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정원 적폐청산 TF ‘논두렁 시계’ 등 13가지 의혹 조사
국정원 적폐청산 TF ‘논두렁 시계’ 등 13가지 의혹 조사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7.12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 이명박 박근혜 조작 ‘탈탈 턴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지난 정권에서 국정원이 부당하게 정치 민간 사찰 등에 개입하거나 대선 조작 등 갖은 패행을 저질러 오면서 정권의 앞잡이로 전락한 것에 대해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국정원이 올바르게 개혁해서 국민들의 신뢰를 받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고 국가정보원의 자체 적폐청산TF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지난 11일 서훈 국정원장이 이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조사할 사건의 목록을 확정해서 국회에 공식 보고했는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른바 ‘논두렁 시계 사건 조작’ 보도 개입 의혹을 포함해서 모두 13건이다.

서훈 국가 정보원장은 첫 국회 업무 보고에서 국정원 개혁 방안을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적폐청산TF가 조사할 대상 13건도 확정해 보고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9년 검찰 조사 때 “박연차 회장으로부터 받은 명품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진술했다는 보도가 나가는데 국정원이 개입했단 의혹도 그중 하나다.

서훈 국정원장이 국정원 자체적으로 적폐청산 TF를 구성하고 적폐청산 관련 과거 의혹들13가지 항목을 설정하고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이 밖에 대선 댓글 사건과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와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 작성, 그리고 국정원 간부가 최순실씨 정보를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비선보고를 했단 의혹도 조사 대상에 올랐다.

세월호 참사 개입 의혹과 채동욱 전 검찰 총장 ‘찍어내기’ 의혹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적폐청산 TF의 조사 대상이 확정되자 여당은 엄정한 조사와 이에 따른 사법처리를 주문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TF의 조사가 정치와 무관하게 진행될 수 있겠느냐며 우려를 표시했다. 우려할만한 무엇인가가 있다는 심증이다.

국정원은 국내 정보 수집 파트를 폐지하고 1차장은 해외, 2차장은 북한, 3차장은 방첩 담당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과 관련해서는 이명박 정부 때 “소셜미디어를 장악해야 한다”는 내용의 정치적 보고서를 썼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서훈 국정원장이 이날 해당 문건이 국정원 문서가 맞다고 인정했다. 국정원장이 문제가 된 문건의 출처를 인정하는 것 자체가 이례적인 일이다.

서훈 국정원장은 국회 정보위에서 이날 ‘국정원의 소셜 미디어 장악 문건’에 대해 인정했는데,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국회 정보위 간사는 “(서훈 국정원장이) 국정원 보고서가 맞다. 여기까지는 확인을 했다”고 기자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2011년 작성된 이 문건에서 국정원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의 영향력을 강조한 뒤, 이듬해 총선과 대선에 대비하기 위한 소셜미디어 전략을 제시했다. 유명인을 활용하고 특정 사용자층만을 노리는 ‘타겟 광고’도 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다.

당시 여당이었던 한나라당이 야당보다 소셜미디어 영향력에서 뒤진다며 범여권의 영향력 확대가 필요하단 분석도 덧붙였다. 여당과 정부기관 청와대까지 나서서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는 의혹이 또다시 제기되는 대목이다.

따라서 서훈 원장이 문건의 출처를 인정한 건,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여당 맞춤형 정치 보고서를 작성했단 걸 인정한 것이다. 서훈 원장은 해당 문건이 어디까지 보고됐고, 어떤 경로로 유출됐는지 등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직무 범위에서 벗어난 행위가 드러날 경우 검찰 고발 등 강력한 조처를 해달라고 서훈 원장에게 당부했다. 국정원 개혁이 가열차게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서 어느 정도 개혁의 효과가 나올 수 있을지 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