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낙연 후보, 국회 표결? 국민의당·바른정당 반대 시 과반통과 힘들어
이낙연 후보, 국회 표결? 국민의당·바른정당 반대 시 과반통과 힘들어
  • 이춘근 기자
  • 승인 2017.05.2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둘러싼 정치권 논란이 한층 가열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을 문제 삼아 반대 움직임이 큰 상황이고, 결정적으로 여권의 우군이 될 것으로 기대됐던 국민의당 마저 강경기류로 흐르고 있고 자칫 이 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처리마저 낙관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야 3당중 초반부터 반대한 자유한국당과 달리 확실한 반대입장을 개진하지 않았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위장전입 문제 등이 불거지자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등 서서히 태도를 바꾸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첫 총리인선이 실패한다면 취임 초 국정동력에 치명타를 입을 것은 자명해 더욱 정부 여당은 곤혹스런 상황이다.

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은 국회 재적의원 중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통과된다. 현재 완강하게 반대하는 자유한국당(107석)을 제외하고 더불어민주당(120석)에 국민의당(40석)이 찬성하면 과반을 채울 수 있다. 바른정당(20석)도 찬성으로 돌아서면 일부 이탈표가 나와도 너끈히 통과가 가능하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을 두고 야 4당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이낙연 총리 후보자 절대 안된다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이 어떻게 이낙연 후보자 총리 인준 문제를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는 지난 24일 25일 양일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됐다.

국민의당은 이 후보자 부인의 위장전입 문제 등이 논란이 되자 당내에서 서서히 반대 목소리가 나오다가, 이와 관련된 청와대의 입장표명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아닌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대신 사과를 하자 반발이 더욱 거세졌다. 임 비서실장은 26일 문 대통령을 대신해 브리핑을 열고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특히 국민의당의 비호남 인사들은 이 후보자 인준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은 오는 29일 의원총회를 열고 이 후보자 인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국민의당이 의총에서 자유투표로 결론을 내고 바른정당도 돌아선다면 과반이 안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정권 출범 초반 상대적으로 우호적이었던 바른정당도 이 후보자의 의혹이 불거지면서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인사원칙에 대한 구체적 설명과 향후 재발방지 대책 등에 대해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히는 것이 도리"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바른정당 대선후보였던 유승민 의원은 28일 "대통령 본인이 국민들에게 왜 그렇게 밖에 임명할 수 없었는지 설명을 하고 또 사과할 부분이 있으면 사과를 하는 것이 문제를 푸는 해법"이라고 비판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정부로부터 임명동의안을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 인사청문회를 끝내고, 20일 이내 본회의에 회부·처리해야 한다.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지난 12일 국회에 접수됐다. 29일부터 시작될 6월 임시국회에서 빠르게 처리되지 않는다면 이낙연 총리 후보카드는 불발된다. 다른 총리 후보자를 찾아야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위장전입, 병역면탈, 논문 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를 고위공직에서 배제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인사청문 대상 6명중 3명에게서 위장전입 사실이 발견돼 논란이 일고 있다.

야3당이 문 대통령의 직접적인 설명과 사과를 요구하고 나선 만큼, 이제 공은 문 대통령에게 넘어온 셈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식에서 "주요 사안은 대통령이 직접 언론에 브리핑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정치권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이 문제를 풀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