮최고기온은 12도~19도로 전날보다 조금 낮겠지만, 오전과 오후 일교차가 커서 환절기 감기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에 따르면 춘분인 오늘날씨(20일)는 중부지방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고, 남부지방은 제주도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아침에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남부지방으로 차차 확대되겠다.

기상청 발표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 각 도시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날씨 6도, 수원날씨 5도, 춘천날씨 1도, 강릉날씨 7도, 대전날씨 4도, 청주날씨 5도, 전주날씨 4도, 광주날씨 6도, 대구날씨 5도, 울산날씨 4도, 부산날씨 8도, 제주도날씨 6도로, 울릉도독도 7도로 예상된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 각 도시별 한낮 최고기온으로 서울날씨 18도, 수원날씨 12도, 춘천날씨 18도, 강릉날씨 17도, 대전날씨 18도, 청주날씨 18도, 전주날씨 17도, 광주날씨 15도, 대구날씨 16도, 울산날씨 14도, 부산날씨 16도, 제주도날씨 6도, 울릉도독도 14도로 아침과 오후의 날씨가 10도 이상의 차이를 보이겠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에서 예상되는 20일 오전부터 21일 오전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10~40mm(많은 곳 60mm 이상) △전남, 경남 5~20mm △전북, 경북, (21일) 강원영동 5mm 내외다. 기온은 당분간 평년보다 조금 높아 포근하겠으나, 낮과 밤의 기온차(일교차가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주의해야겠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곳이 많은 가운데 경지도와 수도권 지역에선  20여건의 산불이 발생해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있따랐다. 춘분인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오늘(20일)과 내일(21일)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건조특보가 일부 해소될 가능성이 있겠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에서 미리 언급했듯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춘분인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정체 영향으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중서부지역을 중심으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수도권·강원영서·세종·충북·충남·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보됐다. 다만, 대전·광주·전남·영남권 미세먼지는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겠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는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와 동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m~2.0m로 일겠다. 오늘(20일) 남해상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며,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겠다.

기상청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에 따르면 화요일 21일, 내일날씨는 중부지방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고, 남부지방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다.

오늘의 전국 날씨 예보에 따라 전국이 차차 맑아지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아침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오전까지 비(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산지의 강원영동의 예상 강수량은 5mm 안팎, 예상 적설량은 1~3cm 내외다. 내일기온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아 낮 동안에는 포근하겠으나, 낮과 밤의 기온차(일교차)가 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