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야당 의혹 공세'...김상조 ,평정심 유지하며 '철통방어'
'야당 의혹 공세'...김상조 ,평정심 유지하며 '철통방어'
  • 이춘근 기자
  • 승인 2017.06.02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2일 자유한국당을 주축으로 한 야당의 위장전입 의혹 및 아내 채용특혜 의혹 공세에도 평정심을 유지하며 '철통방어'를 폈다.

여야는 이날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 초반부터 자료제출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펼쳤다.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 검증 자료가 충분히 제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지만, 여당은 "자료는 충분히 제출됐다"며 질의응답에 집중할 것을 요구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공정위는 경제검찰로 불릴 만큼 권한과 지위가 막강하다. 그만큼 공정위원장에게는 훨씬 높은 도덕성이 요구된다"며 "그런데 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가 제출되지 않거나 허위로 제출된 자료가 있다"고 했다.

같은 당 정태옥 의원은 "후보자의 소득에 비해 지출이 적다. 청문회를 염두에 두고 각종 통장을 정리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제가 2016년 말의 각종 통장 내역과 잔고를 제출해 달라고 했는데 제출이 안 됐다"고 질타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를 본격 엄호하고 나섰다.

김영주 민주당 의원은 "위장전입 의혹과 아들의 군복무에 대한 자료는 충분히 도착했다"고 했고, 같은 당 전해철 의원도 "새로운 정부의 첫 청문회라 그런지 몰라도 언론들과 밖에서 의혹 제기를 이렇게 많이 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초반부터 여야가 기싸움을 벌이면서 김 후보자 청문회는 각종 의혹에 대한 여야의 막상막하 공방으로 치달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각종 의혹에 차분하게 답하며 분위기가 격앙되는 상황을 피해 갔다.

김 후보자는 강남 은마아파트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제가 영국에 안식년을 갔다 온 후에 제 처가 길거리에서 쓰러졌다. 대장암 2기 말이고, 1년 간 항암치료를 하더라도 생존율이 반반이라는 진단을 받았다"며 "병원이 강남에 있는 모 대학병원이었다"라고 했다.

이어 "제 처의 치료를 위해 이사를 간 게 중요한 이유였다"며 "그런 사안이기 때문에 '제가 은마아파트에 살지 않으면서도 이사를 갔다', '위장전입을 했다'라고 말하는 것에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또 부인의 공립고교 자격미달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 제 처는 밖에 나가서 남편이 김상조라는 말도 못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재벌 저격수라는 별명을 가진 남편을 아내가 어떻게 밖에 가서 얘기할 수 있겠느냐"며 "학교 선생님들도 청문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남편이 김상조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부연했다.

김 후보자는 다만 1999년 목동 아파트 구입 당시 1억7,550만원의 거래가를 5,000만원으로 낮춰 신고했다는 '다운계약서 작성 논란'에 대해선 "계약서는 공인중개사와 법무사에게 처리를 맡기는 것이 당시 관행이었다"라며 "지금의 기준에서 국민 법감정에 맞지 않는 것은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그는 또 아내의 2017년 공립고교 영어강사 재임용 과정에 대해서는 오전 질의에서 "제 처는 (채용된 지) 4년이 지났기 때문에 그만두는 것으로 당연히 생각하고 퇴직금을 수령했는데 학교 측에서 다시 지원할 것을 요청해서 지원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가, 당시 지원자가 3명이었다는 지적에 "잘못된 행정처리인 건 분명하다"고 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 밖에도 김 후보자의 예일대 월드펠로 프로그램 연수 과정 등을 캐물었지만, 대체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주축으로 기존에 제기된 의혹들을 반복해 묻는 것에 그쳤다.

한편 이날 김 후보자 청문회 과정에서도 '문자폭탄 논란 '은 어김없이 재현됐다.

예일대 월드펠로 프로그램 연수 과정을 질의하며 '스폰서'라는 표현을 썼던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스폰서라는 말을 쓸 수 있냐', '후보자의 인격을 무시해도 유분수'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이어 "본인(김 후보자)이 쓴 글(파견신청동의서)을 읽어드리겠다. '스폰서 중 하나인 모 미국 기업 CEO 추천을 받은 걸 인지한 것' 이렇게 써 있다"고 자신은 서류 문구에 기재된 표현을 쓴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청문회에서도 문자폭탄 피해를 호소했던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오늘 청문회와 관련해서도 엄청난 문자폭탄을 받고 있다"며 "자료 확인은 제대로 하고 질문하는 거냐는 내용이 상당수"라고 했다.

한 현역 의원은 이와 관련 "문자폭탄은 결과적으로 국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이라며 "사회의 비판기능을 마비시키고 결국 특정 세력에 의한 독재로 가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